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교시연 통해 LG 3D 방식과 차이 소개
[뉴스핌=유효정 기자] “많은 제조사들이 필름 방식의 3D TV는 미래가 없고 박물관에 갖다 놓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단지 원가를 낮춰서 내놓았을 뿐…. ”
삼성전자가 최근 가열되고 있는 LG전자와의 3D 기술 논쟁을 ‘종결짓자’며 자체적 비교 시연회를 열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셔터글래스(SG), 편광안경(PR) 방식을 주력기술로 삼고 3D TV 마케팅에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특히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는 PR 방식을 기반으로 한 필름패턴편광안경(FPR) 방식 3D TV를 내놓고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으며 바로 이 제품이 이날 설명회의 타깃이 됐다.
8일 삼성전자는 서초사옥에서 열린 ‘화요포럼’을 통해 LG전자의 FPR 방식 신제품 ‘시네마’ 3D TV의 ▲2D 화질 저하 ▲2D-3D 컨버팅 구현 ▲3D 풀HD 구현 여부 구현 등 3가지 문제를 지적했다. 이 세 가지 테마에 맞춰 비교 시연이 가능하도록 전시관을 꾸며 삼성전자의 3D TV가 가진 기술적 장점을 소개했다.
김현석 삼성전자 전무는 LG전자와의 대립 상황에 대해 “전 세계 어느 누구도 다 아니라고 하는데, 혼자서 맞다고 하고 마케팅 포인트로 삼아 이야기를 하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강한 어조로 운을 뗐다.
◆ 문제 1 : LG 3D TV, 2D 화질 저하 심각해 … “3D 값싸게 하려다 2D 화질까지 망쳤다”
삼성전자가 첫번째 꺼내 든 화두는 2D 영상의 화질 저하 문제다.
LG전자의 FPR 방식 3D TV의 경우 ‘필름’을 붙이는데 이 필름이 2D 화질을 떨어뜨린다는 것이다. 이 필름은 LG화학이 개발해 LG디스플레이에 납품하고 있는 제품으로 LG전자가 3D TV의 원가를 절감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필름으로 인해 크게 ▲밝기 ▲명암비 ▲선명도 등이 저하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떨어지는 밝기를 높이기 위해 화면에 ‘인위적 강조’를 하다 보니 얼굴색이 잘못 표현된다고 지적했다.
이날 2D 화질 비교 코너를 설명하던 삼성전자 관계자는 “필름을 붙이면 휘도가 낮아지는 데 이 밝기를 끌어올리기 위해 얼굴색 등을 과하게 표현하면서 실제 색상이 바뀌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화면에서 얼굴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영상을 반복해 보여주며 삼성전자의 3D TV 신제품과 사람의 얼굴 색을 비교하게 했다. 얼굴색에서 노란빛이 다소 과하게 표출되는 것 등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색이 전체적으로 어두워지고 검정 표현 또한 다운시키다 보니 어두운 부분의 명암비와 선명도가 크게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어두운 밤하늘에서 별이 보이는 화면 등을 비교 시연했다. LG전자의 시네마 3D TV에서 보여주는 밤하늘 대비 삼성전자의 3D TV에서 보여준 밤 하늘에서 더 촘촘한 별들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전무는 “필름의 블랙 매트릭스 때문에 2D 화질이 매우 나빠지고 밝기도 떨어진다”며 “3D 값싸게 하려다가 2D 화질까지 망쳐버린 케이스”라고 말했다.
◆ 문제 2 : 3D 해상도 떨어지고 시야각 좁아 … “모두가 ‘노(No)’ 하는데 혼자 ‘예스(Yes)’하는 상황”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는 해상도, 즉 1080p 풀HD 화질의 구현 여부다.
김현석 전무는 “한 화면에 오른쪽과 왼쪽 이미지를 다 저장하다 보니 풀HD가 안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김 전무는 수직 해상도 문제를 지적하는 IEEE, 한국방송협회 등 여러 기관의 자료를 인용했다. 심지어 LG전자에서 스스로 ‘편광 안경 방식은 수직방향 공간 해상도가 1/2으로 줄어든다’고 명시했던 문헌도 찾아내 공개했다.
편광안경 방식의 3D TV 상용화를 시도했던 한 중견 업체 현대IT가 ‘수직해상도가 1/2로 저하 된다’고 밝혀 놓은 자료도 소개했다.
김 전무는 “풀HD와 관련해 엄청난 자료를 찾았는 데 경쟁사(LG전자) 방식의 풀HD가 맞다는 자료를 찾지 못했다”며 “모두가 ‘노(No)’를 말하는데 혼자 ‘예스(Yes)’를 말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근 권영수 LG디스플레이 사장이 FPR 3D 패널의 풀HD 구현을 장담한 것을 두고, “이론적 배경없는 억지에 불과하고 3D 해상도에 대한 개념이 부족한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LG전자 3D TV가 크로스톡 현상으로 어지러움을 유발한다고도 주장했다. 김 전무는 “LG전자 제품의 구조를 보면 높낮이를 바꿔서 볼 경우 좌우 영상이 겹쳐 보이는 크로스톡(겹침) 현상이 나타난다”며 “이를 줄이기 위해 액정 사이에 들어가는 블랙 스트라이프 굵기를 늘릴 수 있는 데 이 때문에 시야각까지 좁아진다”고 말했다.
위로는 3도, 아래로는 17도의 시야각으로 보아야만 한다는 것이다. 또 LG전자가 이 같은 단점을 가리기 위해 유통 매장에서 눈높이, 혹은 눈높이 상단의 위치에 제품을 위치하도록 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김 전무는 매장에 가서 보면, “이런 문제를 감추기 위해 (LG전자의) 대부분 3D TV들이 위에 걸려있으며 바닥에 놓인 셋트는 보지 못했다”며 “구조적으로 크로스톡이 나올 수 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같은 문제로 인해 LG전자가 광고하듯 집안에서 ‘자유로이’ 시청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전무는 “장식장 높이가 40cm라고 볼 때, PR 방식 시야각은 정면에서 시청시 5m 이상 필요하다”며 “서서 보면 13m 이상 필요하다. 집에서 시청하기 쉽지 않으며 ‘자유롭게? 시야각 없다’는 광고는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구조적으로 시야각이 있을 수 밖에 없는 제품을 편안하게 보라는 것은 엔지니어로서 용납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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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3D TV와 자사 3D TV의 Full HD 기술을 비교하고 있는 김현석 삼성전자 전무 |
◆ 문제 3 : 2D→3D 컨버팅 기술 낮아…“컨버팅 기술 비판하더니, 이렇게 수준낮은 변환 기술을”
삼성전자가 제기한 또 하나의 이슈는 LG전자의 3D TV가 2D 화면을 3D로 전환하는 기술 수준이 낮다는 점이다.
LG전자는 올해 출시하는 제품부터 이러한 기능을 탑재해 내놓았지만 자체 칩이 없다 보니 기존 상용 칩을 사용해야 했다. 하지만 이로 인해 2D에서 3D로 전환하는 이 칩과 알고리즘의 성능이 삼성전자의 자체 기술 대비 크게 떨어진다는 주장이다.
노이즈를 없애지 못할뿐더러 3D의 깊이 등을 제대로 표현해 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김 전무는 “우리는 우리가 만든 알고리즘과 칩으로 구현하는데 2D를 3D로 변환하기 위해 5가지 카테고리를 쓴다”며 “경쟁사는 단지 ‘선명도와 밝기’ 등 2개 파라미터로 깊이를 찾아내 에러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한 공개 토론회에서 삼성전자의 2D→3D 전환 기술을 비평한 권희원 LG전자 HE사업본부장을 일컫어, “2D→3D 전환 기술이 3D 산업을 저해한다고 하신 분이 이렇게 변환 기술이 낮은 제품을 내느냐”고 꼬집었다.
반면 삼성전자의 경우 영상의 5가지 깊이 정보를 분석하고 약 5억 가지의 연산을 통해 2D를 3D로 변환한다고 설명했다.
LG전자의 경우 저가 칩을 사용하면서 3D로 변환하면서 화질이 떨어지고, 깊이 또한 뒤바뀌어 억지 변환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뒤에 있어야 할 물체와 앞에 있어야 할 물체가 뒤바뀌어 3D 변환되는 경우가 속출한다는 것.
삼성전자 관계자는 “노이즈를 낮추면 선명도가 떨어지고, 선명도를 낮추면 노이즈가 낮아지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을 갖추기가 어려운 것”이라며 “삼성전자의 내재화 칩 만이 가진 장점”이라고 자사의 반도체 기술력을 강조했다.
또 2D 영상의 SD 방송을 HD로 볼 때도 문제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화면의 떨림 현상 등 때문에 글씨가 흐려져 보이는 현상이 일어날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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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핌 Newspim]유효정 기자 (hjyoo@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