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대표 근현대 수묵채색화 총 148점 전시
중국 국가문물국 지정 문물 1~3급 근대미술 명작 32점 포함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이 한국과 중국의 인물화부터 산수화, 화조화 등 전통부터 현대의 구상, 추상 작품을 아우르는 근현대 회화전을 개최한다.
27일 서울 중구 정동에 위치한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에서는 '수묵별미: 한·중 근현대 회화'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자리에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을 비롯해 판이쿠이 중국미술관 부관장, 배정원 학예연구사가 참석했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 2024.09.11 mironj19@newspim.com |
이번 전시는 양국의 유일한 국가 미술관인 국립현대미술관과 중국미술관이 소장한 대표 근현대 수묵채색화를 한 자리에서 조망한다. 또 양국의 예술적 교류와 상호 이해를 증진하는 플랫폼으로 기능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전시 연계 워크샵과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동아시아 수묵채색화 연구의 새로운 장을 여는 자리이도 하다.
이날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은 "이번 전시는 유일한 국가미술관이 약 4년 전부터 공들여 준비한 한국중국 공동 기획 전시"라며 "오랜 시간 준비했지만 코로나를 이겨내고 이제야 선보이게 됐다. 우리 미술관과 중국미술관이 소장한 대표 수묵채색화 74점, 총 148점이 한 자리에서 선보이게 된다.
이어 "이번 전시는 중국의 국가 지정 문물 1급에서 3급까지 총 32점을 선보인다. 이는 국내미술관에서 전례 없는 일이기도 하다. 이번 전시 때 관심 있게 봐주시면 왜 국가문물로 지정됐는지 알게 되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판이쿠이 중국미술관 부관장 2024.11.27 alice09@newspim.com |
판이쿠이 중국미술관 부관장은 "한중양국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교류가 활발하며, 동일한 동아시아 문화에 속해있다. 수묵예술은 물과 먹의 융합을 통해 자연의 본성을 표현하고 풍부한 역사적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전시는 중국미술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이 소장한 한·중 양국의 대표작과 현대거장의 작품을 엄선해 총 4개의 장으로 구성했다"라며 "전시를 통해 양국 국민에게 아름다운 향연을 선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상호 이해를 심화하고 국민 마음을 잇는데 힘쓰고, 이번 전시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시에는 한국 작가 이상범·변관식·이응노·천경자·황창배·박대성 등 69명의 작품 74점과 중국 작가 우창숴·쉬베이훙·푸바오스·린펑몐 등 76명의 작품 74점이 소개된다.
'수묵별미'는 양국을 대표하는 수묵 예술 작품 및 현대 명작을 선발해 한국편과 중국편 각각 2부씩 총 4부로 구성했다. 전시는 전통에서 현대로 이어지는 시간의 흐름과 함께 양국 수묵 예술의 독자적 발전 과정을 자연스럽게 조망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중국화 1부 '전통의 재발견' 전시 전경 2024.11.27 alice09@newspim.com |
배정원 학예연구사는 "작가의 경우 '수묵'이 각국 동아시아에서 같은 재료로 시작한 작품이지만, 그럼에도 정서와 미감이 다르다는 걸 보여주고자 한 부분에 초점을 맞췄다. 이 부분에 가장 걸맞은 작품을 양국의 큐레이터들이 확인을 하면서 선정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같은 층에 비슷한 양국의 작품을 함께 전시함으로써 각기 다른 사회 정치, 경제, 문화적인 배경을 가지고 똑같은 재료의 수묵화가 어떻게 다른 미감을 보여주는지에 대해 비교·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재미있게 볼 수 있는 포인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한국과 중국이 수묵 채색의 전통을 어떻게 계승하고, 어떻게 현대적으로 변용했는지 한국화와 중국화의 '같음'과 '다름'의 미학을 발견할 수 있도록 전시를 구성했다"고 덧붙였다.
▲한국화 1부 '근대의 여명과 창신'에서는 20세기 초반부터 1970년대에 이르는 작품을 소개한다. ▲한국화 2부 '경계를 넘어, 확장을 향해'에서는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한국화의 변천사를 집중 조명한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한국화 1부 '근대의 여명과 창신' 2024.11.27 alice09@newspim.com |
배정원 학예연구사는 "여성 작가들의 경우 채색화를 눈여겨 봐주셨으면 좋겠다"라며 "천경자 선생을 시작으로 채색화에 대한 부분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전시를 구성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또한 실경산수화를 선보인 이영찬 선생의 '구미정'도 이번 전시에서 감상할 수 있다"라며 "현대화의 경우 김아영 선생의 '옥인동', 서정태의 '언덕 위에 빨간 집', 오숙환 선생의 '휴식'도 새롭게 보실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중국화 1부 '전통의 재발견'에서는 중국 근대미술 100년의 역사를 대표하는 수묵 예술 대작을 소개하고, ▲중국화 2부 '다양성과 번영'에서는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각 시대를 대표하는 예술가들의 작품들이 총망라 돼 있다.
배 연구사는 "쉬베이홍의 '전마'는 굉장히 중요한 작품이다. 중국에서는 사실주의 회화가 시대별로 각기 변해갔다. 쉬베이홍은 처음으로 중국에서 프랑스로 유학을 간 사람이고, 20세기 중국 미술교육에 있어서 공론을 세운 작가"라며 "간단한 필묵선 몇 개 만으로 달리는 말의 모습을 실감나게 표현했는데 이를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진귀한 경험을 하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쉬베이훙의 '전마' [사진=국립현대미술관] 2024.11.27 alice09@newspim.com |
또한 "링펑몐 또한 많은 한국 화가들에게 기법과 양식, 구도 면에서 영향을 준 작가"라며 "후페이형 작가는 청나라 때 석도에 영향을 받아서 작품이 전통회화 같지만, 다양한 필법을 눈여겨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쳰쑹옌의 '금수강남 풍요로운 땅'을 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이번에 소개가 된다"라며 "또한 중국의 문화대혁명 시기에 본인들의 비판, 성찰을 그린 작품 랴오빙슝의 '자조'도 대여해줄 줄 몰랐는데, 이번에 전시하게 된 것을 보고 중국미술관이 이번 전시에 많은 신경을 써줬다는 것을 느낀 대목"이라고 덧붙였다.
배 연구사는 이번 전시에 대해 "구미권에서 바라본 동아시아 회화사 연구가 아닌 동아시아의 주체적인 수묵 담론을 통한 한·중 최초의 공동 기획 전시이다. 한국과 중국의 국립미술관에서 양국 근현대 수묵화 대표작들을 한 자리에서 비교, 조망하는 최초의 전시"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이상범의 '초동' [사진=국립현대미술관] 2024.11.27 alice09@newspim.com |
끝으로 "한국 근현대 수묵채색화가 중국 현지 국립미술관에 소개함으로써 중국 관람객에게 한국 미술을 소개하는 기회가 마련되는 전시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전시 특화 교육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큐레이터 토크'는 관람객들이 현대 한국과 중국 수묵채색화의 차이와 가치를 이해하고, 예술적 관점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국제 연계프로그램 'MMCA 작가와의 대화'는 한·중 양국의 참여 작가들을 초청해 관람객들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으로 전시와 작품의 이해를 돕는다.
'수묵별미: 한·중 근현대 회화' 전시는 오는 28일부터 2025년 2월 16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에서 진행된다.
alice0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