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대중성과 작품성을 모두 갖췄다. 한국영화 최초의 칸 황금종려상 수상작 ‘기생충’이 28일 언론시사회를 통해 베일을 벗었다.
‘기생충’은 전원 백수인 기택네 장남 기우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되는 두 가족의 이야기다. 봉준호 감독이 ‘마더’(2009) 이후 10년 내놓는 오리지널 한국영화로 지난 25일 폐막한 제72회 칸국제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은 작품이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인턴기자 = 봉준호 감독(왼쪽부터), 배우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조여정, 이선균, 송강호가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기생충’ 언론시사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05.28 alwaysame@newspim.com |
봉 감독은 이날 오후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양극화라는 경제·사회적인 단어를 동원하지 않더라도 우리 주변에 부자와 가난한 자가 많다. 그 모습을 솔직하게 담고 싶었다. 그렇다고 학술적으로 분석한 건 아니다. 풍부한 희로애락을 가진 배우들이 뿜어내는 감정에 투영해 보여주려고 했다. 또 인간에 대한 예의, 존엄에 대한 부분도 있다. 그걸 어느 정도 지키느냐에 따라 기생과 공생이 갈라진다”고 말했다.
소재로 가족을 택한 것과 관련해서는 “한강에 괴물이 있고(괴물) 기차가 눈 속을 달리듯(설국열차) 출발 자체가 두 가족이었다. 흔히 가구, 세대라는 표현을 쓰지 않나. 그야말로 우리 삶을 이루는 가장 기본적 단위다. 하지만 형편과 상황은 모두 다르다. 2013년 이 영화를 처음 구상했다. 그때가 ‘설국열차’ 후반작업 때였다. ‘설국열차’도 부자와 가난한 자의 이야기지만, 이번에는 내 주변, 우리 현실에 더 가까운 곳에서 펼쳐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영화에서 계속 언급되는 냄새에 관한 이야기도 이어졌다. 봉 감독은 “중요한 모티프였다. 아무리 가까워도 냄새를 말하는 건 쉽지 않다. 공격적이고 무례하다. 하지만 이 영화는 우리가 접하기 힘든 사적이고 내밀한 곳까지 카메라가 파고든다. 사실 부자와 가난한 자들이 서로 냄새를 맡을 기회가 없다. 동선이 달라서다. 이 영화에 나오는 직종만이 가까이에서 서로의 냄새를 맡을 수 있다. 영화는 그 상황들의 연속으로 이뤄져 있다. 쓰지 않으면 오히려 이상한, 날카롭고 예민한 도구였다”고 밝혔다.
‘봉테일’에게 빠질 수 없는 미술과 메타포에 관한 질문에는 “제 영화들 중 공간이 가장 작다. 두 집에서 90%가 이뤄진다. 더 세밀하고 다채롭게 보여야 해서 신경을 많이 쓸 수밖에 없었다. 마당까지 전부 세트인데 칸 심사위원장이 집을 어디서 찾았냐고 물었다. 세트인 걸 몰라서 짜릿했다”고 너스레를 떨며 “상징은 피해 보려 애썼다. 기호를 촘촘히 숨겨놓고 분석을 통해 도달하기보다 일상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살갗에 와 닿는 실질적인 느낌을 살리려고 했다”고 짚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인턴기자 = 봉준호 감독이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기생충’ 언론시사회에서 영화를 소개하고 있다. 2019.05.28 alwaysame@newspim.com |
기자간담회에 함께 자리한 배우들에게는 캐릭터와 현장에 관한 이야기를 더 자세히 들을 수 있었다.
타이틀롤 기택을 열연한 송강호는 “장르 영화의 틀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다양한 장르의 통합 같은 변주된 느낌이 있다”며 “두려우면서도 신기했다. 이걸 관객에게 어떻게 설득력 있게 전달할까를 고민했다. 그러면서 두려움을 많이 상쇄시켰다. 또 배우들, 가족들과의 앙상블 등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잘 체득하면서 연기했다”고 떠올렸다.
기택의 아들 기우 역의 최우식과 기정 역의 박소담도 함께한 배우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최우식은 “기택네 가족의 일원이 됐다는 것만으로 행복하고 즐거웠다. 가족끼리 하는 건 다 재밌었다”고 돌아봤다. 박소담은 “저 역시 가족들과 하는 장면이 다 재밌었다. 또 대사가 입에 너무 잘 붙었다. 빨리 연기하고 싶을 정도였다. 제 말을 제 목소리로 말할 수 있는 것도 행복했다”고 털어놨다.
기택 가족과 엮이는 또 다른 가족 박사장네 가장 동익을 연기한 이선균은 “이렇게 부자 역할은 처음인데 감독님이 대본에 너무 잘 설계해줘서 편하게 했다. 환경이나 설정을 잘 잡아줬다”고 말했다. 동익의 아내 연교로 분한 조여정은 “상황을 모른 채 집안일에만 집중하는 캐릭터였다. 그래서 기택 가족의 이야기에만 집중하면 됐다. 오히려 다른 역할들과 달리 생각을 많이 하지 않아도 돼서 즐거웠다”고 회상했다.
기택의 아내 충숙 역의 장혜진은 이 자리에서 눈물을 보였다. 그는 “이렇게 큰 작품에 큰 역할을 한 게 처음이라 걱정도 되고 부담스러웠다. 근데 감독님이 마음을 추스를 수 있게 좋은 말을 많이 해줬다. 또 여기 계신 배우들이 많은 도움을 줬다. 신나고 소중하지 않은 장면이 없다”며 벅찬 심경을 드러냈다.
끝으로 송강호는 “우리 영화가 신선한 재미를 줄 수 있지만, 그 이면에 냄새, 선 등 상당히 주관적인 부분들도 나온다. 그런 것들이 우리 사회에서 보이지 않게 얼마나 우리를 가두고 있나 싶었다. 영화적 재미를 느끼면서 자신도 되돌아보고 사회를 생각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봉 감독은 “칸은 벌써 과거가 됐다. 한국 관객을 만나게 됐고 한국 관객의 생생한 소감과 만남이 궁금하다”며 “틈만 나면 가벼운 변장을 하고 일반 극장에 가서 좌우에 있는 진짜 관객, 티켓을 사서 정성스럽게 와주신 관객 틈에서 속닥속닥 이야기하는 걸 들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기생충’은 오는 30일 개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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