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사회 법원·검찰

속보

더보기

오석준 청문회 달군 쟁점 셋…'800원 횡령 기사 해임·향응 검사 봐주기·尹과 친분'

기사입력 : 2022년08월29일 18:05

최종수정 : 2022년08월29일 18:08

尹 정부 첫 대법관 후보 오석준 인사청문회
800원 횡령 기사 해임 판결 반면 검사 향응 구제 지적
尹 대통령 1년 후배...'술친구' 친분 '코드인사' 비판
법무부의 법관 인사 검증에는 '반대' 입장 분명히 밝혀

[서울=뉴스핌] 김신영 정현경 인턴기자 = 윤석열 정부의 첫 대법관 후보자인 오석준 대법관 후보의 2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과거 800원을 횡령한 버스기사 해임이 정당하다고 본 그의 판결을 비롯해 향응 검사 봐주기 지적, 윤석열 대통령과의 친분도 도마 위에 올랐다.

오 후보자가 32년간 법관으로 재직하며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 보호라는 본질적인 사명에 충실했다는 점을 내세운 가운데, 향응 검사와 비위를 저지른 국가정보원 고위 공무원을 구제하는 판결을 내놓은 것은 이와 상반된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오 후보자는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이 대법관과 헌법재판관의 인사 정보를 수집하는 일은 있어서는 안 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기도 했다. 법원장 후보 추천제에 대해서는 개선 방안을 진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오석준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오석준 후보자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29 photo@newspim.com

◆ 800원 횡령 버스기사 해임 정당 판결...'약자 감수성' 지적

오 후보자의 대법관 후보 제청 직후부터 그가 2011년 운송수입금 800원을 횡령한 버스기사의 해임을 인정한 판결이 논란이 됐다.

오 후보자는 이에 대해 "그 분이 제 판결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다는 생각에 마음이 무겁다"며 머리를 숙였지만 2013년 85만원 상당의 향응을 수수한 혐의로 면직 처분을 받은 검사에 대해서는 처분 취소 판결을 내려 사회적 약자에 대한 감수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검사가 85만원을 향응했던 시기는 성매매가 불법이었던 때로 향응 내역의 2차비는 제대로 살펴보지 않았으면서 800원을 착복한 버스기사를 해고하는 것은 당연하냐"며 "소수와 사회적 약자를 보호할 수 있는 용기가 있다고 생각하냐"고 반문했다.

김의겸 민주당 의원 또한 "오 후보자는 사법시험 합격 후 많은 사람들로부터 엘리트로 대우받고 25년간 서초동에 살며 만나는 사람들이 서초와 강남에 한정돼 있었다"며 "버스기사에 대해 인간적인 동정과 연민을 느낄 수 있었을지 의문이 든다"고 꼬집었다.

오 후보자는 "어릴 때부터 성장하기까지 어려운 환경에 살았고 그런 생활을 안 한건 아니다"라며 버스기사 판결은 어려운 사람의 처지를 모르기 때문에 비롯된 것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버스기사 판결과 관련해 회사와 근로자 사이에서는 운송수익금 착불을 공공횡령의 하나로 생각하고 있었다"며 "사건의 조사 과정에서 근로자의 처신으로 양측의 신뢰관계가 파탄났다고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했다"고 해명했다.

청문회에서는 버스기사 해임 사건의 사측 소송대리인이 후보자의 고등학교 후배이자 연수원 동기였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김승원 민주당 의원이 관련 내용을 지적하자 오 후보자는 먼저 고등학교 후배임을 인정했다.

오 후보자는 "오래 전 일이어서 잘 몰랐고 이번에 판결을 보고 알게 됐다"며 "민사 사건에서 그런 관계에 있는 분들이 대리인으로 오는 것은 이례적이지 않다"고 답했다. 이어 "제 기억으로도 그 변호사가 민사 사건 3~4건을 했는데 승소한 것은 그거 한 건"이라며 "그런 영향은 거의 안 받는다 이해해주면 고맙겠다"고 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오석준 대법관 후보자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29 photo@newspim.com

◆ 尹 대통령과의 '술친구' 비판..."몇 번 술 마신 게 다일 뿐"

이날 청문회에서는 오 후보자와 윤석열 대통령의 사적 친분 관련 질문이 쏟아졌다. 오 후보자와 윤 대통령은 서울대 법대 동문으로 오 후보가 1년 후배다.

안호영 민주당 의원은 "윤 대통령이 1년 선배이고 공부하는 시간도 (후보자와) 상당히 겹칠 텐데 제출한 답변서를 보면 '윤 대통령과 유달리 친분이 없고 사적 모임을 한 적도 없다'고 적혀있다"며 "세간에 윤 대통령도 술을 좋아하지만 후보자도 술을 좋아한다고 하는데 사적 친분이 없나"고 물었다.

오 후보는 "대학 다닐 때 식사를 하게 되면 술을 나누고는 했고 그 이후 만남에서도 보통 저녁에 만나게 되는 경우에는 술을 곁들이는 경우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고 답했다.

안 의원은 "친분관계로 인해 사법부 독립을 지켜야 하는 대법관으로서 제대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점을 인식해 줬으면 좋겠다"고 했고, 오 후보자는 "유념하고 명심하겠다"고 했다.

오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과의 친분으로 인해 대법관 후보가 된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천거에 기초해 추천위원회에서 후보자를 3명으로 추린 것이고 그 중 하나인 제가 제청됐다"며 "대통령과의 친분은 영향 받을 것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의겸 민주당 의원은 서초동 윤 대통령의 자택 근처에 있는 한 술집 사진을 제시하며 오 후보자가 윤 대통령과 그 자리에 있는 것을 자주봤다는 목격자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오 후보자는 "저 집에 (윤 대통령과) 둘 , 셋이 갔던 기억은 두 번 정도 있다"고 답했다.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 또한 오 후보자에게 "(윤 대통령과) 1년에 수차례 만난 게 아니냐"고 물었고 오 후보자는 "최근 10년 동안 만난게 5번이 안 된다"며 "대학 다닐 때 몇 번 술마신 것이 다"라고 했다.

양 의원은 "윤 대통령 5년 동안 대통령이나 행정부의 전화를 안 받겠다는 자신이 있는가. 행정부로부터 완전히 독립된 대법관이 될 것인가"라고 물었고, "전화를 해오더라도 끊겠다"며 코드인사 논란 불식 의지를 드러냈다.

◆ "법무부, 법관 인사 검증 부적절"...'법원장 후보 추천제' 개선 주장도

오 후보자는 법무부 인사검증관리단이 대법관과 헌법재판관의 인사 정보를 수집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있어서는 안 될일"이라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은 이전 정권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해오던 공직자 인사 검증을 맡고 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국회 대정부 질의에서 법무부가 대법관과 헌법재판관에 대한 인사 검증은 하지 않는다고 밝히면서도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의뢰가 있을 경우 가능하다는 취지로 답해 사법부의 독립성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오 후보자는 "대통령이 임명권을 가지고 있는 공공기관에 대한 인사 검증은 뭐라할 수 없지만 그 대상이 대법관이나 헌법재판관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법원장 후보 추천제가 법관들이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를 흐리고 있다는 박형수 국민의힘 의원의 지적에는 "어느 정도 동의한다"며 "장차 재판 지연의 요인으로 확실하게 작용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답했다.

2019년 도입된 법원장 후보 추천제는 일선 법관들이 법원장 후보를 추천하면 대법원장이 최종 임명하는 제도다. 김명수 대법원장이 주도하는 사법부 개혁안 중 하나로 사법행정의 민주성과 전문성을 높이고자 도입됐다.

오 후보자는 고등부장 승진제 폐지가 재판 지연과 사법부 신뢰 부족의 원인이 아니냐는 질의에는 "결국 폐지를 한 지금에 이르러 사건 처리가 늦어지고 통계를 신경 안 쓰게 되니 그런 점이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고 했다.

sykim@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