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홈페이지서 28일부터 확인 가능
[세종=뉴스핌] 성소의 기자 = 기획재정부가 올해 정부의 예산운영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담은 '2022년 나라살림 예산개요' 책자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책자는 28일부터 기획재정부 홈페이지(www.moef.go.kr)에서 열람할 수 있다. 정부는 다음 주 중 지자체, 교육청 및 기타 공공기관 등에도 책자를 배포할 예정이다.
지난해 국회에서 확정된 올해 예산을 바탕으로 올 한해 나라살림 운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포함됐다. 올해 예산을 짠 기재부 예산실 실무 담당자들이 직접 내용을 작성했다.
![]() |
[자료=기획재정부] 2022.01.27 soy22@newspim.com |
책자는 대통령 시정연설 및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의 제안설명, 재정운용의 방향과 분야별 투자계획, 내년도 예산 및 기금 운용 계획 등 총 3부로 구성돼있다.
대통령 시정연설 및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의 제안 설명에서는 강한 경제 회복과 글로벌 강국도약, 포용회복 지원과 양극화 대응, 디지털 미래형 경제구조 대전환 등에 역점을 두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담고 있다.
재정운용의 방향과 분야별 투자계획에서는 재정운용 여건과 세입·지출 규모, 재정수지 및 국가채무 등을 종합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외에 정부의 중점 추진 과제 내용을 상세히 담았다.
세부 분야별 투자 계획과 관련해서는 12대 분야별 재정지원 방향과 주요 지원내용을 설명한다. 12대 분야는 보건‧복지‧고용, 교육, 문화‧체육‧관광, R&D, 산업‧중소기업‧에너지, SOC, 농림‧수산‧식품, 환경, 국방, 외교‧통일, 공공질서‧안전, 일반‧지방행정 등이다.
내년도 예산 및 기금 운용 계획에서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의 세입‧세출과 기금의 수입‧지출 등 재정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soy22@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