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1TV 오늘 '생로병사의 비밀'서 집중 조명
지금 나는 괜찮은가요? 뇌가 보내는 죽음의 유혹
자살 유혹 겪은 배우 배도환, 가수 김장훈 출연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하루 35명 이상이 자살로 사망하는 나라, 교통사고 사망자보다 무려 5배나 많은 사람이 자살하는 나라. 20년째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를 기록하는 나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에서 자살은 나약한 개인의 문제로 치부되고 숨겨진다. 자살에 이르는 가장 큰 원인은 정신질환, 바로 뇌의 문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KBS1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자살의 원인에 대해 규명한다. [사진 = KBS 제공] 2024.03.20 oks34@newspim.com |
20일 밤 10시 KBS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자살의 원인을 의학적으로 밝히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누구나 알아야 할 생명지킴이 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지난 한 해 동안 자살 시도로 전국 각지의 응급실을 찾은 사람은 무려 4만여 명. 이들은 개인적 고통, 사회적 고립,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자살을 시도했다. 그중 자살 시도의 가장 큰 원인은 정신건강이다. 실제로 자살하는 사람의 80%는 우울증을 앓고 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치료받은 우울증 환자는 백만 명을 넘어섰다. 문제는 우울증이 깊어졌을 때 겪는 또 다른 고통, 자살 충동이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생로병사의 비밀'에 출연한 백종우 교수. [사진 = KBS] 2024.03.20 oks34@newspim.com |
갑작스런 아버지의 투병과 죽음으로 중학교 때부터 자해시도를 했던 문다나, 친구와의 이별을 괴로워하다 자살시도를 한 20대 직장인 이유진(가명), 지인과 얽힌 채무관계로 자살 생각을 할 정도로 심한 우울증을 겪었던 배우 배도환, 공황장애가 심해지면서 자살 소동에 휘말렸던 가수 김장훈, 이들이 자살로 치달았던 순간, 이들은 그 위기를 어떻게 극복했을까?
1980년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자살률을 기록한 핀란드가 2023년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1위가 된 비결은 무엇일까? 핀란드는 자살률을 줄이기 위해 범국가적인 자살 예방 프로젝트를 실시, 자살자의 사망원인을 철저하게 조사했다. 자살에 이르게 된 과정을 추적하는 심리부검으로 자살 요인을 찾아내고, 그에 맞는 종합적인 자살 예방 사업을 추진, 1990년대 인구 10만 명당 30명이 넘던 자살률을 2020년에는 12.9명으로 대폭 감소시켰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심리부검 비율은 불과 1%. 자살을 숨기려는 사회분위기로 정확한 자살 원인을 조사하는 것조차 힘든 게 지금 우리의 현실이다. 자해하는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자신의 자해 경험을 당당히 알리고 격려하는 대학생 문다나, 54만 명에 이르는 고립 은둔 청년을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하는 돕는 청년단체 '펭귄의 날개짓', 그리고 가족의 자살로 인한 충격으로 자살 고위험군이 되는 자살 유가족을 돕는 사람들까지,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살하려는 사람을 구하려고 애쓰는 이들을 만났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생로병사의 비밀'의 한 장면. [사진 = KBS] 2024.03.20 oks34@newspim.com |
우리 주변에서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을 만났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보고, 듣고, 말하기' 생명지킴이 교육이 알려주는 자살 예방법을 공개한다.
1단계 "자살하려고 하는지 정확하게 물어보세요"
2단계 "설득하려고 하지말고 잘 들어주세요"
3단계 "자살예방센터나 정신건강복지센터, 109 자살상담전화에 연락하도록 도와주세요"
'예방'만이 대책인 '자살', 20일 수요일 밤 10시 KBS1TV '생로병사의 비밀'은 자살 생각을 할 때 뇌의 변화와 우울증 대처 방법, 그리고 누구나 알아야 할 자살 예방법을 소개한다.
oks3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