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주식고수] 슈퍼개미 이정윤 "시장은 '관망'…'역발상'으로 대응해"

기사입력 : 2021년09월01일 10:00

최종수정 : 2021년09월01일 10:00

개별 종목보다 추세 판단이 더 중요 시점
떨어지는 칼날 잡지 않는다…상승 턴이 확인되면 산다
메타버스·우주항공·친환경, 성장주 테마 톱픽

[편집자] 이 기사는 8월 31일 오전 10시00분 AI가 분석하는 투자서비스 '뉴스핌 라씨로'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양섭 기자 = 월급을 시드머니(Seed money)로 주식투자에 나서 4년여 만에 100억원을 만든 슈퍼개미 이정윤 세무사. 그는 가치투자보다는 성장주 투자에 주력한다. 재무, 차트, 재료를 모두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가 많은 돈을 번 시기는 IMF 이후 1999년, 금융위기 이후 2009년, 그리고 코로나19 이후 대세 상승장이 연출됐던 지난 해였다. 최근엔 현금 비중을 늘리고 있다고 했다. 시장 추세에 대한 판단이 모호하기 때문이다. 다만 이런 상황에서도 주요 성장 테마로 보고 있는 메타버스, 우주항공 등의 성장주에 대해선 높은 비중을 유지하고 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정윤 세무사. 2021.08.27 pangbin@newspim.com

◆ 현금 비중 늘린다...추세 지켜봐야

"최근 조금씩 현금 비중을 늘려왔다. 시장을 관망 중이다."

이정윤 세무사는 지난 27일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시장상황과 그에 따른 전략 변화를 묻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그는 추세를 중시하는 투자자다. 최근 시장 상황은 추세를 판단하기 애매하다고 했다. 그는 "여러가지 판단 요소가 있겠지만 심플하게 보면 현재 상황에서 상승장이 오는 시그널은 전고점 돌파고, 하락장 시그널은 최근 급락이 온 주식들이 횡보하다가 다시 추가 하락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대세 상승장이 시작된 지 1년 반이 됐다면, 언제 상승장의 '대천정'이 나와도 이상하지 않다. 요즘 그런 불안한 느낌은 갖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가 현금 비중을 늘리고 있는 이유다.

그는 "최근 장세에서의 전략은 '떨어질 때 사고, 오를 때 판다'는 상식에 대한 역발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싸지면 오히려 안도하면서 사고, 흘러 내린다면 더 담지 말고 상황을 봐야 한다"면서 "사고 싶었던 종목이 10% 싸졌다고 살게 아니고, 오히려 시장 하락의 시그널로 보고 불안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이고, 주가가 상승해 전고점을 돌파하면 오히려 좋게 생각하고 사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주로 성장주에 투자한다. 유망한 성장주 테마로는 메타버스, 우주항공, 친환경 등을 꼽았다. 물론 그의 포트폴리오에도 높은 비중으로 담겨 있다.

그는 메타버스에 대해 "새로운 플랫폼의 형태가 이제 시작하는 단계다. 세계 굴지의 아티스트들이 메타버스에서 실제로 콘서트를 하는 등 수익성이 눈으로도 확인되고 있다"고 했다. 우주항공 산업에 대해서도 "세계 각국의 부자들이 서로 경쟁하듯 민간우주여행에 나서는 등 이미 우주항공 시대가 열리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최근 주목받는 'ESG' 중에 E(친환경)에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그는 "환경 관련주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태양광, 풍력 등 대체에너지에서 전기차, 수소차 등 모빌리티와 연관해서 봐야한다"고 조언했다.

◆ 역사는 반복된다…떨어지는 칼날은 잡지 않는다

작년 코로나19로 지수가 1400대까지 급격하게 빠지던 상황에서 그는 어떤 전략을 취했을까.

가치투자자들은 대체로 자신이 선정한 종목의 주가가 하락하면 더 산다. 좋은 기업이 더 싸게 거래되는데 안 살 이유가 없고, 손절매(추가손실을 줄이기 위해 평가손실 구간에서 매도하는 것)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도 맞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이런 상황이 오면 손절을 한다. 그는 "작년 코로나19같은 상황에선 내가 생각했던 기준에서 10%든, 20%든 하락하면 손절한다. 여기서 생긴 현금을 언제 재투입 하느냐의 결정인데, 간단하게 말하면 바닥을 확인하고 들어간다"고 했다.

그는 또 "떨어지는 칼날은 잡지 말라고 하는 말을 믿는 편"이라고 했다. 그는 "코스피 지수로 예로 들면 1400대라는 바닥은 못 잡지만, 이 지수가 1500을 넘어 1600을 올라가는데 다시 1500밑으로 내려오지 않을 것이란 확신이 들 때 다시 진입했다"고 기억했다. 그는 "바닥보다 5~10% 비싸게 사지만, 바닥을 확인하고 사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역사는 반복된다. 대세 상승장이 1년만에 끝나는 경우는 없었다. 작년에 추세매매를 했던 분들은 대부분 많은 수익을 냈지만, 조금 올라서 판 사람들은 다시 진입하지 못했던 상황"이라면서 "상승장에선 비싸게 사서 더 비싸게 파는 것인데, 초보자들은 조금 오른 뒤 차익실현을 너무 빨리 해버린다"고 했다. 그는 또 "특히 젊은 분들이 곱버스(2배짜리 인버스 ETF 상품)를 사서 큰 손해를 봤다는 기사들이 굉장히 많던데, 냉정하게 말하면 추세에 대한 공부가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내주식을 주력으로 하지만, 미국 등 해외주식, 가상화폐에도 투자한다. 이유에 대해 "직접 투자하지 않으면 감이 잘 안오기 때문"이라면서 "실제로 미국 시장을 유심히 봤다면, 테슬라를 보고 국내시장에서의 전기차 테마를 볼 수 있었다. 구글의 시가총액 순위를 유심히 봤다면, 카카오와 네이버의 상승을 전망해 볼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했다.

가상화폐 투자에 대해선 "이것으로 큰 돈을 벌겠다는 생각은 없다. 완전히 새로운 시장인데 투자를 직접 하지 않으면 체감하는 느낌이 다르다"면서 "이것을 계기로 다음에 새로운 뭔가가 나온다면 좀 더 일찍 투자에 나설 수 있는 학습을 하고, 투자 아이디어를 얻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가상화폐는 약 8억 정도를 투자하고 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정윤 세무사. 2021.08.27 pangbin@newspim.com

◆ 4년 만에 100억 자산가…30대 초반에 슈퍼개미

이정윤 세무사는 지난 2017년 샘표식품 5% 주주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세간에 그의 이름은 잘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이미 주식 커뮤니티에선 필명 '개미전도사'로 유명세를 떨쳤던 인물이었다. 또 증권사 실전투자대회에서 풋대박세무사, 이세무사, 제씨리버모어, 강남장어 등의 필명으로 수차례 수상한 경력도 있다. '풋'(하락 방향의 투자)으로 수익을 내기도 하고, 전설적인 차트매매 투자가인 '제씨리버모어'를 롤모델 중 하나로 여기는 '전천후' 투자자다.

상당수의 거액 개인투자자들이 대체로 '가치투자자'를 표방하면서 '가치투자에만 답이 있다'는 식의 투자론을 강조하는 것과는 사뭇 다르다. 재무제표를 다루는 전문가인 '세무사'이기도 하지만 추세매매, 차트매매를 등한시하지도 않는다. 또 가치투자자들이 '제로섬 게임'이라며 거들떠보지 않는 선물옵션 투자도 그가 주요 수익을 내는 대상 중 하나.

그의 주식투자 인생은 대학을 졸업하고 군대를 제대한 뒤 직장을 다니면서 시작됐다.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 제도권에 몸을 담지는 않았지만 여의도에 있는 주식투자 관련 회사에 취직했다.

그가 주식을 시작하게 된 시기는 1999년. 주식시장이 이제 막 IMF 외환위기의 고통을 털어내고 가파른 상승세를 타던 시점이다. 당시 그는 주로 저가주 중심 투자전략으로 주식을 시작했다. 자고 일어나면 주가가 오르는 신기루도 경험했다. 닷컴버블 광풍이 불면서 그는 또 한 번 시세를 즐겼다. 그의 시드머니(Seed money)는 고작 '월급'에 불과한 수준이었지만 이렇게 해서 그는 4년여 만에 100억 자산가 대열에 들어섰다.

전천후 투자자인 그는 자신의 투자법을 '삼박자 투자법'이라고 정의한다. 가치분석(재무제표 분석), 가격분석(차트 분석) 그리고 정보분석(재료 분석)을 동시에 하는 균형 잡힌 분석법이다.

그는 "가치투자 공부가 베이스가 된 투자자들 중에는 차트 분석을 무시하는 경우도 있고, 차티스트들 중에는 가치 분석을 무시하는 경우도 있는데, 굳이 왜 그러는지 모르겠다"면서 "내가 분석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이 있는 모든 무기를 다 꺼내와서 종목선정을 하면 더 수익이 나는 것이 명확한데, 자신이 모른다고 무의미한 분석법이라고 하는 것은 굉장히 겸손하지 못한 태도이며 꽉막힌 투자철학"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가치주보다는 성장주를 선호하다. 그는 "시간은 성장주 편이다. 시간이 흘러갈수록 성장은 지속되고, 성장주 주가는 오를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성장주 투자는 엉덩이가 무거운 투자자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는 "성장주의 유일한 단점은 성장이 영속적이지 않고 언젠가는 멈춘다는 것인데, 이것을 대응으로 이결낼 수만 있다면 성장주 투자가 주식투자의 본질인 바이앤홀드(Buy&Hold) 전략에 가장 가깝다"고 강조했다.

그는 주식으로 주로 돈을 벌고, 현재도 주력활동이 주식투자지만 전업투자자는 아니다. 그는 "세무사 공부할 때, 캐나다에서 어학연수를 할 때 빼고는 사실 무슨 일이든 하고 있었다"고 했다. 현재 밸런스에셋, 밸런스투자아카데미, 밸런스택스 등 3개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밸런스택스는 올해 만든 회사다. 이 대표는 "세무 관련 컨설팅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목표인데, 아직 초기 단계"라고 했다. 밸런스투자아카데미는 교육사업과 유튜브 사업 등을 하고 있다. 본인이 강연하는 유튜브 수익도 이 회사로 잡힌다. 그는 "사업을 확장하게 되면, 유튜버들을 더 모집해서 MCN(Multi Channel Network) 사업으로 키울 생각도 있다. 현재는 교육 사업이 주력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밸런스에셋은 법인보험대리점(GA)다. GA 1호 상장사인 에이플러스에셋이 롤모델이다. 그는 "최근에는 '내가 만든 사업을 상장시키겠다'는 사업가로서의 새로운 목표가 생겼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성실하게 일하고 있다"고 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정윤 세무사. 2021.08.27 pangbin@newspim.com

 

▲프로필

1971년 출생

한양대 경영학과 졸업

건국대 부동산대학원 석사

경희대 관광대학원 석사과정 수료

전 세무법인 창조 대표세무사

현 밸런스에셋 대표

현 밸런스택스 대표

현 밸런스투자아카데미 대표

 

 

ssup825@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