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부동산 건설

속보

더보기

"시멘트 없다" 건설현장 '셧다운' 임박...업무개시명령 효력만 기대

기사입력 : 2022년11월30일 15:50

최종수정 : 2022년11월30일 15:50

화물연대 총파업 7일째...바닥난 시멘트에 전국 500여 공사장 중단
'피해 눈덩이' 업무개시명령 효력에 기대는 건설업계
내주 공사중단 사업장 1000여곳에 달할 듯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시멘트 공급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골조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미리 확보한 재고도 바닥을 드러내 이번 주말 정도면 전국 전 현장의 공사가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서울 재건축 단지 공사 관계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이 7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건설현장에서 시멘트를 공급받지 못해 공사를 중단하는 이른바 '셧다운' 사태가 확산하고 있다.

아파트를 올려 세우기 위해서는 시멘트와 철근, 콘크리트 등 건자재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현장에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공정에 문제가 생겼다. 화물연대 파업에 앞서 건설사별로 재고 확보에 노력했지만 일주일이 지나면서 바닥을 드러낸 상태다.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발동에 화물연대가 효력 취소 소송으로 맞서며 '강대강' 대치가 이어져 다음주쯤에는 전국 건설현장이 멈출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 시멘트 재고 바닥, 전국 500여 공사현장 중단

3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 총파업이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시멘트를 공급받지 못해 공사가 중단된 사업장이 전국에 500여곳에 달한다.

[서울=뉴스핌] 황준선 기자 = 30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조합원들이 '윤석열 정부 반헌법적 업무개시명령 철회 촉구' 화물연대 총파업 승리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11.30 hwang@newspim.com

아파트, 빌딩 등 건축 공사는 사업지 땅을 고르고 지하 공간을 파는 터파기 공사를 시작으로 골조공사, 전기설비, 건축, 마감, 조경 공사 순으로 진행된다. 건물의 뼈대를 만드는 골조 공사에서 시멘트와 철근, 콘크리트는 필수 품목으로 이 과정이 멈추면 후속 작업이 이뤄지지 않아 공기가 지연될 수밖에 없다.

국토부 관계자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들어가면서 지난 28일 기준 전국 건설현장 250여개가 멈췄고 현재는 500여곳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시멘트와 레미콘 출하량의 파업 이전 대비 5~10%에 불과해 건설사가 골조 공사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재건축 단지인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은 지난 25일부터 현장 레미콘 타설이 전면 중단됐다. 공사비 증액 계약 문제로 6개월간 멈췄다가 지난달 어렵게 재개한 현장이 다시 한 달 만에 중단된 것이다.

지방도 피해가 심각하다. 골조공사가 진행 중인 대구지역 아파트 건설현장은 모두 159곳인데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로 레미콘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대부분 현장이 공사를 중단했다. 광주도 시멘트 출고량이 평소의 5% 수준에 불과해 100여곳 건설 현장에서 멈춰선 상태다.

대형 건설사 주택사업부 관계자는 "화물연대 총파업이 7일째에 접어들면서 국내에서 진행 중인 현장 100여곳 중 40여곳이 정상 가동되지 않고 있다"며 "타설 공사가 예정된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안전상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어 현재 사태를 예의주시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업무개시명령 차질시 전국 모든 사업장 '셧다운'

건설업계의 희망과는 다르게 공사 중단 사태가 장기화할 것이란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

정부가 지난 29일 화물연대 총파업의 불법성을 강조하며 시멘트 차량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발동했다. 업무개시명령 발동은 지난 2004년 관련법이 만들어진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시멘트, 철강 등 물류가 중단돼 전국의 건설과 생산 현장이 멈춰 국내 산업 기반이 초토화될 수 있는 심각성이 반영된 것이다.

이에 화물연대측은 명령 무효 가처분 신청과 취소 소송을 제기하며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화물연대는 "정부가 생계를 볼모로 목줄을 쥐고 화물노동자의 기본권을 제한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반발하며 삭발 투쟁에 나섰다.

정부와 화물연대는 전날 정부세종청사에서 파업 이후 처음으로 마주 앉았지만 입장 차이만 확인하고 면담을 끝냈다. 양측은 30일 오후 2시 같은 장소에서 2차 협상에 나섰지만 40분 만에 결렬됐다.

건설업계에서는 시멘트 공급이 정상화되지 않으면 다음주쯤에는 전 사업장이 멈출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건물의 뼈대를 세우는 골조공사가 중단될 경우 후속 공정인 전기·배관·마감 등을 진행하기 어렵다. 일부 공정 변경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건축물의 핵심인 타설 작업이 이뤄지지 않으면 정상화에 한계가 있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전국 건설현장의 셧다운 현상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입주지연과 공사비 증가 등을 고려할 때 이번 사태가 조속히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leedh@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