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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랑미술제 in 수원'에서 놓쳐선 안될 작품8…신진작가 강세

기사입력 : 2024년06월29일 17:33

최종수정 : 2024년06월30일 09:19

-한국화랑협회 주최 '화랑미술제' 번외편.. 수원(광교)에서 첫 아트페어 개최 젊은 작가의 작품 호응
-95개 회원 화랑 참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6월30일까지

[서울=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미술전문기자=한국화랑협회(회장 황달성)가 수원시 광교의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는 '화랑미술제 in 수원'이 27일 막을 올렸다.

오는 6월30일(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아트페어는 화랑협회가 새로운 고객을 찾아 수원으로 직접 찾아가 펼치는 화랑미술제 번외편이다. 전국 각지에서 95개 화랑협회 회원화랑과 특별전을 포함해 총 600여 작가의 작품이 한데 나와 경기 남부권 고객을 공략하고 있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 '화랑미술제 in 수원'에 서울 성북동의 제이슨함 갤러리가 출품한 린 마이어스 작품 '무제'. 2016. 판넬 위에 아크릴물감과 색연필. 35.3x 27.7x2 cm [사진=제이슨함 갤러리] 2024.06.29 art29@newspim.com

올해로 42회를 맞는 국내 최고(最古) 아트페어인 화랑미술제는 부산에서 한차례 열린 적이 있다. 그러나 서울이 아닌 경기남부권에서 화랑미술제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같은 시도는 3월의 '화랑미술제'와 9월의 '키아프(KIAF)' 사이의 중간다리 역할을 할 아트페어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다.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국내 미술시장이 적잖이 위축된 데다 가만히 앉아 고객을 기다릴 게 아니라 직접 고객을 찾아나서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됐기 때문이다. 또 수원시의 적극적인 아트페어 개최 제안도 작용했다.

[서울=뉴스핌] '화랑미술제 in 수원'이 열리고 있는 수원컨벤션센터 전경. 광교호수공원과 접해 있다. [사진= 이영란 미술전문기자]= 2024.06.29 art29@newspim.com

화랑협회 측은 "첫날 약 4000명의 관람객이 아트페어 현장을 찾았다. 수도권 시민들의 예술에 대한 수요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즉 수원(광교)에서 처음으로 펼쳐지는 본격적인 대형 아트페어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현장을 찾았고, 작품 판매도 신진작가를 위주로 호조를 보였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번 '화랑미술제 in 수원'의 개막일 현장은 활기가 다소 떨어졌다. 오프닝 첫날 구름같은 관람객이 모여드는 키아프 등과는 달리 홍보부족 때문인지 첫날과 둘째날은 관람열기가 미미했다. 작품 판매 또한 기대 보다 저조하고 저렴한 가격대 작품만 판매가 이뤄져 참여 화랑들의 표정은 대체로 어두웠다. 화랑들은 "주말을 기대해보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수원에서의 화랑미술제는 1979년부터 진행해온 화랑미술제의 노하우와,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광교호수공원 옆 수원컨벤션센터의 인프라를 접목시켜 경기 남부권에 새로운 미술유통시장을 조성해보겠다는 목표에서 출발했다. 즉 서울에 집중되어 있는 미술시장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경기지역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지역의 문화예술 욕구에 부응한다는 전략이다.

[서울=뉴스핌] '화랑미술제 in 수원'에 가나아트가 출품한 박철호의 작품. 'Ripple'. 2021. 린넨에 아크릴릭.[사진=이영란 미술전문기자] 2024.06.29 art29@newspim.com

그간 수원과 경기남부권에서는 소규모 아트페어들이 계속 열려왔으나 화랑미술제같은 매머드 아트페어는 처음이다. 이번 '화랑미술제 in 수원'에는 젊은 작가들의 중소형 작품들이 많이 출품됐다. 이제 막 미술품 수집에 나서려는 MZ세대 컬렉터와 내 집에 그림 한 점 들이고자 하는 시민들을 타겟으로,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낮은 유망주들의 작품이 집중적으로 나왔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 '화랑미술제 in 수원'에 제이슨함 갤러리가 출품한 린 마이어스의 작품 '무제'. 2021. 판넬에 아크릴물감과 색연필. 40.6x 30.5x3cm [사진=제이슨함 갤러리] 2024.06.29 art29@newspim.com

물론 국내외 비중있는 작가들의 작품도 간간히 눈에 띄었다. 서울 성북동의 제이슨함 갤러리는 미국 동부 워싱턴D.C를 기반으로 활동 중인 린 마이어스(b.1968)의 회화와 드로잉으로 솔로쇼를 개최해 시선을 모으고 있다. 개관 이래 영국의 사라 루카스라든가 미국의 조너선 가드너 등 저명한 작가들의 전시회를 열어온 제이슨함 갤러리는 이번 '화랑미술제 in 수원'에 지난 2019년 서울 화랑에서 '토성의 고리'라는 타이틀로 한차례 작품전을 열었던 린 마이어스의 작품으로 솔로부스를 꾸몄다. 

모눈종이, 또는 캔버스에 가히 '수행'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일일이 손으로 미세한 점과 선을 찍거나 그어내려가며 질서와 무질서, 정지과 움직임, 현실과 이상 등을 넘나들며 구현한 린 마이어스의 놀랍도록 세밀한 추상적 화면은 관람자를 피안의 세계로 이끈다. 

[서울=뉴스핌] '화랑미술제 in 수원'에 리안갤러리가 출품한 이광호의 작품. 'Dissolve 23-24#1', 2024, Enameled copper, 74x72x7cm. [사진=이영란 미술전문기자] 2024.06.29 art29@newspim.com

대구와 서울에 화랑을 두고 있는 리안갤러리는 이번 아트페어에 남춘모, 윤희, 신경철, 이광호 등 전속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그 가운데 이광호(b.1981)의 릴리프 연작이 신선했다. 이광호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며 평면 릴리프 입체 오브제 등 여러 장르의 작품을 쏟아내는 작가다.

홍익대학교에서 금속조형미술을 전공하고 디자인, 아트퍼니처, 입체, 설치미술, 부조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며 전세계를 무대로 활동 중인 이광호는 이번 페어에 로프를 이용한 입체작품과 함께, 동판을 프레스로 압착한 뒤 칠보작업을 더한 릴리프 회화를 내놓았다. 일부러 우그러뜨린 동판에 칠보공예 기법을 더한 'Dissolve'는 칠보의 깊이감있는 색채와 광채가 오묘한 빛을 발하는 신작이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 '화랑미술제 in 수원'에 스페이스 윌링앤딜링이 출품한 정현두의 작품. '23.09.14-10.17', oil on canvas, 83x63cm. [사진=스페이스 윌링앤딜링] 2024.06.29 art29@newspim.com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창성동)의 스페이스 윌링앤딜링은 이번 아트페어에 젊은 작가들의 작품을 다양하게 출품했다. 그 중 정현두 작가의 유화 연작은 싱그럽고 활달한 에너지로 가득해 주목된다. 자유분방한 필치와 감도 높은 색채 구사가 특징으로, 세련되고 역동적인 회화세계가 관람객을 끌어당긴다.       

[서울=뉴스핌] '화랑미술제 in 수원'에 학고재갤러리가 출품한 박광수의 작품. '검은 숲 속'. 2017. 캔버스에 아크릴릭. 116.8 x80.3cm [사진=이영란 미술전문기자] 2024.06.29 art29@newspim.com

학고재 갤러리는 이번 '화랑미술제 in 수원'에 박광수(b.1984)의 회화들을 부스 전면에 내걸었다. 'Crack(부스러진)'과 '검은 숲 속'을 짝을 지어 니릲; 선보이고 있는데, 일련의 페인팅은 블랙 앤 화이트의 예리하면서도 밀도있는 화면구성이 독보적이다.

[서울=뉴스핌] '화랑미술제 in 수원'에 어반아트가 출품한 이승희의 세라믹 회화 'Tao 17060301'. 2017. [사진=이영란 미술전문기자] 2024.06.29 art29@newspim.com

서울 용산 경리단길의 어반아트 갤러리는 도자회화로 명성이 높은 중견작가 이승희(b. 1958)의 세라믹 회화를 부스 전면에 내걸었다. 그중에서도 싱그런 파초잎이 백자 항아리 전체를 뒤덮고 있는 2017년 작 'Tao 17060301'은 대표작에 해당된다. 과감한 붓질로 그림을 그려넣은 대형 도자기판을 뒤틀림 없이 가마에 구워내야 비로소 완성되는 세라믹 회화는 고유한 조형적 특성이 살아있는 데다, '입체'로만 인식되던 도자기를 '평면'으로 제시한다는 점에서 '역설적 개념'이 돋보인다. 

가나아트 갤러리는 현재 서울 평창동 가나아트센터에서 '밸런싱'이란 타이틀로 작품전을 개최 중인 장마리아의 회화를 비롯해 신예및 중견 작가들의 작품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그 중 박철호(b. 1965)의 '리플'(잔물결) 연작은 푸른색을 기조로 한 맑고 담담한 회화로, 한여름 더위를 차분히 씻어준다.

[서울=뉴스핌] '화랑미술제 in 수원'에 선화랑이 출품한 송지연의 작품. '너머를 바라보다 ' 2023. 린넨에 아크릴릭 130x130cm. [사진=이영란 미술전문기자] 2024.06.29 art29@newspim.com

서울 인사동의 선화랑은 칠레 출신으로 영국 등 유럽을 무대로 활동 중인 파토 보시치(b.1978)의 작품과 국내 작가들의 작품을 함께 출품 중이다. 그 가운데 홍익대학교 회화과 출신의 40대 작가 송지연(b.1981)의 도시 연작은 엄청난 공력의 회화여서 눈길을 끈다. 특히 '너머를 바라보다'는 화면을 꽉 채운 도시주택들의 조밀한 반복이 매일매일 숨막히는 일상을 영위해야 하는 현대인의 실존을 은유하는 듯해 공감이 가는 작품이다. 

[서울=뉴스핌] '화랑미술제 in 수원'에 노화랑이 출품한 김태협의 회화. '아, 얼마나 슬픈 일인가'.캔버스에 아크릴릭. 2016. [사진=이영란 미술전문기자] 2024.06.29 art29@newspim.com

서울 인사동의 또다른 화랑으로 오는 2027년이면 개관 50주년을 맞는 노화랑은 김태협 작가의 작품으로 솔로 쇼를 선보이고 있다. 강렬하고 도발적인 만화적 구성과 팝아트의 신랄하면서도 반복적인 변주가 특징인 김태협의 흥미로운 회화 연작은 MZ세대 관람객들로부터 열띤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이번 수원에서의 화랑미술제는 수원컨벤션센터 1층의 갤러리 부스전시 외에, 3층에서는 다양한 특별전과 프로젝트가 열리고 있다. 화랑미술제의 정례 특별전으로 유망작가를 육성하는 'Zoom In' 프로젝트를 필두로, 아이프칠드런이 기획한 '아이프칠드런 아트콜라보 특별기획전', 수원작가 특별전 등을 감상할 수 있다. 또 어린이 관람객 참여이벤트, 신개념의 아트상점 '무늬만 뮤지엄' 등의 특별코너도 조성됐다. 이번 페어는 6월 30일 오후 6시까지 열린다.  

art2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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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경家 3세' 채문선 유튜브 돌연 폐쇄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애경그룹의 '오너 3세'인 채문선 탈리다쿰(Talitha Koum) 대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 폐쇄됐다. 지난달 29일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여파로 채 대표가 채널을 삭제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온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탈리다쿰 유튜브 채널은 현재 사라지고 관련 숏츠 영상만 노출돼 있는 상태다.  애경그룹 '오너가 3세' 채문선 탈리다쿰(Talitha Koum) 대표가 유튜버로 데뷔했다. 사진은 탈리다쿰 유튜브 채널 내 '채문선의 달리다 꿈' 코너에서 발언하고 있는 채문선 대표 모습. [사진=유튜브 채널 '채문선의 달리다 꿈' 영상 갈무리] 채 대표가 지난해 9월 탈리다쿰 유튜브 채널 내에 '채문선의 달리다 꿈' 코너를 열고 유튜버 활동의 시작을 알린 지 3개월여 만이다. 일각에서는 애경그룹 계열사인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제주항공의 최대주주는 애경그룹이다. 애경그룹의 지주회사인 AK홀딩스가 제주항공의 지분 50.4%를 보유한 1대 주주로 올라 있다. 애경자산관리도 제주항공의 지분 3.22%를 갖고 있다. 제주항공 모회사인 애경그룹은 이번 여객기 참사 이후 책임론이 부각되면서 주가가 급락했다. 주가 하락으로 애경그룹 기업가치도 떨어졌다.  채문선 대표는 1986년생으로 장영신 애경그룹 회장의 손녀이자, 채형석 애경그룹 총괄부회장의 장녀다. 지난 2013년 '세아그룹 오너 3세' 이태성 세아홀딩스 대표(당시 상무)와 결혼했다. 비건 화장품 브랜드 '탈리다쿰'을 운영 중인 채 대표는 매일유업 외식사업부와 애경산업 마케팅 직무 등을 역임했다.  애경그룹은 장영신 회장의 남편인 고(故) 채몽인 창업주가 1954년 애경유지공업을 설립해 세탁비누를 생산하며 사업을 시작했다. 장남 채형석 총괄부회장이 제주 출신인 부친의 뜻에 따라 2005년 제주특별자치도와 손잡고 제주항공을 설립했다. 이번 참사 발생 후 채 총괄부회장이 무안 현장을 찾아 유족들에게 유족들에게 머리를 숙여 사죄의 뜻을 전했다. . nrd@newspim.com 2025-01-02 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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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둔덕' 위법성에 말바꾼 국토부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우리나라 역대 항공사고 가운데 세번째 대형 사고로 자리매김하게 된 무안공항 제주항공 참사 사건과 관련해 국토교통부의 책임론이 확산하고 있다.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인 '콘크리트제 로컬라이저(방위각 시설)'에 대해 해외 항공전문가들의 질타가 쏟아지고 있지만 국토부는 자체 규정을 지켰다며 강하게 반박하고 있다. 해외 권장 사항대로만 공항 로컬라이저 설치가 이뤄졌다면 이같은 대형 참사는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어 해명에만 급급하는 국토부가 책임을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란 진단이 나오고 있다.  2일 항공 전문가들에 따르면 대형 참사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무안공항 콘크리트제 로컬라이저에 대해 국토부 책임론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무안=뉴스핌] 조은정 기자 = 전남 무안군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참사 사고 현장에서 콘크리트 지지대로 구성된 로컬라이저 모습 ej7648@newspim.com 국토부는 무안공항 로컬라이저가 적법한 것이라는 주장을 일관되게 하고 있다. '적법'의 근거는 콘크리트 시설물이 지지하고 있는 로컬라이저가 '공항 안'이 아닌 '공항 밖'에 설치됐기 때문이다. 사고 직후 해외 항공전문가들은 제주항공 여객기가 충돌한 로컬라이저 시설이 콘크리트 지지 기둥이 있는 둔덕 형태로 설치된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공항 내 모든 시설물은 '부서지기 쉬운 구조물'로 조립돼야한다는 이유에서다. 철골과 같은 부서지기 쉬운 시설물이어야 만약 비행기가 충돌하더라도 경미한 사고로 끝날 수 있어서다. 실제 2015년 4월 일본 히로시마공항에 불시착한 아시아나항공 여객기는 철골 지지대에 설치된 로컬라이저와 충돌했지만 그대로 밀고 나갔고 탑승객 81명 중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실제 국내 '공항시설법'에 따른 '항공장애물 관리 세부지침'(국토교통부 예규)에서도 '공항부지에 있고 장애물로 간주되는 모든 장비나 설치물은 부러지기 쉬운 받침대에 장착해야 한다'고 규정됐다. 문제는 해당 로컬라이저가 종단안구역 외부 즉 공항 외부 시설물이라는 점이다. 국토부가 규정을 지켰다는 근거다. 이는 관련 국제규정인 'Doc 9137-AN/898 Part 6'에도 있는 내용이란 게 국토부의 주장이다.  이에 대한 논란이 거세다. 국내 규정인 '공항안전운영기준'(국토교통부 고시)의 '공항・비행장시설 및 이착륙장 설치기준'(국토교통부 고시)에 따르면 종단안전구역은 착륙대의 종단(끝)부터 최소 90m를 확보해야한다. 무안공항의 종단안전구역은 199m로 최소 기준보다는 약 110m 길고 다른 국내공항보다 긴 편이다. 포항경주공항은 92m로 최소 규정을 간신히 맞췄으며 그외 사천공항은 122m와 177m로 구성됐으며 울산공항은 200m, 제주공항이 240m로 가장 길다. 이 종단안전구역을 벗어나면 '공항외' 시설이 되는 셈이다.  다만 국제규정에서는 240m를 권고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미국 국내기준인 연방항공국(FAA) 기준은 300m로 국제기준을 상회하고 있다. 만약 이 거리를 확보하지 못하면 항공기 제동을 돕는 '항공기 이탈 방지 시스템'(EMAS)을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엔 EMAS를 설치한 공항이 한 곳도 없다. 규정이 없어서다. 더 큰 문제는 무안공항의 해당 콘크리트제 로컬라이저는 종단안전구역이 끝나고 5m 밖 지점에 서 있다는 점이다. 규정 상으로는 문제가 없더라도 이로 인해 대형 참사가 벌어졌다는 점은 자명하다. 국토부의 해명은 책임 회피를 위한 변명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심지어 해명과 달리 항공당국도 콘크리트제 로컬라이저의 잠재적 위험을 알고 손을 보려했던 정황이 드러났다. 무안공항은 2007년 개항 때부터 로컬라이저를 콘크리트 구조물로 지지하는 문제의 둔덕을 설치했다. 이는 내구연한(15년)이 지나면서 2023년 개량 작업에 들어갔는데 30㎝ 두께의 콘크리트판을 더 올렸다. 이 과정에서 보강공사 시행자인 한국공항공사는 '장비 안테나 등 계기착륙시설 설계 시 파손성(Frangibility)을 고려해 설계하여야 한다'고 적시했다. 즉 국제규정인 '부서지기 쉬운 시설물'을 공항 주변에 설치해야한다는 것을 명시한 것이다.  하지만 무안공항 시설물 개량사업에서 콘크리트 지지 기둥은 오히려 더 강화된 셈이다. 이는 태풍 등으로 로컬라이저가 부서지는 걸 막기 위한 보강 조치였다는 게 국토부의 해명이다. 하지만 태풍을 만나는 빈도가 가장 잦은 제주국제공항의 로컬라이저 구조물은 철골로 돼 있다. 결국 국토부도 콘크리트제 로컬라이저 설치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는 분위기다. 국토부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공항, 스페인 테네리페 공항을 비롯한 해외에도 비슷한 콘크리트제 로컬라이저 지지대 구조물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해당 공항에 콘크리트 둔덕이 없다는 반박이 제기되자 입장을 바꾼 상태다. 국토부는 "우리가 보유한 자료상에는 그렇게 돼 있는데 외국 공항에 콘크리트 둔덕이 없다는 주장이 있어 다시 보완해 설명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아울러 전국 공항 내 항행안전시설물에 대한 특별점검에 착수키로 했다. 여수·광주·청주공항에도 무안과 유사한 콘크리트 둔덕이 설치된 것으로 확인돼서다. 제대로 된 시설물 파악도 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종단구역이 끝나고 5m 지난 지점에 콘크리트 둔덕을 만들어놓고 규정을 지켰다고 주장하는 것은 뭐라해도 변명밖에 되지 않는다"며 "이번 제주항공 참사가 처음이었던 것은 그저 운이 좋았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donglee@newspim.com 2025-01-02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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