지난해 영업이익 7516억 원, 전년비 16% 증가
4개 영역에서 딥러닝 프로젝트 진행 중...연내 '버추얼 프렌드·오픈월드 가상공간 서비스' 출시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크래프톤이 지난해 PC와 콘솔 부문의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망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거뒀다.
8일 크래프톤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적용한 2022년 연결 실적으로 매출 1조8540억 원, 영업이익 7516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은 1.71% 줄고, 영업이익은 16% 늘어난 수치다.
증권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가 집계한 크래프톤의 2022년 연간 실적 컨센서스(증권가 전망치 평균)로 매출 1조8411억 원(전년비 2.40% 감소), 영업이익 7150억 원(전년비 11.77% 증가)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예상치를 뛰어넘었다.
크래프톤 측은 "지난해 글로벌 콘솔 게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면서 PC와 콘솔 부문의 매출 성장을 달성, 이는 무료화 이후 4500만 명의 신규 유저를 확보해 성장을 거듭 중인 펍지(PUBG): 배틀그라운드와 지난해 4분기에 출시된 칼리스토 프로토콜이 견인했다"며 "올해는 서비스 측면에서 게임성을 지속 강화하는 한편, 유료화 측면에서는 더욱 정교하고 고도화된 수익 모델 확립을 위해 예년 대비 보다 적극적인 시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콘솔 게임 부문은 칼리스토 프로토콜 출시를 시작으로 크래프톤 생태계 내 다양한 장르의 신작이 PC와 콘솔로 동시에 개발 중인 상황으로 향후 콘솔 게임의 매출 기여도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그간 크래프톤은 PC와 콘솔을 수년간 글로벌에서 서비스했고,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글로벌 서비스를 규모 있게 진행했다. 이러한 경험을 정비하고 조직적 역량을 재편성해 회사가 투자한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세컨파티 퍼블리싱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크래프톤은 최근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의 AI 챗봇 서비스 '챗GPT'가 전 세계적으로 이목을 끌고 있는 가운데 신규 사업으로 딥러닝을 활용한 여러 프로젝트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크래프톤은 현재 4개 주요 영역에서 딥러닝 프로젝트를 진행 중으로 연내 딥러닝 기반의 버추얼 프렌드 초기 버전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크래프톤은 게임 제작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중심의 오픈월드 가상공간 서비스도 연내 출시할 예정으로, 크래프톤은 이를 계기로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를 연결하는 C2E(Create to Earn) 생태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지속 성장이 가능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식재산(IP)의 역량 강화도 추진된다. 이를 위해 크래프톤은 캐나다 몬트리올에 신규 스튜디오 '크래프톤 몬트리올 스튜디오(KRAFTON Montréal Studio)'를 오픈했으며, '눈물을 마시는 새'를 비롯해 프로젝트 블랙버짓(Project BlackBudget), 프로젝트 골드러쉬(Project GoldRush), 서브노티카(Subnautica) 후속작 등 주요 게임 개발에도 더욱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크래프톤 관계자는 "올해 목표는 회사가 핵심 사업인 펍지 IP를 기반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의 동반 성장을 달성하는 것으로, 올해는 향후 3년간 출시될 신작 라인업을 준비하는 해"라며 "2022년에는 제작과 서비스 역량을 내재화하는 동시에 글로벌 시장을 향한 도전을 계속했다면 2023년에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축적된 노하우를 활용해 게임성 높은 라인업을 시장에 선보이는 기회를 늘리고, 효율성을 강화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dconnec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