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산하 e스포츠팀 'T1' 모태로 JV 설립...컴캐스트 2대주주
[바르셀로나=뉴스핌] 성상우 기자 = "e스포츠는 영화, 웹툰, 뮤직 등 미디어 콘텐츠의 원천 콘텐츠가 될 것이다. 우리 파트너 컴캐스트가 보유한 NBC유니버셜이 글로벌 4대 영화제작사다. e스포츠를 소재로 한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수도 있고 가상현실(VR) 콘텐츠로 만들 수도 있다."
글로벌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기업 '컴캐스트'와 e스포츠 공동 사업을 진행하기로 한 SK텔레콤의 허석준 전무가 사업 계획을 발표하면서 제시한 e스포츠 산업의 미래상이다. e스포츠는 본연의 스포츠 영역을 넘어 멀티미디어 산업 전반으로 활용될 수 있는 문화·경제적 가치가 무궁무진하다는 판단이다.
허석준 SKT 전무가 'MWC19' 개막 하루 전인 2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e스포츠 파트너십 체결 관련 발표하고 있다. 2019.02.24. [사진=성상우 기자] |
허 전무의 말대로 e스포츠는 블록버스터급 할리우드 영화의 소재가 될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 영화 '레디플레이어원'에 나오는 것 처럼 이용자들이 VR 장비를 쓰면 곧바로 e스포츠 경기장에 실제 참여한 듯한 경험을 제공하는 가상현실(VR) 콘텐츠로도 재탄생할 수 있다. SK텔레콤과 컴캐스트는 양사가 공동 설립하는 조인트 벤처(JV)를 통해 이 같은 구상을 하나씩 실행에 옮긴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은 'MWC19' 개막 하루 전인 2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컴캐스트 그룹의 ‘컴캐스트 스펙타코어’(Comcast Spectacor)와 JV 'T1 엔터테인먼트&스포츠' 설립 등을 담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밝혔다.
양사는 SK텔레콤의 e스포츠팀인 'T1'을 모태로 JV를 설립할 예정이다. 현재 T1을 소유 중인 SK텔레콤이 최대주주로 참여하고 컴캐스트는 지분 투자를 통해 2대 주주가 되기로 양측이 합의했다. 계약 관련 구체적 사항들은 공개하지 못하지만 SK텔레콤과 컴캐스트가 공동으로 경영한다는 것이 기본 방향이라는 설명이다.
컴캐스트의 e스포츠 총괄을 맡고 있는 터커 로버츠는 "e스포츠는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이다. 10~30대 밀레니엄 세대가 주축인 시장에서 콘텐츠·미디어 산업을 중심으로 시장이 급속히 커지고 있다"면서 "한국 1위 통신사이자 세계적인 팀 'T1'을 보유한 SK텔레콤과 조인트 벤처를 설립하면 굿즈, 미디어, 콘텐츠 등 새롭게 전개할 수 있는 사업이 굉장히 많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e스포츠 협업 관련 SKT와 컴캐스트가 'MWC19' 개막 하루 전인 24일(현지시간)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2019.02.24. [사진=SKT] |
파트너로 SK텔레콤을 선택한 배경에 대해 그는 "리그오브레전드 종목에 진출해 있는 여러 e스포츠 팀을 검토하던 중 T1이 분사해서 파트너를 찾는다는 소식을 듣고 지난 3개월간 논의했다"면서 "SKT가 모바일 회사이기 때문에 다양한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이 가능하고, 컴캐스트의 경우 미국과 유럽 스포츠 채널에 진출해 있는 상태다. 우리 자체 콘텐츠 제작 능력도 있기 때문에 제휴 통해서 미국 및 유럽 시장 진출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파트너십 체결식에 참석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e스포츠, 미디어 등 New ICT 사업 확대를 함께 할 든든한 동반자를 얻었다"면서 "이번 협력을 통해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사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wseo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