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뉴스핌] 이형섭 기자 = 강원 삼척시가 KTX삼척역 연장운행의 조기 실현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동해=뉴스핌] 이형섭 기자 = 강원 동해시 묵호역에 들어서고 있는 서울행 EMU-250. 2023.08.22 onemoregive@newspim.com |
8일 시에 따르면 지난 1일 대전 한국철도공사 본사에서 열린 고속철도(KTX) 개통 2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은 "고속철도망을 전국으로 확대해 전국 2시간 생활권을 실현하겠다"고 밝히며 "동해선 포항~삼척구간 고속화의 차질없는 추진"을 약속했다.
'동해선 포항~삼척 전철화구간'은 시험운행을 거쳐 올 연말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비 전철구간인 삼척~동해(6.5km)구간 전철화사업이 올 연말 준공되면, 동해중부선 KTX 운행을 위한 기반조성이 완료된다.
삼척시는 현재 삼척역 KTX 도입 타당성 검토 용역 추진 중에 있으며, 결과를 바탕으로 삼척역 KTX 운행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이어 시는 오는 11일 춘천 한림대학교에서 열릴 예정인 강원도 국회의원 당선자 토론회에 삼척역 KTX 연장 운행, 영월~삼척 고속도로 조기 착공, 삼척 중입자 가속기 의료클러스터 구축, 국도7호선 대체 우회도로 국가계획반영 등을 지역현안으로 제출했다.
onemoregiv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