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장주연 기자] 자동차 영업대리점의 과장 정수(하정우)는 큰 계약을 앞두고 들뜬 기분으로 집으로 향한다. 하지만 갑자기 터널이 무너져 내리면서 정수는 홀로 터널 안에 갇힌다. 눈에 보이는 건 거대한 콘크리트 잔해, 가진 건 배터리가 78% 남은 휴대전화와 주유소에서 받은 생수 두 병, 그리고 딸의 생일 케이크가 전부다.
영화 ‘터널’의 시놉시스다. 정확히 말하면 이 영화의 초반 줄거리. ‘터널’은 한 남자가 무너진 터널 안에 고립되면서 그의 구조를 둘러싸고 변해가는 터널 밖 이야기를 그렸다. 영화는 오프닝과 동시에 정수를 무너진 터널 속에 가두고 이야기를 본격적인 궤도에 올린다.
사실 ‘터널’은 앞서 개봉해 흥행몰이 중인 또 다른 재난영화 ‘부산행’과 많이 닮았다. 차이점이라면 피해자의 수 정도. 이 영화 역시 평범한 사람이 극한 상황에 처한다는 설정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말하고 허술한 한국사회안전망을 지적한다. 중간중간 현사회 비판도 잊지 않는다. 물론 이번에도 그 칼날이 향한 곳은 무능한 정부와 특종에만 혈안이 된 언론이다. 피할 수 없는 재난 영화의 클리셰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터널’은 단 한 순간의 지루함 없이 흥미진진하게 흘러간다. 쫀쫀하게 잘 짜인 스토리 덕이다. 전작 ‘끝까지 간다’(2013)로 칸국제영화제, 대종상영화제, 청룡영화상, 백상예술대상 등 국내외 유수 영화제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김성훈 감독은 이번에도 제 장기를 제대로 발휘했다. 밀도 있는 전개에 빨려 들어가는 건 시간문제다.
순간순간 터지는 블랙 코미디 효과도 톡톡히 봤다. 김성훈 감독은 위기 상황에서 아이러니한 상황을 설정, 뜻밖의 재미를 안긴다. 일테면 개 사료 먹다 간을 안한다는 사실에 놀란다든가 탈출하지 못하고 자신의 차로 돌아오면서 “집에 왔다”라고 말하는 식이다. 사실 여기에는 또 다른 김성훈(하정우의 본명)의 덕도 있다. 시나리오에 녹아있는 김성훈 감독 특유의 유머 감각이 하정우 특유의 대사 톤과 만나면서 기대 이상의 시너지를 발휘했다.
물론 소재가 소재인 만큼 처음부터 끝까지 이 코믹함 하나로만 밀고 가지는 않는다. 입가에 웃음기가 사라지기 시작하는 건 정수가 터널에 갇힌 지 16일째, 1차 구출작전이 실패하면서부터다. 이야기에 조금씩 무게가 실리면서 영화는 완전히 다른 색깔로 변한다. 그리고 일주일이 지난 뒤 정수의 아내 세현(배두나)이 그의 구출을 포기하면서 또 한 번 방향을 튼다. 지루할 틈이 없다.
유일한 오점은 그로부터 또 12일이 지나 정수가 갇힌 지 35일째 발견된다. 오달수(대경)에 의해 정수의 상황이 바뀌는데 그 과정이 너무 급하다. 탄탄하게 쌓아서 끌고 오던 전의 방식과 다르다. 마치 시간 내에 목표했던 엔딩을 만들고 말겠다는 듯 순식간에 모든 게 해결된다. 이와 관련, 김 감독은 “시나리오부터 그랬다. 고민도 많이 했지만, 그 과정을 충분히 다 보여줬다고 생각했고 같은 장면이 너무 반복될 것 같아 축약했다”고 반론했다.
정수를 연기한 하정우의 열연은 두고두고 회자될 만하다. 사실상 이 영화는 하정우의 원맨쇼(긍정적인 의미다)로 봐도 무리가 없다. 하정우는 좌절하고 적응하고 절규하는 정수의 모든 얼굴을 다채롭게 표현해냈다. 당연히 터널 밖 사람들도 각자의 자리에서 제 역할을 충실히 했다. 배두나, 오달수는 말할 것도 없고 김해숙, 정석용, 이철민 등 조연들도 영화의 완성도에 일조했다. 전화만으로 쫀쫀한 호흡을 과시하는 하정우, 배두나, 오달수 세 사람의 합도 눈여겨 볼만하다.
재밌는 요소는 더 있지만, 스포일러상 말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시원하게 언급할 수 없는 탱이들(실제 현장에는 똑 닮은 곰탱이와 밤탱이가 함께 고군분투했다)의 활약과 예상치 못한 민폐 캐릭터 등장이 관객의 감정을 자극하며 몰입도를 더한다. 오는 10일 개봉. 12세 이상 관람가.
추신. 매드클라운은 이 영화에 출연하지 않는다. 형의 트레이드마크인 동그란 안경을 낀 매드클라운의 친동생 조현철이면 몰라도.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사진=㈜쇼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