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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콘텐츠산업포럼', AI시대의 음악…"사람의 가치 더 올라갈 것"

기사입력 : 2023년05월26일 18:16

최종수정 : 2023년05월26일 18:16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2023 콘텐츠산업포럼'에서 최근 쟁점으로 부상한 생성형 AI 음악 창작물의 저작권 이슈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백승혁 미래정책팀장은 26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CKL기업지원센터에서 열린 '2023 콘텐츠산업포럼'에서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는 AI 시대에서 콘텐츠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해 같이 생각하고 고민하는 자리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한국콘텐츠진흥원 백승혁 미래정책팀장 [사진=콘진원] 2023.05.26 alice09@newspim.com

이번 포럼에서는 'AI 시대, 콘텐츠산업'을 주제로 콘텐츠와 기술간 융합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며 ▲정책 ▲게임 ▲이야기 ▲음악 ▲방송 등 5개 분야 전문가 및 관계자가 발제자로 나선다. 마지막 날인 26일에는 음악포럼과 방송포럼이 진행됐으며 각각 'AI 시대, 오늘의 음악'과 'AI 시대, 방송 산업의 변화와 전망'을 주제로 펼쳐졌다.

먼저 '음악 포럼'에는 ▲이교구 서울대학교 지능정보융합학과 교수이자 AI 오디오 기업 수퍼톤 대표 ▲안창욱 광주과학기술원 AI 대학원 교수이자 크리에이티브마인드 대표 ▲김찬동 한국저작권위원회 법제연구팀장이 발제자로 나섰다.

이날 이교구 교수는 "소량의 음성 데이터를 가지고 기술을 적용해 음성을 합성하고 있다. 음성과 음악에 집중하고 있다. 저희 수퍼톤은 고유의 기술을 활용해 연령, 성별, 인종에 상관없이 무한대에 가까운 목소리를 생성할 수 있고 음색을 복원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이교구 서울대학교 지능정보융합학과 교수이자 AI 오디오 기업 수퍼톤 대표 [사진=콘진원] 2023.05.26 alice09@newspim.com

이어 "이미지는 직관적으로 보이지만 목소리는 직관적이지 않다. 애매하고 모호하기 때문에 저희에게도 도전인 분야였다. 저희는 사람의 목소리를 크게 4가지로 분해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음색, 음고 등을 분해하고 재합성하는 과정에서 이것을 독립적으로 재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음악 산업에서는 가수들이 앨범 작업을 할 때 굉장히 많은 곡을 받고 있는데 직접 부르지 않고도 저희 기술을 사용한다면 해당 아티스트가 이 노래를 불렀을 때 어떤 느낌이 나는지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며 "이 기술을 게임이나 영상, 오디오북 등 음성이 필요한 모든 영역에 확장하려고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창욱 교수는 '원조(元祖) AI작곡가 '이봄'을 소개합니다'를 주제로 두 번째 발제를 시작했다. 안 교수는 "음악 작곡이라는 측면에서는 기존 곡과 유사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이다. 음악 부분에서는 조심스럽게 접근이 되어야 한다는 게 쟁점이기도 하다. 저희가 제작한 AI 작곡가 이봄은 국내 최초 인공지능 작곡 엔진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안창욱 광주과학기술원 AI 대학원 교수이자 크리에이티브마인드 대표 [사진=콘진원] 2023.05.26 alice09@newspim.com

그는 "이봄은 하나의 기술로 설명하기 어렵다. 이봄의 작곡 AI 기술은 음악 이론 및 음악 데이터 활용 및 학습을 하는 인간의 창작(작곡) 과정을 모방하는 것"이라며 "음악이론이나 체계를 많이 활용한다. 창의성 이슈가 있는데 명확하게 규정을 내리기 어렵지만 표절을 피해야 하기 때문에 지식, 탐색 기반이 상호작용해 작곡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단순히 딥러닝인 학습 방식이 아닌 지식기반, 데이터 기반, 탐색 기반을 통해 음악 작곡을 하고 있다. 저희가 곡의 구조를 설계한다. 코러스를 어디에 넣을 건지를 구축하면 이 형태로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2017년에 1차 기술이 완성이 됐다. 여러 시도를 했다. AI 작곡가가 위협적이지 않다는 걸 알려드리기 위해서 예술가와 협업을 해왔다"고 덧붙였다.

안창욱 교수는 "저작권에 대해서는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AI를 단순히 도구로서 사용을 하고, 창의성은 사람에게서 나와야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인 것 같다. 미국에서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만 저작권을 인정해주고 있다"며 "인공지능이 만들면 저작권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수정과 보완을 해서 저작권협회에 등록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렇기에 인간 창작자 보호를 위해 저작인격권 내 성명표시권이 가능해지면 이러한 해결이 수월해질 거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2023 콘텐츠산업포럼' 음악주제 토론 현장 [사진=콘진원] 2023.05.26 alice09@newspim.com

발제가 끝난 후 'AI 시대, 내일의 음악을 위한 준비' 시간에서는 김도헌 대중음악평론가가 좌장을 맡아 위 발제자(이교구 교수·안창욱 교수·김찬동 팀장), 정병욱 음악평론가, 한국콘텐츠진흥원 이아름 미래정책팀 책임연구원과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 평론가는 각 패널들에게 '음악과 AI 기술이 공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정병욱 평론가는 "AI가 이미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작곡 능력이나 활용 분야를 넓히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빠른 개발 속도를 봤을 때 AI가 인간을 대체할 수준이 되면 AI 작업이 아닌 사람의 작업에 더 가치를 두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 사람의 창의성이 발효될 수 있는 부분과 퍼포먼스 가치가 같이 올라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찬동 팀장은 저작권 보호 문제에 대해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부분인 것 같다. 전 세계에서 어느 누가 답변할 수 있을까 싶다. 현 저작권법에 대해서 새로운 주체가 들어왔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다. 사진기가 처음 발명됐을 때, 사진기를 저작권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문제와 똑같은 것 같다. 매체의 차이지 나중에는 해답을 찾지 않을까 싶다. 방법은 AI 저작물 표시제도, 인간과 AI가 만든 저작물을 달리해 보호 정도를 달리 하는 것이 나올 것 같다"고 답했다.

alice0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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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서 피해자 몰려 혼잡한 티몬 사옥 [서울=뉴스핌] 조민교 기자 = "저게 무슨 말이에요? 그래서 대기하라는 거예요, QR로 하라는 거예요?" 26일 위메프에 이어 티몬이 현장 환불 접수를 시작하자 피해자들이 서울 강남구 신사동 티몬 사옥으로 몰리면서 현장이 매우 혼잡한 상황이다. 경찰이 출동해 상황을 통제하고 있지만, 티몬 환불 소식에 피해자가 몰리면서 혼잡한 상황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서울=뉴스핌] 조민교 기자 = 강남구 신사동 티몬 사옥. 환불 절차가 혼선을 빚어 피해자들이 항의하고 있다. 2024.07.26 whalsry94@newspim.com 오전 9시경 현장은 QR과 현장 대기, 번호표를 받으려는 피해자로 뒤섞여 혼잡했다. 티몬 직원으로 추정되는 사람이 한 손에 수기로 작성한 종이를 가득 들고 "1808번부터는 수기 말고 QR로 접수하겠다"고 설명했지만, 현장 피해자들은 '몇 번부터라는 것이냐', '앞 번호는 처리되고 있는 거냐'는 등 목소리를 높였다. 인원이 매우 많아 마이크도 없는 직원 목소리는 뒤까지 들리지도 않았다. 뒤에 선 사람들은 서로 앞 사람에게 "안 들린다, 뭐라고 말하고 있느냐", "그래서 QR이란 거냐, 대기하란 거냐"는 등 물어보기도 했다. 상황을 파악한 피해자들도 현장에서 물러나지 않고 있다. 현장을 벗어나면 환불을 못 받을 것이라는 불안감 때문이다. 새벽부터 대기 중이라는 박 모(52) 씨는 기자에게 상황을 설명하며 "오전 8시에는 수기로 쓰랬다가 지금은 또 QR로 한댔다가 그러고 있다"며 "앞에서 설명하는 사람이 직원인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수기 접수를 했지만 여기 있다가 돈을 받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조민교 기자 = 강남구 신사동 티몬 사옥. 현장에 피해자들이 길게 줄을 서고 대기하고 있다. 2024.07.26 whalsry94@newspim.com 현재 새벽 3시 피해자 기준 1070번대 대기표, 아침 7시 기준 1551번대 대기표를 받은 상황이다. 1070번 피해자 A 씨는 "새벽부터 올라와 대기하고 있다"고 전했고, 1551번대 대학생 피해자 B 씨 또한 손에 수기표를 꼭 쥔 채 현장에서 발을 동동 구르고 있었다.  현장 피해자들에 따르면 새벽부터 대기한 400번대 피해자들이 사옥 내부로 들어가고 있다. 류광진 대표는 현장에 나와 있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권도완 티몬 운영사업본부장이 현장에 도착해 피해자에게 사과하며 "순차적으로 해결해 드리려는 계획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류광진 티몬 대표는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피해 구제와 함께 결제 재개 등 고객과 판매자 불안감을 덜어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정산 지연 또한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앞서 위메프에서는 류화현 대표가 현장을 직접 통제하며 소비자의 빠른 환불을 약속했다. 이날 오전 8시 기준 위메프 본사 현장에서 환불받은 누적 인원은 약 2000명으로 집계됐다. 위메프가 환불을 일사불란하게 진행하면서 화가 난 티몬 고객들은 전날 사옥 내부 진입을 강행해 사옥을 점거한 후 농성을 벌였다. 이후 티몬이 현장 환불을 진행하는 사실이 전해지자 전국 각지에서 피해자들이 몰려들고 있다. mkyo@newspim.com 2024-07-26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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