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뉴스핌] 양진영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이 한국영화아카데미에서 영화업계 지망학생들과 부산의 지역 영화인들을 만나 부산 지역의 영화 제작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최근 논란이 된 영화 보조금 폐지와 영화발전기금 축소에 대한 오해에도 해명했다.
유인촌 장관은 19일 부산광역시 수영구에 위치한 한국영화아카데미(KAFA)를 방문해 현재 영화산업 관련 실무를 배우고 있는 수강생들과 직접 만났다. 이후엔 부산 지역 영화인들과 간담회를 이어가며 부산을 영상 특화도시로 발전시킬 방안을 논의했다.
[부산=뉴스핌] 양진영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9일 부산 수영구 한국영화아카데미를 방문해 교수 및 재학생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2024.07.19 jyyang@newspim.com |
유 장관은 이날 아카데미 스튜디오에서 학생들과 만나 "지금이 여러분들에게는 가장 황금 같은 시간"이라며 "영상 산업 환경 변화가 많이 와 있고, 속도는 더 빠를 거다. 기술도 너무 빨리 변하고 있고 인공지능이 생각보다 더 빨리 앞으로 가게 되면 여러 가지 방향들이 달라질 수 있어서 그런 예측과 생각을 해보는 게 어떨까. 영상 산업이 이렇게까지 빨리 변할 거라고 생각하지 못해 대처를 제대로 못한 것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어려운 시대에 있다. 진흥위원회의 역할은 영화를 진흥하는 거다. 여기에서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낼 방안을 고민하고 제대로 교육을 하고 많은 실험을 통해서 영화의 수를, 개념과 방향을 제시하가보면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새로운 영상 문법이 나오지 않을까. 위원회가 아카데미와 잘 의논해서 그런 방향으로 좋은 감독, 기술 인력, 배우들 키워낼 수 있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학생들은 무대와 영화, 방송을 모두 경험한 선배 예술가로서 유 장관에게 직접 질문을 건네며 소통했다. 한 학생은 미국으로 어릴 적 이민을 갔다가 영화를 만들려 한국으로 다시 돌아온 경우도 있었다. 유 장관은 "우리가 갖고 있는 문화 자체가 세계적인 게 됐다. 이미 우리의 문법으로 세계와 이야기되고 있고 내면에 흐르는 흐름, 정서는 어쩔 수 없다. 우리의 문법이 이미 국제 무대에서 통하고 있다는 걸 증명하고 있다. 희망적"이라고 말했다.
[부산=뉴스핌] 양진영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9일 부산 수영구 한국영화아카데미를 방문해 교수 및 재학생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2024.07.19 jyyang@newspim.com |
[부산=뉴스핌] 양진영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9일 부산 수영구 한국영화아카데미를 방문해 교수 및 재학생과 간담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2024.07.19 jyyang@newspim.com |
또 한국 영화의 미래를 묻는 질문에 유 장관은 "한국 영화 끌고 가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고 열정이 있다. 우리 영화 산업 미래는 분명히 더 확실해질 거고 괜찮아질 거다. 이제는 우리 스스로가 수준이 어느 정도에 있구나 자각하고 자긍심을 높여야 한다. 부산영화제를 칸영화제처럼 만들면 된다. 우리는 테스트베드 국가다. 평가를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평가해주는 곳이 한국"이라며 미래 세대를 격려했다.
이어진 부산 영화인들과 간담회에서 유 장관은 전날 영화촬영소 착공식에서 만난 로케트필름의 김영진 대표를 언급하며 "영화를 부산에서 만들고 제작하고 있는 제작사가 있다고 하기에, 이왕이면 로컬리티가 확실한 게 좋다. 시장과도 부산을 정말 영상도시로 만들려면 영화인구가 여기에서 살아야 하고 활발히 활동하는 여건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현장의 의견을 경청했다.
김영진 대표는 부산 영화 산업이 현재 독립, 예술영화 위주에서 상업영화로 확대되는 과도기에 있다며 "부산시나 영상위에서도 지역 영화 제작사 키우려고 지원과 협조 많이 한다. 한계가 있다. 부산에는 영화제도 있고 후반작업시설도 있다. 지금 부산은 산업 종사자들이 넘어와도 메이저, 펀딩 회사들이 서울에 있으니까 업체들의 체급이 낮으니까 부산시나 문체부에서도 부산 영화 클 수 있도록 관심을 많이 가져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박 시장이 지역영화 펀드를 조성했다. 부산 제작사들이 지원 받아 제작할 여력이 되고. 부산대, 경성대 영화 학교가 있다. 영화학교 우수한 영화 인력들이 배출되는데 산업 매칭이 잘 안된다. 지역 영상 업체들이랑 순환이 잘 되게 정부에서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다. 부산 지역 영화 산업 과도기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부산영화영상협의회 전 회장인 제작사 눈의 김예솔 대표는 영화 관련 기관들과 부산의 영화 제작사, 영진위 등의 소통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협의회 현 회장은 청춘필름 조다빈 대표도 서울로 유출되는 영화 인력들의 문제를 언급했다.
유 장관은 "여기서 장편영화를 만들 수 있고 규모를 크게 가져갈 수 있는 영화사가 있고, 제작해서 개봉했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충분히 가능성이 있고 키워야 한다. 지역에서는 지역 나름대로 어떤 사람이 와도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게 중요하다. 인력 문제도 중요한 것 같다. 영화아카데미가 진흥원에서 꾸리고 있는 아카데미 인재들도 다 흩어지지 않고 잘 매칭이 되면 좋겠다. 정부도 거기에 부합하는 정책도 만들고 요즘에는 시와 매칭도 하니까 합동으로 할 수 있는 효과낼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뉴스핌] 양진영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9일 부산 수영구 한국영화아카데미를 방문해 부산 지역 영화인, 영화진흥위원회, 부산국제영화제, 부산문화재단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2024.07.19 jyyang@newspim.com |
또 "(어제)착공한 촬영소도 특수 효과를 낼 수 있는 촬영소가 되어야지 똑같은 스타일로 만들어 놓으면 안 온다. 다른 곳에서 할 수 없는 조건을 만들어놓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고 본다. 그런 게 뛰어나면 분명히 내려온다. 여기 와서 찍고 후반작업하게 돼 있다.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들어갈지는 영화인들과 많이 이야기 나눠야 할 거다. 내년 예산 결정되는 시기라서 짧은 시간 안에 개선안을 만들어서 앞으로 논의를 할 수 있을 거다. 시와는 의견 개진을 해보겠다"고 약속했다.
최근의 영화 업계의 뜨거운 감자인 영화 부과금 폐지로 인한 영화발전기금 축소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유 장관은 "영화발전기금 축소가 아니다. 그대로 있다. 부과금만 폐지한다. 폐지한 만큼 줄어드는 건 일반회계로 예산을 편성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부과금을 없애는 건 국민 부담을 줄이자는 의미다. 극장 것만 없앤 게 아니라 일종의 간접 세금 같은 걸 없앤 거다. 나라에서 정부 예산으로 보전을 한다고 이야기해도 안믿는다. 홍보를 더 해야 할 것 같기도 하다. 결국은 부과금 폐지 자체는 국회에서 법을 개정해야 하는 부분이라 지금으로선 확실히 얘기하기도 힘들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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