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100년공산당& 금일중국] 항미 결의 다지는 대서사시 옌안 난니완 ②

기사입력 : 2021년05월06일 11:47

최종수정 : 2021년05월07일 08:18

대장정 옌안시기를 승리로 이끈 동력 '난니완 정신'
난니완 대생산의 현대판 버전 식품낭비 방지법 발효

[옌안(샨시성)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공산당 중앙위원회는 1948년 봄 허베이(河北)성 시바이포(西柏坡)를 향해 옌안을 떠납니다. 얼마나 굶주렸는지 이때 마오쩌둥을 비롯한 당지도부와 홍군들이 모두 심하게 야위었다는 기록이 있어요".

이번 옌안 난니완(南泥灣) 단체 투어에서 만난 취안밍웨이(全明威) 연구생은 자신이 맑스주의와 중국 공산당사 연구 학도라며 공산당의 옌안시기에 대해 이런 얘기를 들려줬다. 장시(江西)성이 고향인 취안 학생은 공산당원으로 산둥성에서 대학 본과와 석사과정을 마친 뒤 올해 새학기(2021년 9월) 다시 동북 지린(吉林)대학에서 공산당사 박사과정을 공부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시바이포는 허베이 스좌장(石家莊) 인근 현으로, 이곳으로 옮긴 뒤 모두들 몸무게가 눈에 띄게 늘었다고 합니다. 인근 스좌장이 큰 성시중 가장 먼저 해방(국민당과 일본으로 부터 도시를 되찾음)돼서 식량과 물자가 충분히 공급됐기 때문이죠. 마오쩌둥은 수년간 대장정 기간중 이곳에서 처음으로 소파 침대 생활을 접했다고 해요".

뒷 얘기가 궁금했음을 알아 차린 걸까. 취안밍웨이 연구생은 이렇게 설명을 이었다. 단체 투어단의 광저우 관광객은 우리 얘기에 끼어들어 "과거 허베이의 성도(수도)는 바오딩(保定)이었는데 신중국 설립후 스좌장으로 수도를 옮겼다"며 "아마 당시 공산당 중앙위가 주둔한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베이징 = 최헌규 특파원] 노동절 연휴 첫날인 5월 1일 홍색도시 옌안의 한 식당을 찾은 손님들이 음식물 남기지 않기 광반 운동에 호응, 주문한 음식을 말끔히 비우고 자리를 떠났다.   2021.05.06 chk@newspim.com

난니완 기념관을 나오니 오른 편에 바다처럼 넓은 들판이 펼쳐지고 한가운데 공산당 당기를 형상화한 빨간색의 거대한 조형물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입구에 '당후이(黨徽) 광장'이라는 안내 표지가 세워져 있길래 살펴보니 '옌안시기 13년, 난니완 대생산 등 옌안정신, 시진핑(習近平) 총서기겸 국가주석의 량자허(梁家河) 촌 7년 활동 등 3가지 보귀한 정신적 자산을 주제로 이 광장과 조형물을 설계했다'고 쓰여져 있었다.

시진핑 주석이 난니완 유적지 딩후이 광장 안내판에 언급된 이유는 과거 문화대혁명 시절 지식청년 하방 정책 때 시 주석이 예안 량자허 마을에 머물렀던 인연 때문이다. 시 주석은 1975년 까지 하방 생활을 하며 7년간 샨시성 옌안의 오지 마을 량자허 촌에 머물렀다. 현재 량자허 촌은 신농촌 건설의 모범 마을로 거듭났다. 

기자는 엔안시기 대생산 활동 기지 난니완을 방문하기 하루 전인 5월 2일 량자허 마을을 찾았는데 엣날 시진핑 주석의 숙소 벽면을 장식한 '낭비반대, 식량절약'이라는 구호가 유난히 눈길을 끈다. '옌안시기'가 멀리 지나가고 건국 30년이 다 돼가는 시점에서도 식량은 여전히 절박한 문제였음이 읽혀졌다.

2021년 2월 공산당 100주년을 기념해 제작 방영한 TV극 '줴싱녠다이(각성연대)'에는 이 드라마의 주인공으로서 중국 공산당 창시자중 한명인 천두슈(陳獨秀)가 일본 유학시절 동료들에게 '식량 낭비는 수치다'고 설파하는 대목이 나온다.

2020년 9월 기자가 중국의 또다른 홍색 유적지 장시(江西)성 루이진(瑞金)을 방문했을 때 '중화 소비에트공화국 기념관' 어느 전시룸에 '낭비는 최악의 범죄다'며 식량과 물자 낭비를 경계하는 당시 공산당 중앙위의 위압적인 구호가 큼지막한 글씨로 적혀있었다.

[뉴스핌 베이징 = 최헌규 특파원] 5월 3일 샨시성 옌안시 난니완 대생산 활동 지역에서 노동절 유커들을 위한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2021.05.06 chk@newspim.com

중국의 식량 문제는 신중국 초기 1950년대 말 대약진 운동 실패로 3천만~4천만 명이 아사했다는 기록만 봐도  사안의 중요성이 가히 짐작이 간다. 1935년 구이저우(貴州)성 준이(遵義)에서 집권후 1976년 사망때 까지 권력을 놓지 않았던 마오쩌둥이 대약진 실패 후 잠시 2선으로 물러난 것도 결국 식량 생산 문제 때문이다.

대장정 '옌안 난니완 시절' 뿐만 아니라 식량 문제는 중국에서 언제나 최대의 사회적 이슈였고 나라가 해결하기 가장 어려운 난제중 난제였다. 풍요의 시대에도 빈곤의 시대에도 인구 대국 중국은 식량문제에서 자유롭지가 못한 것 같다. 코로나19의 해인 2020년에도 중국의 농산품 수입량은 사상최고에 달했다.

물론 중국이 식량 언전을 목표로 농업 선진화에 매진하면서 생산도 양호한 상황이다. 5월 6일 리커창 총리는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17년 연속 풍작속에 2020년 식량 생산량이 6억 6949만 톤에 달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현재 기본적으로 식량 자급국이다. 하지만 최근 세계 곡물가가 상승하는 가운데 중국의 사료용 콩과 옥수수 수입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식당 주인이 과다한 음식 주문을 유도할 경우 1만 위안 벌금, 폭음폭식 방송 프로그램 제작 전파 매체에 최고 10만 위안 벌금...'.  4월 30일 옌안 식량 대생산 활동 '난니완' 공항으로 향하는 CA 항공기. 기내 신문인 베이징칭넨바오(北京靑年報) 4월 30일자는 29일 부터 발효된 '식품낭비 방지법'의 주요 내용을 상세히 보도했다

'뉘라서 알겠는가. 그릇 속 음식이 모두 농부의 피땀인 것을(誰知盤中餐 粒粒皆辛)'. 기사는 법안 내용과 함께 식량 절약을 강조하는 당나라 문인 시도 함께 소개했다. 또 시진핑 주석이 2020년 재차 강조해 열풍을 일으킨 광반 행동(光盘, 접시비우기, 음식물 남기지 않기 운동)을 거론하면서 식량 낭비 근절을 계몽하고 있었다. 

[뉴스핌 베이징 = 최헌규 특파원] 중국 시진핑 주석이 1969년 청년시절 하방돼 7년간 머물렀던 샨시성 옌안 량자허 마을의 당시 숙소 벽에 양식을 절약하자는 구호가 붙어 있다.  2021.05.06 chk@newspim.com

베이징= 최헌규 특파원 chk@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