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국회·정당

속보

더보기

[단독] 정병국 "아쉽지만 대의 위해 불출마...미래한국당 안 간다"

기사입력 : 2020년03월10일 11:41

최종수정 : 2020년03월10일 11:41

10일 뉴스핌과의 인터뷰서 불출마 배경 담담히 털어놔
"대의가 나를 요구하면 흔쾌히 받아들여야" 심경 밝혀
'미래한국당으로 갈 생각이냐' 묻자 "전혀 없다" 일축

[서울=뉴스핌] 황선중 기자 = "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어떤 역할도 하겠다. 다만 미래한국당은 가지 않겠다."

4·15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정병국 미래통합당 의원이 10일 뉴스핌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정치는 대의를 가지고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의원은 경기 여주·양평에서 내리 5선을 한 중진의원으로 '보수통합'의 주역이다.

정 의원은 이날 불출마 결심 배경에 대한 소회를 담담하게 털어놨다. 당의 혁신을 이야기하는 그의 목소리는 단호했지만, 한편으로는 아쉬움과 지역민들에 대한 미안함도 묻어났다.

정 의원은 "나라고 해서 아쉬움이 없겠나. 6선 의원이 되면 하고 싶은 일이 많았다"며 "그러나 늘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지지자분들을 떠받들지 못한 것이 마음에 거슬린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그는 "결국 통합의 정신을 지키는 것이 총선 승리의 길. 공천 때문에 분열이 되면 안 되니까 나를 과감하게 활용하라고 했다"며 불출마 선언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향후 총선에서 당을 위해 어떻게든 역할이 있다면 돕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으로 움직일 가능성에 대해선 "전혀 생각이 없다"고 일축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정병국 미래통합당 의원 leehs@newspim.com

다음은 정병국 미래통합당 의원과의 일문일답

- 불출마 배경이 혹시 공관위에서 험지 요청 때문이었는지

▲그런 차원은 아니었다. 통합을 내가 주도했고 내가 데리고 들어간 사람들은 안철수계든 새로운보수당이든 청년들이든 지역구를 받고 배려를 받았는데, 내부에 있는 사람들은 컷오프 됐지 않나. 그래서 "우리는 뭐냐"는 반발이 강하게 나오고 있지 않나. 그래서 나에게 자리를 옮기는 게 어떻겠냐는 이야기가 있었다. 그래서 나를 희생양으로 삼으려면 확실히 삼아라. '자리 옮기는 차원이 아니라 컷오프시켜라' 라고 요구했다. 반발하는 사람들의 마음은 개별적으로 이해하지만 공관위를 폄훼해선 안 된다고 피력한 것. 내가 그렇게 해줘야 반발의 강도가 더 심해지지 않을 테니까.

- 다른 지역이 구체적으로 어디였는지

▲그런 건 없었다. 어디든 선택을 해서 다른 곳으로 가달라는 이야기였다.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서. 그래서 내가 반발을 무마하려면 확실히 하라고 한 것. 나를 컷오프 하면 컷오프 당한 사람들이 반발 명분을 잃을 것 아니겠나. 이런 차원이었다. 당을 나간 것도 개인적인 이유가 아니라 대의. 기득권 유지하고 배지 한 번 더 달려고 했으면 그런 짓을 하지 않는다. 통합의 정신을 지키는 것이 승리를 하는 건데, 공천 때문에 분열이 되면 통합도 말짱 도루묵이니까 나를 과감히 활용을 하라 했다.

- 김형오 위원장과 만나서 논의한 것인지

▲난 김 위원장을 그간 여러 차례 만났다. 나는 통합하는 과정에서 같이 한 사람들 책임을 져야 하니까 그런 과정에서 여러 차례 만나 의논도 했다. 제가 그분들의 사심 없음을 잘 이해한다고 했다. 그래서 존중하는 것. 내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어도 존중하는 것. 개혁의 칼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정작 자기한테 들이밀면 싫어하지 않나. 그러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

- 20년 만에 국회를 떠나는 것인데 심정은

▲뭐 나라고 아쉬움이 없겠나. 다만 정치라는 것이 지금까지 늘 그랬지만 개개인의 사사로움을 가지고 하는 게 아니다. 그러려면 정치해선 안 된다. 대의를 가지고 해야 한다. 대의가 나를 요구하면 흔쾌히 받아들여야 하는 거다. 아쉽다.

- 지역민들에게 인사는 했는지

▲어제 인사드렸다. 오늘도 계속 할 거다. 지역민들은 난리가 났다. 제일 눈에 밟히는 것은 지지자들이다. 그들을 받들지 못한 것이 마음에 거슬린다. 국회의원 20년 했지만 아쉬움이 안 남겠나. 6선이 되면 6선으로서 할 일도, 하고 싶었던 일이 있었다. 그러나 뭐 뜻대로 되겠나. 5선도 많이 한 것 아닌가. (웃음)

- 다른 방향으로라도 당의 총선 도울 것인지

▲당연하다. 불출마까지 감행했지 않나. 정치인이 불출마한 것은 정치생명 끊는 것인데 그만큼 당에 도움이 되려고 한 것. 어떻게든 역할이 있다면 할 것.

- 그 역할엔 미래한국당행도 포함되나

▲그건 전혀 아니다. 기본적으로 이 정부가 편법으로 꼼수를 썼지만, 꼼수를 꼼수로 응대하는 건 옳지 않다고 생각해 반대했던 사람. 동의하지 않는다. 선대위든 돌아다니면서 지원 유세를 하든 필요하면 다닐 것이다.

- 공관위 사천 논란 빚어지는데 전혀 공감 안하는지

▲컷오프 된 분들이 억울해하는 게 이해된다. 입장문에서 말했듯 지금까지 다른 공관위는 그럴듯한 사람을 내세워놓고 뒤에서 다른 손들이 좌지우지했지 않나. 그런데 지금 공관위는 그렇지 않다고 확신한다. 누구의 의해서 공천이 좌우되는 것이 아니다. 물론 100% 다 잘한다고 보진 않는다. 다만 그 사람들이 사심을 갖고 있다거나 계파가 있다거나 파동을 일으킨다고 보진 않는다. 한계는 있지만 선의는 선의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 공천 못 받았다고 공관위 폄훼하고 그러면 안 된다는 것이다. 공관위가 나를 자르고 싶어서 잘랐겠나. 나를 다른 데 보내고 싶어서 가라고 그랬겠나. 큰 대의를 위해 당을 위해서 그런 역할을 해줬으면 해서 받아들인 것. 만약 공관위가 사심을 가지고 있었다면 동의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그게 아니지 않나. 다만 반발하는 의원들을 비난하고 싶진 않다.

- 공관위의 부족한 점이라면

▲큰 그림을 못 그린 것 같다. 처음부터 몇 퍼센트 물갈이하겠다 해버리니까 큰 그림을 못 그린 것 같다. 혁신공천을 해야 한다고 했는데 사람이 부족한 면도 있고 그래서 아쉬운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공천심사 6번째 받는 건데 지금까지 받은 어떤 공관위보다 객관적이고 공평했다고 생각한다.

- 큰 그림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지

▲어떤 것이 혁신공천인지 방향이 제시돼야 했다. 중진 모두 잘라내는 게 혁신은 아니지 않나. 중진이 모두 구태의연한 의원이 아니지 않나. 중진이어서 잘랐는데 결국 "정병국은 5선인데 왜 안 자르냐" 이런 말이 나오니 부담이 된 것 아니겠나. 그래서 내가 기꺼이 동의한 것. 똑같이 기준 적용하라고 한 것. 일반적인 혁신공천이 다선 잘라내고 이런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혁신이란 건 어느 사람이 더 혁신적이냐 놓고 봐야 한다. 다만 이번엔 명확한 기준이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섯 번째 심사를 받으면서 가장 높게 평가하는 것은 누구에 의해 좌우되지 않았다는 것. 완전하진 못했지만 어디에 흔들리지 않고 사심 없이 계파 없이 했다는 부분을 높이 평가. 잘못된 기준이지만 그 기준 때문에 반발이 있고 당이 분열되면 안 된다고 생각해서 희생양이 된 것.

- 향후 계획은

▲아직 없다. 내가 데려온 사람들이 배정이 안 됐는데 나부터 배정을 받으면 조금 그러니까 나는 천천히 해달라 했다. 그러다 걸림돌에 걸린 상황이다. 지금 시점에서 계획을 세우고 일정을 세우겠나. 조금 쉬면서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sunjay@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