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생활경제

속보

더보기

[다시 주목받는 오픈마켓] ㊤ 쿠팡, 네이버에 반격 시작...'셀러 영입'에 사활

기사입력 : 2021년04월11일 07:10

최종수정 : 2021년04월12일 10:08

"네이버 게섰거라" 쿠팡, 셀러 유치로 승부수...오픈마켓 확대 포석
불붙은 오픈마켓 경쟁...판 커진 이베이 M&A·反쿠팡 연대 의식했나

[편집자] 그동안 성장세가 둔화돼 '레드오션'이란 평가를 받았던 국내 오픈마켓 시장이 최근 재평가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쿠팡이 촉발한 국내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 경쟁에서 승패를 좌우할 '캐스팅 보트'(casting vote) 역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베이코리아 매각도 계기가 됐습니다. 이베이코리아는 연간 거래액만 20조원에 달하는 만큼 '규모의 경제' 실현에 따라 업계 선두권으로 도약도 가능합니다. 이커머스 업계의 재편을 불러올 오픈마켓 시장에 대한 유통·IT 강자들의 대응 전략을 살펴봅니다.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쿠팡이 최근 신세계·CJ그룹과 '반(反)쿠팡 연합군'을 결성한 네이버에 대한 반격을 시작했다.

주요 타깃은 오픈마켓 판매자다. 쿠팡은 최근 오픈마켓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개인·법인 판매자(seller)들에게 직접 쿠팡에 입점하는 것을 제안하며 오픈마켓 사업 확장을 본격화 했다. 쿠팡이 네이버와의 진검 승부를 예고하며 오픈마켓 시장을 둘러싼 두 업체간 경쟁도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쿠팡 경영진이 지난 달 11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상장기념 '오프닝 벨'을 울렸다. 무대 위에는 김현명 쿠팡 직원, 강한승 쿠팡 대표이사,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 박대준 쿠팡 대표이사, 존 터틀 NYSE 부회장, 거라브 아난드 쿠팡 CFO가 서 있다.(사진 왼쪽부터) [사진=쿠팡 제공] 2021.03.12 mj72284@newspim.com

◆"네이버 게섰거라" 쿠팡, 셀러 유치로 승부수...오픈마켓 시장 확대 포석

11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 전략매입팀은 미국 상장 직후부터 경쟁업체의 우수 오픈마켓 셀러들을 상대로 자사 플랫폼에 입점해 달라며 판매자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다.

대표적인 셀러 온라인 커뮤니티(SNS)에서 주로 언급되는 타깃층은 오픈마켓 사업자 1위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셀러들이다.

쿠팡의 전체 매출(13조3000억원)에서 차지하는 오픈마켓 사업 비중은 한 자릿수에 불과하다. 지난해 쿠팡의 직매입 매출은 12조1270억원으로 전체의 약 92%에 달한다. 오픈마켓 사업인 마켓플레이스의 매출은 1조163억원이다. 전체 매출에서 8%가량을 차지한다.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쿠팡 매출·영업손실 추이. 2021.02.15 nrd8120@newspim.com

반면 네이버쇼핑에 입점해 있는 셀러 수는 독보적이다. 올해 1월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해 있는 소상공인 수만 42만명에 달한다. 스마트스토어의 지난해 연간 거래액은 17조원으로 추정된다. 전체 매출의 63%에 해당하는 수치다. 

현재 전략매입팀에서는 주로 우수 셀러들에게 개인 휴대폰 전화와 전자메일로 쿠팡 입점을 독촉하고 있다. 올해 들어서는 이러한 '입점 영업' 연락이 잦아졌다는 제보가 온라인몰 셀러들로 구성된 SNS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하루에 많게는 3~4통의 전화를 받는다는 셀러들도 적지 않았다. 쿠팡이 공격적으로 셀러 발굴에 나서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쿠팡이 오픈마켓 사업을 확대해 '외형 키우기'에 나선 것이란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셀러라고 밝힌 A씨는 지난 2일 SNS에 "쿠팡 본사 매니저로부터 입점하라는 전화가 왔다"고 글을 남겼다.

그러면서 그는 당시 황당했던 경험도 함께 털어놨다. 그는 "며칠 뒤에 왜 사업자인증 안 하냐, 상품등록 안 하냐고 대뜸 묻는 연락이 와서 당황했었다. 유명 기업으로부터 영업전화를 받은 건 처음이라서 쿠팡 매니저가 맞는지 의심이 됐다"고 말했다.

판매자 관리시스템도 한층 강화해 셀러 구미를 당기고 있다. 쿠팡은 이달 5일부터 코리아센터와 손을 잡고 경쟁사 오픈마켓에서 파는 물건을 자체 플랫폼에 쉽게 옮길 수 있게 '판매자 관리센터' 웹솔루션을 제공한다.

플레이오토는 쿠팡의 셀러들이 상품 등록과 재고 관리, 상품 수정을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쿠팡 전용 웹솔루션을 제작해 서비스한다. 다른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상품도 쉽게 쿠팡 사이트로 옮겨올 수 있다는 것이 이점이다. 

쿠팡 마켓플레이스 이미지. [사진=쿠팡] 2020.05.19 nrd8120@newspim.com

◆불붙은 오픈마켓 경쟁...판 커진 이베이코리아 인수전·반쿠팡 연대 의식했나

쿠팡이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데뷔한 이후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업체간 경쟁이 한창이다.

뉴욕 증시 입성으로 5조원대의 실탄을 확보한 쿠팡이 국내로 돌아와 공격적인 투자로 이커머스 시장 장악에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10년간 미국 아마존 방식을 답습하며 승자독식형 전략을 구사해온 것도 업체들의 위기의식을 키운 측면이 있다. 

이러한 시장 혼돈양상은 경쟁사들의 경영 기조의 변화를 불러왔다. 쿠팡을 견제하기 위해선 최대 라이벌과의 혈맹도 마다하지 않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신세계와 네이버간 전략적 제휴가 대표적이다.

신세계는 그룹 통합 온라인몰인 SSG닷컴을 운영 중이다. 하지만 네이버 플랫폼에 최대 강점인 이마트 장보기는 물론 신세계백화점과 신세계인터내셔널 명품브랜드도 입점시키기로 합의했다.

네이버는 한국판 아마존 실현을 위해선 쿠팡이 넘어야 할 '산'이다. 네이버쇼핑의 핵심 경쟁력인 스마트스토어를 넘어서지 않고선 국내 이커머스 업계 1위로 올라서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거래액을 따져보면 네이버쇼핑의 지난해 연간 거래액은 27조원을 기록해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17%다. 쿠팡은 거래액 22조원, 점유율 13%로 네이버에 이어 업계 2위 사업자에 올랐다.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지난해 이커머스 거래액과 점유율. 2021.03.11 nrd8120@newspim.com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네이버지만 발 빠르게 대응에 나서고 있다. 상당히 공격적이다. 해당 분야 강자들과 반쿠팡 연대를 구축하는 점은 쿠팡에도 부담이다.

지난해 CJ에 이어 올해는 신세계그룹과 손을 잡고 5조원의 실탄을 확보한 쿠팡에 대적할 역량 강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CJ대한통운과는 배송 속도를 높이고 신세계와는 상품과 플랫폼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려 부동의 1위를 굳히겠다는 복안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지난 2일 주주 서한을 통해 스마트스토어의 올해 거래액을 전년 대비 50% 증가한 25조원으로 늘리겠다고 자신했다. 지난해보다 8조원 증가한 규모다. 5년 뒤에는 스마트스토어를 현재 두 배 이상인 100만개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하며 사업 확장에도 공격으로 나서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게다가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 참여한 기업들의 면면도 그간 직매입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했던 쿠팡이 오픈마켓 시장 확대로 돌연 전환한 원인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베이코리아 매각을 위한 적격 후보자(숏리스트)에는 유통 공룡인 이마트와 롯데쇼핑, IT 공룡 SK텔레콤, 홈플러스를 운영하는 사모펀드 MBK파트너스 등 4곳이 포함됐다.

[서울=뉴스핌] 구혜린 기자 2021.01.26 hrgu90@newspim.com

어떤 업체가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더라도 이커머스 판도를 뒤흔들 수 있는 기업들이다. 쿠팡에도 위협적인 존재들이다.

SK텔레콤은 11번가를 운영하고 있다. 11번가는 올 상반기 중으로 아마존과 협업을 통해 재도약을 꾀한다. 롯데쇼핑과 이마트는 현재 이커머스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이번에 이베이코리아를 품에 안는다면 두 업체 모두 이커머스 선두권으로 발돋움할 수 있게 된다.

롯데가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게 되면 시장 점유율은 단숨에 17%로 올라간다. 거래액도 27조원으로 이커머스 1위 사업자인 네이버쇼핑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 이마트 역시 이베이코리아를 품을 경우 거래액은 24조원, 점유율은 15%로 수직 상승하게 된다. 이커머스 업계 2위인 쿠팡(거래액 22조원, 점유율 13%)을 넘어서 업계 '빅2' 반열에 오르게 된다.

현재 쿠팡은 올해 미국 상장으로 확보한 5조원의 자금을 투입해 업계 1위도 노려볼 수 있는 상황이다. 다만 이베이코리아를 누가 인수하느냐에 따라 쿠팡의 위상이 예전만 못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셀러를 네이버쇼핑만큼 확보할 수 있다면 영업적자가 개선될 여지가 있다.  쿠팡이 고수해온 직매입 위주의 빠른 배송 전략은 수익성을 갉아먹는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쿠팡의 누적 적자가 4조원이 넘는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오픈마켓 사업은 직매입과는 달리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유통 업계 관계자는 "오픈마켓은 성장세가 둔화된 레드오션으로 평가됐지만 쿠팡 미국 상장으로 전반적으로 재평가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직매입 중심이던 쿠팡은 네이버를 뛰어넘기 위해 오픈마켓 사업 확대에도 나선 것"이라며 "셀러들이 대거 유입된다면 네이버를 위협할 수 있는 맞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두 업체간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봤다.

nrd8120@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