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경제

속보

더보기

[인도포럼] [전문] 앙킷 제인 미래에셋 인도 주식운용본부장 "인도 경제성장 기대"

기사입력 : 2017년11월29일 18:38

최종수정 : 2017년11월29일 18:38

[뉴스핌=김규희 기자] 어려운 발표자리지만 최선을 다해서 여러분들께 인도에 어떤 일이 있는지 말씀드리겠다. 먼저 뉴스핌 측에 저를 초청해주신 점 감사드린다.

인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고 금융시장에 무슨 영향을 미치는지 말씀드리겠다.

먼저 미래에셋 인도에 대해 설명을 한 뒤, 구조적 성장에 대해 말씀드리겠다. 이후, 인도의 금융시장 전망, 구조적 기회에 대해 말씀드리겠다.

앙킷 제인 미래에셋자산운용(인도) 주식운용본부장이 2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하나금융투자 대강당에서 열린 '제1회 뉴스핌 인도포럼'에서 '달궈진 인도 증시, 어떻게 투자할까'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미래에셋은 현재 1100억달러 이상을 운용하고 있다. 75% 이상 주식투자는 신흥시장에 집중되고 있다. 특히 미래에셋 인도는 10년 전 만들기 시작해 지금은 20억 달러 이상을 운영하고 있고, 인도의 내츄럴 펀드 산업은 3100억달러 규모다. 이 중 주식투자는 1100억달러 정도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일부 다국적 기업이 성공을 거두고 있다. 미래에셋은 자산 운용 규모를 보면 16위 수준이다. 하지만 다국적 기업 순서를 보면 2위를 달리고 있다. 잘 알려진 미래에셋의 실적을 보면 지난 5년 동안 매년 25~32% 성장하고 있다. 2년 전부터 펀드 상품을 한국 투자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매년 3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인도의 구조적 성장 동인에 대해 말씀드리겠다. 인도는 56년 걸려서 GDP 1조달러를 달성했는데 2조 달성까지 8년 밖에 걸리지 않았다. 앞으로 6년 밖에 안 걸려 3조 달러를 달성할 것이고, 이후 4조달러까지는 4년 정도만 걸릴 전망이다. 아주 좋은 일이 인도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부분 주요 성장 동인은 구조적 개혁이라고 생각한다. 무디 정부가 들어선 이후 2014년 출범 이후 많은 개혁이 있었다. 투자자에게도 우호적이고, 성장주도적인 개혁이었다. 개혁에 단일간접세 도입 등이 포함된다. 인프라 등 투자 촉진, 경제 성장 촉진하기 위해 투자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인도 경제성장이 아주 빨라질 것으로 생각한다. 단기적으로 경제가 정상화되고 있는 상태다.

화폐개혁 등 약간의 삐걱거림이 있었으나 인도는 장기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이런 성장을 우리가 한번 살펴보면, 서비스산업이 GDP 중 차지하는 비중이 50%까지 성장했다고 말씀드린다. 농업부분이 51%에서 10%로 줄어들었다. 제조업은 20%에서 30%로 증가했다. 가장 강력한 인도 GDP를 살펴봐야 할 요소 중에 하나가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다. 다른 브릭스 국가들을 보면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변동하고 있었지만 GDP는 계속해서 흑자를 보이고 있다. 하락한 적은 없다. 이것이 인도가 수요 주도 경제라는 특성 때문에 경제가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구조적인 성장동인을 살펴보면 인구통계학적 수치가 아주 좋다. 인구는 13억명의 인구, 젊은 국가다. 나이의 중간값은 27세, 47%의 인구는 50세 이하, 인구의 반 이상이 25세 이하다. 이런 것을 고려하면 인도가 어디로 향하는가를 생각해볼 수 있다. 인도는 매달 100만명 정도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전체 인구 대비 부양가족 수를 보여주는 수치인 부양률을 살펴보면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 이런 인구통계학적 수치가 저희 인도 성장의 동인이라 생각한다. 1년 동안이 아니라 수십년 지속될 트렌드로, 인도 경제는 성장할 것이다.

브라질과 멕시코 같은 경우가, 인도는 29개 주가 있고 각각의 주는 자체적으로 하나의 나라와 같다. 언어도 다르다. 하지만 비입주는 인구 2억명이다. 브라질 인구와 맞먹는 수치다. 멕시코는 비하르 주와 1억1000만명과 비슷하다. 이 두 주를 1인당 GDP와 비교하면 네팔 등 저소득 국가와 맞먹는다. 전체 인구의 1/6이 있는데 1인당 GDP가 국가 평균에 못미치고 있다. 중앙정부와 주정부 동일 정당이 득세하고 있어 정책 안정성이 뛰어나 성장이 더욱 잘 될 것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면 전반적인 국가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볼 수 있다.

JAM은 아주 강력한 툴이다. 정부가 집중하고 있는 분야다. 정부가 이를 통해 경제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다. UDAY 메커니즘을 연결하고 있다. 이로인해 생산성 향상되고 있다. 시스템에서 손실되는 부분을 줄이고 있다. GST는 정부가 의회를 통해 통과한 가장 강력한 개혁이다. 올해 7월부터 발효됐다. GDP의 반 정도는 지하경제로부터 나온다. 인도는 비공식적인 사업체들이 아주 많다. 그래서 조세 중간값이 아주 높다. 정부는 재정적 지원을 넓히고 투자를 인프라에 할 수 있게 되는 기반이 되고 있다. 또 다른 개혁은 국책은행의 자본 증자다. 정부는 350억 달러를 들여 자본증자 하고자 한다. 인도의 은행 시스템을 보면 70%의 시장점유율이 PSU 국책은행에 의한 것이다. 수익성은 별로 좋지 않다. NPA 등을 볼때 그렇게 좋은 상황은 아니다. PSU 은행이 대출을 하고자 하는 일은 별로 일어나지 않고 있다. 투자를 해서 밸런스를 개선하고자 하는 개혁이다. 기업하기 쉬운 나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기업환경평가, 국가경쟁력평가 등에서 아주 잘 나타난다. 신투자모델 창출과 관련해서 모든 국민에게 주택 등을 공급하겠다는 정책이다. 이런 개혁들이 어떻게 금융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여주는가를 보면, 60억달러 절감이 이뤄질 것이다. 신분증 제도를 실시해 2억2000만개 은행계좌가 개설될 것이고, 현금 속도가 상승하게 된다. 새로 은행계좌를 개설함으로써 금융적으로 포용하게 된다. 국가적인 금융사업, 보험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GST는 아주 의미있는 수치라고 생각한다. 준법감시가 더 나아지고 조세기반이 확대되고 있다. GST는 최소 17개 중앙은행 개혁으로 이뤄진다. 그동안은 인도에 많은 기업들이 각각의 주에서 창구를 유지했어야 하는데 GST를 통해 창구를 통합할 수 있게 된다. 그로인해 많은 절감이 일어날 수 있다. 150bp 정도의 마진 개선이 일어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인도 비공식 경제가 50%라고 말했는데, 이를 공식적인 기업으로 이끌어내면 소비자들이 공식 기업으로 옮겨가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효율적인 기업들이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앙킷 제인 미래에셋자산운용(인도) 주식운용본부장이 2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하나금융투자 대강당에서 열린 '제1회 뉴스핌 인도포럼'에서 '달궈진 인도 증시, 어떻게 투자할까'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또 우리가 많은 주들이 경쟁해서 외국 기업을 유치하고자 하고 있다. 투자가 상당히 많이 증가했다. FDI의 순 증가로 이어졌다. 인프라는 정부가 집중하고 있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항만, 철도, 도로 등에 투자하고 있다. 인도에서는 트럭이 평균적으로 하루에 250km밖에 움직이지 않는다. 미국은 650km를 하루에 이동한다. 그 이유 중 하나가 도로 인프라가 좋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고, 검문소가 주 별로 너무 많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GST 덕분에 이런 주 검문소가 많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도로 운송시간이 많이 절감될 것이라 생각한다. 정부도 고속도로 개선을 하고자 한다. 화물통행료가 많이 높은데 이를 해결하려 한다. 미국의 4배 중국의 2배다. 정부가 생각해보면 250억달러를 투자해서 생산성을 개선하고자 한다. 항만도 마찬가지다. 인도 항만으로 들어오게 되면 다른 항만보다 3배정도 더욱 오랜 기간이 걸린다. 정부는 민간기업들을 유치해서 투자를 많이 하도록 하고 처리 시간을 줄이도록 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구상을 말씀드리겠다. 장기적인 투자인데, 정부가 아주 많은 돈을 들여서 투자하고자 하는 분야다. 인도의 거시경제와 시장전망을 살펴보겠다. 글로벌 전망은 많이 개선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인도와 관련해 거시경제적 지표들, 경상수지, 재정적자 등이 긍정적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국내정책도 인도정부가 성장 중심으로 바뀌었다. 이런 모든 것들을 시장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을까 생각해봐야 한다. 화폐개혁이 작년에 있었고, 아주 많은 돈이 은행으로 들어왔다. 이것이 시장 투자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이후로 살펴보면 주식시장으로 유입된 자본은 35억달러 정도가 매달 들어왔다.

물가도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 유가상승으로 잠깐 증가했으나 4~6% 권장수치보다 낮은걸 볼 수 있다.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기업의 수익성도 좋아지고 있다. 재정적자 등 데이터도 개선되고 있는 추세다. 어떤 것들이 금융시장에서 수입을 증대시킬 것인가를 살펴보면, 지난 3년 동안 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화폐개혁, 글로벌 원자재 가격이 낮아져서 수익성이 나아졌다. 은행자본 확충과 생각해보면 많은 기업들 NPL이 증가하고 있다. 금융시장이 많은 영향을 받았다. 방해가 됐던 역풍은 다 지나간 것으로 보인다. 원자재 가격을 보면 글로벌 가격이 인상되고 있는데, 수요증가 때문이다. 금융쪽을 살펴보면 은행 자본확충으로 성장세다.

마지막으로 인도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말씀드리겠다. 인도의 자동차 보급률은 1000명 당 28대다. 한국을 1998년에 보면 1000명 당 27대였으나 매년 15% 평균 성장률을 보였다. 중국도 마찬가지 2006년 28대였으나 그 후부터 10년 동안 15% 연간 성장률을 보였다. 인도는 2017년 28대 정도인데 지금 현재 자동차 370만대다. 상관관계를 보면 어느정도로 성장할지 예측할 수 있다.

또 한가지, 아까 비공식기업에서 공식기업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했는데, 건설, 비금속 분야들이 gst로 한계화돼 공식기업들만 남게 될 것이다.

 

[뉴스핌 Newspim] 김규희 기자 (Q2kim@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