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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핌=장윤원 기자] 한 남자가 딸의 배웅을 받으며 호화로운 집을 나선다. 경호원의 호위를 뒤로한 남자는 고급 리무진 '홀리 모터스'에 오른다. 그렇게 오늘도 이 남자는 혼돈의 소용돌이로 한 걸음씩 빠져 들어간다.
홀리 모터스에서 내릴 때마다 남자 오스카(드니 라방)는 서로 다른 모습으로 각양각색의 역할을 '연기'한다. 그는 허리가 굽은 걸인이 돼 구걸을 하다가도, 딸을 마중나가는 아버지로 변신한다. 잔혹한 암살자가 되나 싶더니, 어느새 애꾸눈의 광인이 돼 있다.
오스카의 진짜 삶과 연기를 구분짓는 것은 그의 족적을 열심히 따라가는 와중에 어느 샌가 의미가 없어진다. 관객들은 오스카가 연기를 하는 것인지, 맡은 역할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인지 알 수 없는 지경에 처한다.
'현실'과 '연기'는 분리되는 듯 하면서도 수시로 겹쳐 경계를 모호하게 만든다. 이 문제는 우리 삶과 맞닿아 있다. 우리도 오스카와 마찬가지로 실제 삶과 가상의 삶 사이에서 헤매고 있지 않나. 어디까지가 우리의 진짜 경험인지, 무엇이 진정한 '나'인지 혼란스러운 시대. 영화 '홀리 모터스'는 우리 시대와 삶의 단면을 대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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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리 모터스'의 오스카 역을 맡은 드니 라방은 1982년 '레미제라블'로 데뷔 후, '소년 소녀를 만나다(1984)'를 통해 레오스 카락스 감독과 만났다. 그 후 레오스 카락스 감독의 '나쁜 피(1986)' '퐁네프의 연인들(1991)', 옴니버스 '도쿄!(2008)'에 이어 '홀리 모터스(2012)'까지 총 다섯 편의 영화를 함께 했다.
“만약 드니 라방이 거절했다면, 그 역할(오스카)은 론 채니 혹은 찰리 채플린 피어 로어, 미켈 시몬에게 제안했을 것이다.”
레오스 카락스 감독은 프랑스 평론가 쟝 미셸 프로동과 서면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가 언급한 론 채니나 찰리 채플린은 모두 사망했다. 드니 라방이 배역을 거절했다면 이 영화는 빛을 보지 못했으리란 것을 둘러 이야기한 것이다.
감독의 예감은 적중했다. '홀리 모터스'를 통해 1인11역을 거뜬히 소화한 드니 라방은 '어떻게 이럴 수 있나' 싶을 정도의 폭넓은 연기를 펼친다. '연기를 한다'기 보단 '가상의 인물로 살아간다'는 말이 어울릴 정도다. 영화를 보는 관객은 드니 라방 외에 누가 이런 역할을 감당할 수 있었을까 비로소 안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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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스 카락스 감독은 스물 두 살 나이에 첫 작품 '소년, 소녀를 만나다(1984)'로 프랑스 영화계에 데뷔, 천재성을 입증하며 뤽 베송, 장 자크베네와 함께 1990년대 프랑스 영화계를 대표해 온 거장이다.
'폴라 X(1999년)' 이후 레오스 카락스 감독이 13년 만에 세상에 내놓은 장편 영화 '홀리 모터스'는 칸영화제 젊은 영화상 수상을 시작으로 해외 유수의 영화제에서 총 24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고 17개 부문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또 프랑스의 저명한 영화잡지 '카이에 뒤 시네마' 등 13개 매체가 선정한 '올해의 영화 TOP1'으로 뽑히며 화제작으로 떠올랐다.
다만 대중성이나 오락성과 거리가 먼 예술 영화의 범주에 속하는 만큼 대중의 반응이 어떨지는 두고 봐야 할 듯하다. 그러나 '홀리 모터스'는 놀라운 작품성은 물론 감독의 천재성이 빛나는 창의적이고 독특한 구성으로 또 한번 영화계를 놀라게 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장윤원 기자 (yunwo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