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손실 1,092억 원, 전년비 적자 전환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로 올해 반등 도전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엔씨소프트가 지난해 연결 기준 실적으로 매출 1조 5,781억 원, 영업손실 1,092억 원, 당기순이익 941억 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은 11%, 당기순이익은 56% 줄고,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한 수치다.
영업이익 감소는 퇴직위로금 등 일회성 인건비 발생과 신작 출시 마케팅 비용 증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지역별 매출은 한국 1조 344억 원, 아시아 2,275억 원, 북미·유럽 1,342억 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의 글로벌 흥행에 힘입어 로열티 매출이 전년 대비 26% 증가한 1,820억 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전체 매출에서 해외 및 로열티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34%로 확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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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로고. [사진=엔씨소프트] |
플랫폼별로는 모바일 게임 매출이 9,367억 원, PC 온라인 게임 매출이 3,518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4,094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2% 증가했으며,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1,295억 원, 76억 원을 기록했다. PC 온라인 게임 매출은 934억 원으로 최근 2년간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특히 블레이드 & 소울의 신규 서버 'BNS NEO'가 출시되면서 전 분기 대비 매출이 4배 이상 증가했다. 또한 길드워2 역시 확장팩 출시 영향으로 매출이 30% 증가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조직 개편과 전사 구조 개선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올해부터는 ▲기존 IP(지식재산권) 경쟁력 강화를 통한 매출 안정성 확보 ▲이용자 친화적 서비스 확대 및 게임 완성도 향상 ▲신규 IP 개발 ▲퍼블리싱 사업 및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를 통해 턴어라운드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특히 자체 IP 개발과 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MMORPG·슈팅·서브컬처·전략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 출시를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설 방침이다.
dconnec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