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형은 지난 7월22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개막한 뮤지컬 ‘살리에르’에 타이틀롤로 출연 중이다. 뮤지컬 ‘살리에르’는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를 질투하는 인물로 잘 알려진 동시대 음악가 ‘안토니오 살리에리’를 집중 조명했다.
살리에르와 모차르트, 젤라스 세 인물이 극을 이끌어간다. 그 중 메인은 단연 살리에르. 살리에르 역의 최수형은 140분에 이르는 러닝타임 동안 ‘중극장 규모 뮤지컬이 이럴 수가?’ 싶을 만큼 절정의 기량을 뽐낸다. 무대 위 상주 시간이 압도적일 뿐만 아니라, 그가 소화해야 하는 넘버의 수준도 만만치가 않다. 이를 완벽히 해내는 모습은 그저 감탄을 자아낸다. 타고탄 체력과 꾸준한 자기관리 덕분이다.
“무대에 오르는 시간이 길다 보니 목 상태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어요. 공연이 연달아 있을 때에는 체력보단 목 상태가 가장 신경 쓰여요. 체력은… 다행히 기본 체력이 좋아서(웃음). 공연은 중간에 끊을 수가 없잖아요. 공연을 보러 와 주신 분들이 바로 앞에 계신데 대충 할 수도 없고. 운동선수들이 계획을 세워서 훈련을 하듯, 공연 날짜에 맞춰 뭘 할지 계획을 세워두는 편이예요. 리듬이 깨지면 안되니까.”
“(정)상윤이에게 많이 배웠어요. 저는 대본에 한 신이 나오면, 눈 앞에 있는 그 신만 생각하는 편이에요. 그 한 장면에 나오는 인물들간 관계나 감정, 어떻게 표현할 지만 계속 고민하죠. 그런데 상윤이는 아시다시피 명실상부 대학로의 대표 배우이고, 대학로를 휩쓸면서 다양한 작품 경험을 했거든요. 그래서인지 정말 넓은 시야를 갖고 있어요. 제가 잘 풀리지 않을 때 상윤이와 대화를 하면 좀더 전체적인 그림이 그려지는 듯해요.”
창착 초연임에도 뮤지컬 ‘살리에르’는 관객의 호평을 이끌어낸 결정적 요인이 있다. 바로 음악이다. 바로크 고전 시대를 수놓았던 화려한 선율, 모차르트가 실제 작곡한 곡들을 따온 뮤지컬 넘버는 관객 모두를 만족시킬 것으로 보인다. 최수형 또한 ‘살리에르’의 음악적 우수성에 대해 “100% 동의”를 표했다.
“이진욱 작곡가님이 굉장한 대(大)곡들을 뮤지컬로 풀어내셨다고 생각합니다. 음악 자체는 대극장 스타일이죠. 그래서인지 대극장 공연으로 다시 보길 기대하는 분들도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대극장 공연도 물론 좋아요. 그런데 반대로 소극장 규모로 풀어냈어도 좋았을 것 같아요. 살리에르, 모차르트, 젤라스 세 인물을 중심으로 한 심리극도 괜찮지 않을까요?”
“배우들이 무대 위에서 느끼고 배우는 게 참 많아요. 연습실에서 아무리 연습해도 잘 모르겠다가도, 막상 의상을 입고 무대에서 관객들과 만나면서 실마리를 잡는 경우가 많거든요. 매 공연에 최선을 다하면서 혹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발견하고 보완하고 싶어요. 그건 배우들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무대는 배우가 서는 거니까요.”
최수형의 뜨거운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뮤지컬 ‘살리에르’는 오는 8월31일까지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공연된다. 원작인 러시아 대문호 푸시킨의 희곡 ‘모차르트와 살리에리’(1830)를 살리에르의 내면에 초첨을 맞춰 재구성한 창작 초연 작품이다.
사진=HJ컬쳐
[뉴스핌 Newspim] 장윤원 기자 (yunwo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