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언틱, '포켓몬고' 24일 국내 전격 출시
국내 트렌드 반영한 맞춤형 콘텐츠 추가 예정
지도데이터 출처 함구, 다운로드 오류 문제도 여전
[뉴스핌= 성상우 기자] 출시 6개월만에 전세계 시장에서 매출 1조원을 달성한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고'가 국내 공식 출시됐다. 포켓몬고의 한국상륙으로 국내에서도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VR)게임 붐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다만, 포켓몬고의 핵심인 지도데이터의 출처에 관한 개발사의 명확한 해명이 없어 향후 이와 관련된 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데니스 황 나이언틱 아트총괄이사가 24일 '포켓몬고' 출시 공식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사진=김학선 사진기자> |
'포켓몬고' 개발사 나이언틱은 24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포켓몬고의 한국 출시와 향후 국내 사업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데니스 황 나이언틱 총괄이사는 이날 행사에 참석해 "한국의 유저들은 매우 열정적"이라며 "한국은 게임 선진국이며 우리에게 한국은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영어 외에 이태리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밖에 지원이 안됐는데 이번에 한국어가 새로 추가됐다"며 "한국 맞춤형 기능도 추후 개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가장 관심이 집중된 이슈는 포켓몬고의 국내 서비스에 활용된 지도 데이터다. 그동안 포켓몬고의 국내 출시가 다른 국가에 비해 늦어진 것은 한국 정부가 구글의 국내 지도 반출을 불허했기 때문이라고 알려져왔다. 포켓몬고는 구글 지도를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게임이다.
그동안 해결하지 못했던 지도 활용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황 총괄이사는 "누구나 이용가능한(Publicly Accessible) 데이터 소스를 이용했다"고 답했다. 이어 지도의 축적은 얼마냐, 국내 지도 제공 업체와 협업 있었냐 등 지도와 관련된 추가 질문에는 "더이상 말씀드릴 수 없다"며 일축했다.
포켓몬고 플레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에 대해서는 ▲일정 속도를 넘으면 플레이 중단 ▲운전자가 아님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플레이 중단 ▲주변 살피면서 플레이하도록 하는 '헤드업(Head Up) 플레이' 등의 대비책을 제시했다.
다만, 한국 출시가 타 국가들 보다 6개월가량 늦어진 데에는 '지도 문제'보단 한국어 번역 서비스 등 현지화 작업에 시간이 많이 걸린 것이 주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황 총괄이사는 "우리는 스타트업이라 규모다 작다"며 "언어 현지화 문제 등 다른 나라에 출시하기 위한 작업이 오래 걸리는 편"이라고 해명했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