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핌] 오영균 기자 = 천안삼거리 휴게소 최고 음식은 무엇일까.
한국도로공사 대전충남본부는 천안삼거리, 죽암(서울방향) 2곳 휴게소에서 실시한 고객들의 식사류에 대한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 |
천안삼거리 휴게소 황태해장국. [사진=도공 대전충남본부] 2025.05.20 gyun507@newspim.com |
20일 도공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지난 3월 1일부터 이달 16일까지 약 1000명의 실제 취식 고객들이 참여했다. 천안삼거리 휴게소 23종, 죽암(서울방향) 휴게소 27종 식사류에 대한 맛과 가성비를 리커트 10점 척도로 설문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천안삼거리 휴게소는 황태해장국(9.5점), 강된장호두비빔밥(9.5점), 돼지김치찌개(9.5점) 순이었다. 죽암(서울방향) 휴게소는 수제돈가스(9.7점), 김치찌개(9.7점), 청명생명쌀돌솥비빔밥(9.6점)이다.
휴게소별 전체 식사류 만족도는 천안삼거리 휴게소가 9.0점, 죽암(서울방향) 휴게소가 8.9점으로 조사됐다.
한국도로공사는 조사결과 상위 3개 메뉴에 대해 홍보배너를 설치하고 키오스크에도 표시해 고객들의 메뉴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속적 평가와 모니터링을 통해 음식류 개선 등 선순환 효과가 나타나고 고객 반응이 좋을 경우 관할 전 휴게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도로공사 대전충남본부 관계자는 "일반 로드 매장은 네이버 평점, 인플루언서 등을 통해 구매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을 만한 데이터가 많은 반면, 휴게소 음식에 대한 정보제공이 부족했던 게 사실"이라며 "고객 평가가 좋은 음식은 살아남고 좋지 않은 음식은 사라지면서 맛과 가성비 높은 새로운 음식이 출시되는 선순환 효과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gyun507@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