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아트스페이스 '스페이스 심포니' 25일 개막
'공간' 주제 전시…최윤정 이사장 "감각 회복하는 시간"
[인천=뉴스핌] 이현경 기자 = 사방이 검게 둘러싸인 공간에 검은천이 바람에 휘날린다. 빛의 반사로 드러나는 천의 형태는 매순간 자유롭다. 관람객은 고요함 속에서 빛과 천의 움직임을 응시하며 자신과 마주하게 된다.
2018년 아트 바젤 홍콩에서 '전이적 공간-시간'으로 화제를 모았던 오마키 신지가 신작 'The Shadow of Time'을 인천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선보인다. 이 작품은 4년 전 밝은 공간과 흰색천으로 선보인 설치물과 다르게 어두운 공간에서 펼쳐지는 검은 천의 유려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사방이 검은 박스 안에서 살짝 스치는 빛을 통해 천의 유영을 확인할 수 있다. 고요함 속에서 빛과 바람에 따라 바뀌는 천의 운동은 관람객에게 힐링의 시공간을 선사한다. 오마키 신지 작가는 "관람객이 한 시간이든 두 시간이든 이 곳에 앉아서 작품을 보며 걱정과 근심을 다 내려놓는다면 베스트다"라고 전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오마키 신지 작품 'The Shadow of Time' 2022.10.26 89hklee@newspim.com |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파라다이스시티는 '공간'을 주제로 한 전시 '스페이스 심포니'를 지난 25일 개막해 내년 3월26일까지 공개한다. 오마키 신지 작품뿐만 아니라 정정주, 서민정, 양민하, 민예은, 박상희, 카도 분페이, 벨기에의 쿤 반 덴 브룩, 영국과 일본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듀오 A.A. 무라카미 등 세계적인 작가 총 9팀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전시는 총 4가지 콘셉트로 작품을 소개하고 있으며 현실에서 벗어나 다양한 감각을 깨우는 작품으로 구성됐다. 파라다이스 시티 내 예술전시공간 파라다이스 아트 스페이스에서는 ▲흩어진 공간 ▲뒤섞인 공간 ▲흐르는 공간 마지막 '확장된 공간'은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와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으로 이어진다.
서민정의 작품은 파라다이스 시티의 하역장 내 검수 사무실 공간을 본 떠 전시장으로 가져와 해체한 설치 작품이다. 호텔의 비밀스러운 공간은 전시장에서 폭발이라는 찰나의 시간을 보여주며 새로운 형태를 갖게됐다. 작품의 안과 밖, 순관과 영원의 시간이 구분 없이 존재함을 표현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양민하 작가 작품 '공생'2022.10.26 89hklee@newspim.com |
양민하의 작품은 전시장 중앙 키네틱 오브제의 내부로부터 발산되는 빛의 변화를 알고리즘으로 변환해 실시간 영상으로 투사한다.
카도 분페이는 판타지 요소를 가미해 사물을 조립함으로써 뒤엉킨 미지의 공간을 예술로 표현했다. 무중력 공간인 우주에서는 나무는 어떤 모습일지를 상상한 그는 나무 아래 수조나 헬륨 가스가 있고, 통조림처럼 깡통 안에 자연을 담아가는 이야기를 작품으로 표현했다.
인천 아트스페이스 전시의 막바지로 가는 '흐르는 공간'에는 부부 듀오인 A.A무라카미의 번개를 머금은 구름의 한 가운데 들어선 경험을 선사하는 작품을 볼 수 있다. 현실과 가상의 경계에 관심이 많은 A.A무라카미는 플라즈마를 통해 우주의 빛을 재현한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A.A 무라카미 작품 'Floating World-Dawn Particles'2022.10.26 89hklee@newspim.com |
진공상태에 가둔 플라즈마에 전압을 가하면서 생기는 빛은 번쩍이는 번개를 보는듯 하다. 진공상태에서 생기는 크립톤이 발생하면서 구름처럼 연기도 생긴다. 크립톤은 공기 중에 찾기 어려운 원소다.
생활에서 쉽게 접하기 힘든 플라즈마를 구현하고 안개를 넣어 마치 우주를 걷는 듯하다. 25일 전시장에서 만난 A.A. 무라카미의 알렉스 그로브스는 "플라즈마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게 형광등인데, 전시에 형광등이 쓰였다면 재미가 없었을 것"이라며 "플라즈마가 흐르면서 선으로 보이다가 가스로도 보이다가 다양한 비주얼을 나타낸다"고 소개했다.
공간 전체가 노란색인데 이는 크립톤 현상을 더 잘 보여주가 위해 작가가 선택한 색이다. 이후 펼쳐지는 작품이 오마키 신지의 작품이라 어둠으로 들어가기 전 다양한 빛을 보는 경험을 하게 된다. 알렉스 그로브스는 "어떻게 보면 자연적인 빛은 어두운 공간에서 보여지는데 이를 넘어서 예술적 포인트를 주기 위해 노란색을 입혔다"면서 "노란색에 빛을 보여주면 번개지만 번개이지 않은 느낌을 가질 수 있어서다"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스페이스 심포니'展 기념 사진. A.A. 무라카미의 아즈사 무라카미, A.A. 무라카미의 알렉스 그로브즈, 정정주, 양민하, 최윤정 파라다이스문화재단 이사장, 오마키 신지, 카도 분페이, 서민정, 민예은(왼쪽부터) [사진=파라다이스시티] 2022.10.26 89hklee@newspim.com |
마지막 '확장된 공간'에는 박상희의 점, 선, 면으로 표현되는 납작한 공간과 쿤 반 덴 브룩의 기하학적 공간은 인위적으로 편집된 2차원적 공간이 장소성을 잃는 대신 보는 이에 따라 여러 공간으로 읽히며 확장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최윤정 파라다이스문화재단 이사장은 "이번 '스헤이스 심포니'전은 가상세계 등 디지털 콘텐츠에 기대지 않고 현실의 감각에 집중하는 전시로 작가들의 예술적 변주를 통해 고정된 틀을 깨고 실재하는 공간의 가능성을 재발견하는 자리로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전시를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공간 속 경험의 소중함을 돌아보고 감각을 회복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89hkle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