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억원 예산 편성해 지원…첫 학교생활 응원
[파주=뉴스핌] 최환금 기자 = 파주시는 초등학교 1학년에 들어가는 입학생이 있는 모든 가정에 입학 축하의 의미를 담은 입학축하금을 지급한다.
'초등학교 입학축하금'은 초등학교 등에 입학하는 아동을 둔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고 학교생활의 첫 발걸음을 축하하기 위해 지원하는 사회보장적 성격의 사업으로, 올해 5억 원의 예산이 전액 파주시 예산으로 편성되어 지원된다.
[사진=파주시] 2024.02.22 atbodo@newspim.com |
대상은 관내 초등학교(대안교육기관 초등 1학년 교육과정 포함)에 최초로 입학하는 1학년 학생으로, 2024년 학교 입학일 기준 파주시에 주민등록을 둬야 한다.
입학축하금은 1회에 한해 인당 10만 원씩 지역화폐(파주페이)로 지급된다. 다만, ▲재택교육(홈스쿨링) 등 미입학 아동 ▲외국인 아동 ▲타 시군에서 입학축하금을 받은 경우는 제외된다.
지급 결정은 초등교육기관에서 받은 입학자 명단과 주소지 등을 확인해 신청일 기준 다음 달에 지급되며, 사용 기한은 2024년 8월 31일까지다.
신청 기간은 3월 1일부터 7월 15일까지다. 온라인(voucher.konacard.co.kr/41/22)으로 신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전산기기 조작 어려움 ▲증빙서류가 필요한 경우 ▲대리 신청 ▲지역화폐 미소지자 등 불가피한 경우 4월 16일부터 7월 15일까지 주민등록상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을 위해서는 반드시 경기지역화폐 앱에 가입해 지역화폐(파주페이) 등록과 본인 명의 휴대폰을 보유해야 한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입학축하금이 학부모들의 교육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시책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행복한 교육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정책을 발굴 및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파주시는 지난해 초등학교(대안 교육기관 초등과정 포함) 1학년 신입생 4702명을 대상으로 4억 7020만 원의 '초등학교 입학축하금'을 지급한 바 있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청 누리집(미래교육포털 → 교육복지→ 초등학교 입학축하금)에서 확인하거나 평생교육과 또는 민원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atbod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