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카오, '매출·영업이익' 모두 증가 예상
넷마블·펄어비스·위메이드·컴투스, '영업손실' 우려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국내 인터넷 및 게임 업계의 올해 1분기 실적이 엇갈릴 전망이다. 전년 동기 대비 네이버와 카카오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주요 게임사인 넷마블과 펄어비스, 위메이드, 컴투스는 적자를 낼 것으로 보인다.
16일 금융정보 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네이버의 1분기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지난 15일 기준으로 매출 2조 4,957억 원, 영업이익 3898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9.44%, 영업이익은 17.93% 늘어난 수치다.
카카오의 1분기 실적 역시 네이버처럼 성장이 예상된다. 카카오의 1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2조 289억 원, 영업이익 1332억 원에 달한다. 작년 동기 대비 매출은 16.58%, 영업이익은 87.26% 증가한 수준이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 [사진=카카오] |
김동우 교보증권 연구원은 "네이버의 1분기 실적은 시장 예상치에 부합했을 것으로 추정한다"며, "1분기에 처음 연결로 반영되는 뉴로클라우드가 공공기관 및 금융권을 중심으로 적용처를 확대해나가며 클라우드 부문 B2B 사업자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은행 및 금융감독원과 AI 관련 협업 체계를 준비하고 있어 B2B 클라우드 서비스의 신뢰도 역시 향상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또 "카카오의 1분기 실적은 매출은 시장 추정치에 부합한 반면, 영업이익은 컨센서스를 하회했을 것으로 추정한다"며, "감가상각비 및 상여금 반영으로 1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하지만, 전사 조직 개편으로 신사업(헬스케어, 오픈채팅 및 로컬서비스, AI 컨텐츠봇 등)의 도입 속도가 더뎌지고 있다. 그러나 신임 CEO 체제하에 AI 사업 로드맵에 따라 새로운 기대감이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반해 주요 게임사들의 1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대부분 전년 동기 대비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넷마블, 펄어비스, 위메이드, 컴투스는 1분기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위메이드를 제외하고, 신작 게임 출시가 없었던 가운데 기존에 서비스하는 게임들의 매출이 감소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사진=위메이드] |
윤예지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게임 기업 중 1분기에 주요 게임을 출시한 기업은 위메이드가 유일했다"며, "(위메이드의) 1분기 실적은 컨센서스에 부합할 것으로 예상하며, 3월 12일에 출시된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의 평균 일매출은 20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신작 출시 및 마케팅비 감소 효과로 전분기 대비 적자 폭이 줄어들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넷마블에 대해서는 "게임 최선호주로 넷마블을 제시한다. 넷마블은 5월 최대 기대작인 나 혼자만 레벨업: ARISE를 출시할 예정으로, 2분기에 연간 최대 기대작을 출시하는 기업은 넷마블이 유일하다"며, "'나혼렙: ARISE'의 연간 매출을 2400억 원으로 추정하며, 출시 이후에도 3분기 애니메이션 2기 방영이 예정된 만큼 흥행은 단발성으로 그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와 더블유게임즈, NHN은 1분기 실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모두 증가하는 호실적을 낼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카카오게임즈] |
먼저, 카카오게임즈의 1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2504억 원, 영업이익 139억 원에 달한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48%, 영업이익은 22.22% 증가한 수치다. 올해 2월 출시한 하드코어 MMORPG '롬(ROM: Remember Of Majesty)'의 효과로 풀이된다.
더블유게임즈의 1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1545억 원, 영업이익 591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35%, 영업이익은 28.3% 늘어난 수치로, 계절적 성수기 효과와 함께 효율적 마케팅 집행을 통한 수익성 개선 영향으로 보인다.
NHN의 1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6039억 원, 영업이익 237억 원에 달한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0.13%, 영업이익은 24.12% 증가한 수치로, 웹보드 게임의 계절적 성수기 효과와 결제·광고 매출 성장 등이 수익성 개선을 주도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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