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ICT

속보

더보기

KAI, 말레이시아 'LIMA 2023' 참가...FA-50 수출 최종 계약 체결

기사입력 : 2023년05월23일 16:15

최종수정 : 2023년05월23일 16:15

23일 FA-50 18대 최종계약 체결
양국 국방장관 안보 방산 협력 약속

[서울=뉴스핌] 김신정 기자 =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말레이시아 랑카위에서 열리는 'LIMA (Langkawi International Maritime and Aerospace Exhibition) 2023'에 참가해 동남아시아 공략에 나선다. 

23일 KAI에 따르면 LIMA 전시회는 항공 및 해양 중심 에어쇼 및 전시회로 격년마다 개최되는 동남아시아의 대표 국제 방산 전시회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4년 만에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필린핀 등 30개국 600여개 업체가 참여하고 110여 대 항공기와 100여 대의 군함, 선박이 전시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다.

KAI는 'LIMA 2017'에서 FA-50을 첫 소개한 후 지속 참여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말레이시아 공군이 운용할 FA-50M 버전과 글로벌 시장에 관심이 높은 KF-21, 수리온, LAH 등 주력 라인업을 전시한다.

23일 양국 국방부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말레이시아 FA-50 18대 수출에 대한 최종계약식을 진행했다. 총 9억2000만 달러, 한화로 1조2000억원 규모다.

[서울=뉴스핌] 23일 LIMA 2023에서 개최된 FA-50 최종계약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KAI 강구영 사장, 이종섭 국방부 장관, 모하마드 하산 말레이시아 국방장관, 다토시리 뮤에즈 말레이시아 국방사무차관, 다토시리 아스구아 고리만 말레이시아 공군총장) [사진=KAI]

KAI는 올해 2월 말레이시아 국방부와 FA-50 수출을 위한 LOA (Letter of Acceptance)를 체결했으며 지난 3개월간 항공기 납품, 후속지원 등 세부 내용을 협의해왔다.

이번 계약식에는 KAI 강구영 사장과 다토시리 뮤에즈 국방사무차관이 참석했으며, 이종섭 국방장관과 모하마드 하산 말레이시아 국방장관이 양국 대표로 참여해 한-말련 안보와 방산협력을 위한 지원을 약속했다.

이를 기반으로 25일 말레이시아 국방부에서는 최근 추진된 국방사업에 대한 공동서명식 축하 행사(Contract Signing Ceremony)를 갖고 FA-50M의 도입을 공식 선언할 예정이다.

말레이시아는 FA-50과 동일 기종으로 2차 18대 추가 도입을 계획하고 있어, 물량은 최대 36대까지 확대될 수 있다.

2차 사업이 성사된다면, KAI가 전세계에 수출한 KT-1, T-50계열 국산 항공기는 총 240여대로 확대될 전망이다.

KAI는 오는 24일 말레이시아 공군참모총장이 주관하는 'Air Chiefs Conference'에 참여해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등 아세안 주요국의 공군 참모총장들과 우호 관계를 다진다.

KAI 강구영 사장은 주요 아세안 국가의 주력기종을 납품한 업체 대표로 컨퍼런스에 초청받았다. FA-50을 비롯한 KAI 생산 제품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마케팅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KAI는 최근 잠정전투용적합 판정을 받고 우수한 성능이 입증된 KF-21과 전력화 10주년을 맞은 수리온의 동남아 마케팅에도 집중한다.

KF-21은 최초 비행시험평가를 완료하고 지난 16일 방사청으로부터 잠정전투용적합 판정을 받아 전투기로서의 성능을 입증받았을 뿐 아니라 FA-50과 운용 호환성이 좋아 동남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강구영 KAI 사장은 "KT-1, FA-50 등 국산항공기의 우수한 성능과 가성비 높은 운용유지 실적이 동남아 시장 확대의 원천"이라며 "KF-21, 수리온, LAH 등 다양한 국산 라인업에 관심이 늘고 있는 만큼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팀가 이번 에어쇼에 참가해 T-50 항공기의 뛰어난 성능을 다시 한번 알린다.

블랙이글스는 2017년 말레이시아 LIMA 에어쇼에서 고난도 기동을 선보이는 한편, KT-1B로 구성된 인도네시아 에어쇼팀 주피터와의 우정 비행을 통해 마케팅 초반 우호 여론 조성에 일조한 바 있다.

aza@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전공의 오늘부터 근무 중단, 의료 파행 현실로 [서울=뉴스핌] 이호형 기자 =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대해 서울 '빅5 병원(서울대·삼성서울·서울아산·세브란스·서울성모)' 전공의들이 오는 19일까지 전원 사직서를 제출을 하루 앞둔 18일 오전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한 보호자가 환자를 데리고 이동하고 있다. 한편 전공의들은 오는 20일부터 근무 중단을 결의 한 바 있다. 2024.02.18 leemario@newspim.com   2024-02-18 12:38
사진
與, 종로 최재형·중구성동갑 윤희숙 등 단수추천…은평을에 장성호 전략공천 [서울=뉴스핌] 김태훈 김가희 기자 =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19일 서울 종로구에 최재형, 중구성동구갑에 윤희숙 예비후보를 포함해 총 13인을 단수추천했다. 또 17개 선거구를 경선 지역으로 선정했으며, 우선추천 지역으로 장성호 예비후보를 전략공천했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관위는 미결정된 선거구에 대한 심사를 실시했다"라며 "13개 선거구에 단수추천 후보자를, 17개 선거구를 경선 지역으로, 1개 선거구를 우선추천 지역으로 선정하고 후보를 의결했다"고 말했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천관리위원회 제6차 회의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뉴스핌DB] 단수 추천 후보는 서울 3인, 부산 3인, 경기 4인, 전남 4인, 경남 1인 등 총 13인이다. 서울에서는 ▲종로구 최재형 ▲중구성동구갑 윤희숙 ▲관악구을 이성심 등이다. 부산에는 ▲부산진구갑 정성국 ▲남구갑 박수영 ▲사상구 김대식 등 3인이며, 경기는 ▲동두천시연천군 김성원 ▲안산시상록구갑 장성민 ▲안산시단원구갑 김명연 ▲광주시갑 함경우 등 4인, 전남은 ▲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갑 김형석 ▲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을 이정현 등 2인, 경남 ▲창원시성산구 강기윤 1인이다. 경선 지역은 서울 3곳, 경기 5곳, 충남 3곳, 울산 2곳, 부산·인천·강원·경북 1곳 등 총 17개 선거구다. 구체적으로 서울은 ▲중구성동구을(이영·이혜훈·하태경) ▲은평구갑(남기정·오진영·홍인정) ▲마포구갑(신지호·조정훈) 등이며, 경기는 ▲성남시분당구을(김민수·김은혜) ▲안양시동안구을(심재철·윤기찬) ▲파주시을(전정일·조병국·한길룡) ▲김포시갑(김보현·박진호) ▲구리시(나태근·전지현) 등이다. 충남은 ▲천안시을(이정만·정황근) ▲천안시병(신진영·이창수) ▲논산시계룡시금산군(김장수·박성규) 등이다. 울산은 ▲남구을(김기현·박맹우) ▲북구(박대동·정치락) 등 2곳이며 부산에 ▲중구영도구(박성근·조승환) 인천은 ▲연수구을(김기흥·김진용·민현주) 강원에 ▲동해시태백시(이철규·장승호) 경북은 ▲김천시(김오진·송언석) 등 1곳이었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첫 우선추천 지역 및 후보로 서울 은평구을에 장성호 예비후보를 의결했다. 이번 발표에서 단수추천에서 현역 의원으로 최재형·박수영·김성원·강기윤 등 총 4인을 의결했다. 경선 지역 가운데 눈에 띄는 지역은 국민의힘 내에서 첫 험지 출마를 선언한 하태경 의원이 포함된 서울 중구성동구을이다. 또 대통령실 홍보수석비서관 출신인 김은혜 예비후보가 포함된 성남시분당구을도 주목을 받는다. 아울러 직전 당대표를 지낸 김기현 의원 역시 박맹우 예비후보와 경선을 치르게 됐다.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이자 공천관리위원을 맡고 있는 이철규 의원 역시 동해시태백시에서 장승호 예비후보와 경선을 치른다. 국민의힘 경제통으로 꼽히는 송언석 의원은 경북 김천시에서 김오진 예비후보와 맞붙는다. taehun02@newspim.com 2024-02-19 18:32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