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기대작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에 블록체인 기술 접목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 2026년 매출 3000억원 목표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컴투스가 올해 1분기 27억원의 적자를 냈다. 인건비와 마케팅 비용이 증가한 탓이다.
13일 컴투스는 2022년도 1분기 실적으로 매출 1333억원, 영업손실 27억원, 당기순손실 4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4.3% 늘었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적자로 전환한 수치다.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예측한 1분기 실적 컨센서스(평균치)는 매출 1357억원, 영업이익 76억원, 당기순이익 117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크게 하회한 성적이다.
컴투스 CI. [사진=컴투스] |
컴투스는 1분기 영업비용(인건비, 마케팅비 등)은 게임과 미디어 사업 부문을 합쳐 전년 동기 대비 37.3% 증가한 1360억원을 지출했다. 이 중 인건비 규모는 384억원으로 전체의 28.8%에 달했다.
컴투스 측은 "1분기는 글로벌 게임 사업의 견조한 성과와 콘텐츠 영역 확장으로 사업 규모를 성장시키며 역대 최대인 1333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며 "다만 사업 확대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력 확충과 콘텐츠
밸류체인 구축에 따른 다각도의 투자로 인해 연결 실적 상의 일시적 이익 감소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 드라마·게임 모두 블록체인 생태계 합류...연간 매출 전년비 35% 성장 기대
컴투스는 올해 K-게임 팬덤의 성공 노하우를 드라마·음악·공연 등의 K-콘텐츠로 확장하고, 블록체인과 메타버스를 연계한 웹3(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 전략으로 성과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오는 7월 국내 시장에 하반기 기대작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을 출시하고, 이후 P2O(Play to Own) 시스템을 접목해 글로벌 대표 웹3 MMORPG로 세계 시장 공략에 나선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워킹데드: 아이덴티티', '낚시의 신: 크루', '미니게임천국' 등의 게임도 블록체인 플랫폼 C2X 생태계에 합류시킨다는 계획이다.
또 자회사 위지윅스튜디오와 마이뮤직테이스트 등의 콘텐츠 밸류체인을 통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으로 사업 범위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글로벌 유명 OTT 및 마이뮤직테이스트 플랫폼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에 K-드라마와 K-팝을 선보이고, C2X 플랫폼과 연계한 NFT 거래 등으로 P2O의 가치를 전파한다는 계획이다.
컴투스 관계자는 "게임 장르에 따라 재미를 배가시키는 P2O 중심의 토큰 이코노믹스를 주요 전략으로 삼고 있다"며 "장르별 IAP(인앱결제)와 추가적인 블록체인 BM(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수익성을 강화시키며 게임의 재화와 아이템 등 플레이 결과물을 유저의 소유로 인정하는 P2O 모델로 확장시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회사가 가이던스를 제공하지 않으나 시장에서는 (컴투스의 실적을) 2022년도에 2021년 대비 약 35% 정도 수준의 외형 즉 매출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며 "컴투스는 이에 2022년도의 매출액 성장과 아울러서 마케팅비와 인건비 등 주요 비용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집행해 영업이익 관리에 따른 이익의 질 향상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 미디어·콘텐츠가 접목된 컴투버스, 2026년 3000억원 이상 매출 목표
컴투스는 그룹 차원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 중인 블록체인 C2X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의 청사진도 제시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게임, 드라마, 음악이 모두 제공되는 웹3 시대의 K콘텐츠 메카로 발전시키켜 오는 2026년까지 500만 이용자 및 3000억원 이상 매출 규모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컴투스 관계자는 "컴투스는 블록체인과 메타버스를 연계한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서의 가치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연간 1조원을 초과하는 매출을 달성하는 외형적인 성장뿐만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관련 전략적 글로벌 투자를 통해 자산 가치 2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며 "미디어·콘텐츠·컴투버스로 이어지는 핵심 사업 영역과 케이뱅크 등을 통해 1조3000억원에 이르는 투자자산 가치를 전략적으로 활용해 컴투스의 미래 가치를 최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자료=컴투스] |
또 "글로벌 게임 사업의 성공 노하우를 위지윅스튜디오의 K-팝에 접목 확산시키면서 컴투스 그룹의 블록체인 플랫폼인 C2X와 공격적으로 개발 중인 컴투버스를 연동해 새로운 서비스와 가치를 글로벌 유저들이 공유할 수 있는 웹3 시대를 선도하는 게 컴투스그룹의 청사진"이라며 "컴투스가 준비하는 K-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공략은 NFT(대체불가토큰) 판매 외에도 메타버스 내 테마파크, 공연장, 영화관 등으로 콘텐츠 사업 영역을 확대하면서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며 웹3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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