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장주연 기자] “밖에서 보면 여기가 인생 막장 같지? 어차피 여기도 사람 사는 데야. 시간은 똑같이 흘러.”
밤이 되면 죄수들이 밖으로 나가 대한민국 완전 범죄를 만들어 내는 교도소. 익호(한석규)는 이곳의 권력 실세이자 왕이다. 검거율 100%로 유명한 전직 경찰 유건(김래원)이 들어오기 전까지. 뺑소니, 증거인멸, 경찰 매수의 죄목으로 입소하게 된 유건은 특유의 깡따구와 다혈질 성격으로 교도소를 흔든다.
영화 ‘프리즌’은 감옥에서 세상을 굴리는 제왕과 전직 꼴통 경찰의 만남을 그린 작품이다. 가깝게 영화 ‘검사외전’, 또는 방영 중인 드라마 ‘피고인’처럼 교도소가 배경이다. 차이점이 있다면 공간을 역 으로 활용했다는 것. 교도소를 완전범죄 구역으로 그린 점이 다르다. 죄수들은 출퇴근하듯 자유롭게 교도소 안팎을 오가며 범죄를 저지른다. 꽤 신선하고 흥미로운 설정이다.
그런데 전개는 신선하지 않다. 늘 그랬듯 주인공(이 영화에서는 유건)은 원래 선한 인물이며, 교도소로 들어가 자신의 개인사 복수와 사회 부정부패를 척결하기 위해 힘쓴다. 당연히 여러 차례 위기도 겪는다. 그리고 또 당연히 자신의 손으로 절대 악을 무너뜨린다. 반전이라며 뭔가 꽁꽁 숨겨둘 것도 없다. 너무 전형적이다.
배우들의 연기는 흠잡을 데 없다. 한석규는 젠틀하고 정의로운 기존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완연한 악역으로 다시 태어났다. 김래원 또한 로맨티스트에서 벗어나 모처럼 남성미를 뽐냈다. 이외에도 조재윤, 신성록, 정웅인, 이경영, 김성균, 박원상, 한주완, 최성원 등 좋은 배우들의 연기가 흥미롭게 이어진다.
시대상을 반영했다는 점은 현실감 부여에 큰 역할을 했다. 더욱이 메가폰을 잡은 나현 감독은 곳곳에 디테일한 설정을 더해 영화를 땅에 붙였다. 감독은 시대를 1995년 중반으로 설정한 데 대해 “사회 질서에 따라 교도소 시스템이 달라진다. 당시 우리나라에는 대형 사고가 빈번했고 사회·경제적으로도 부정부패가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모든 청소년 관람불가 액션물이 그렇듯 폭력성에 관해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밖에 없다. 안구를 파내고 손목을 자르고 귀를 물어뜯는 등 잔혹한 장면에서 누군가는 장르적 재미를, 누군가는 피로감을 느낄 거다. 오는 23일 개봉.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사진=쇼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