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22개 문화예술단체 '예술인 산재보험 당연가입, 전면 적용' 요구 성명서 발표

기사입력 : 2022년10월14일 14:23

최종수정 : 2022년10월14일 14:23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문화예술노동연대, 한국방송연기자노동조합, 공연예술인노동조합 등 22개 문화예술단체가 '예술인 산재보험 당연가입, 전면 적용'을 요구하는 공동성명서를 14일 발표했다. 

고용노동부는 2022년 2월 시작한 예술인의 산재보험 포럼에서 예술인 산재보험 적용 방안에 대한 노사정 의견을 수렴해 왔다. 이 포럼은 그동안 근로복지공단 연구원과 서울시립대 서우석 교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양혜원 박사 등 문화예술분야 연구진이 공동으로 집필할 연구보고서에서 발표할 예술인 산재보험 적용방안 제출을 과업으로 문화예술 분야별 FGI와 문화예술분야 산업재해 실태조사 결과 분석, 적용 범위, 보험료 징수 방안, 재해 인정 기준 등 주요 쟁점을 두고 토의해 왔다.

문화예술노동연대는 예술인이라면 어떤 분야에 종사하고 있더라도 당연히 산재보험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당연 가입 △전면 적용 △사용자 책임보험을 포함해 정부의 책임 △제도 논의에 당사자 참여 보장 등 5가지 적용 방향을 주장해왔다.

문화예술노동연대 이씬정석 대표는 "예술인들이 겪고 있는 사고와 업무상 재해, 직업적 질병을 오롯이 예술인 개인이 책임져야 했던 안타까운 현실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10월 14일 열리는 7차 회의를 마지막으로 포럼은 마감될 예정이다. 예술인 산재보험 포럼의 마지막 회의 일정에 맞추어 22개 문화예술단체가 발표한 공동성명서는 다음과 같다. 

-------------------------------------------------------------

◆ 문화예술단체 공동성명서

모든 예술인에게 산재보험을 적용하라!

산재 책임이 있는 사용자가 산재보험료를 부담하라!

10년 전, 2012년 11월 예술인복지법 제정 시행 및 산재보험법 개정 시행으로 예술인도 산재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노동자 신분으로 당연가입(의무가입)하는 방식이 아니라, 자영업자 신분으로 중소기업사업주 특례로 임의가입(선택가입)하는 방식이었다. 예술인 본인이 필요에 따라 가입하고, 보험료도 전액 부담하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현재 예술인 산재보험에 가입한 예술인은 겨우 3% 정도에 불과하여 실효성에 심각한 비판을 받고 있다.

이 정도로는 예술인 산재보험이 있다고 말하기 정말 민망하다. 예술 활동에서의 재해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보상하며, 재해 예술인에 대한 재활 및 예술 활동 복귀를 촉진하고, 재해 예방을 통해 예술인 보호에 이바지해야 할 제도가 아닌 것이다. 우리는 예술인을 위한 제대로 된 산재보험법을 요구한다.

예술인 고용보험은 당연가입이다.

예술인 산재보험도 당연가입이어야 한다.

예술인들은 설치 및 사고성 재해, 촬영 등 출장 중 사고, 과로사, 근골격계 질환 등 산재의 위험성이 높다. 장시간 노동이 만연하고, 한편으로는 정해진 시간 내에 업무를 완수해야 하는 조건에 놓여 있기도 하다. 감정노동, 야간노동, 마감노동 등으로 작업 스트레스가 높은 편이며, 일상적인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그런데도 특수고용/플랫폼/프리랜서로 분류되어 법·제도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

예술 현장에서 반복되고 있는 산재는 예술인 개인의 책임(작업 습관, 부주의 등)으로 떠넘겨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2021 예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업무상 상해를 입은 경험이 있는 예술인의 83.1%가 보상을 받지 못했고, 4.9%가 질병으로 인한 예술경력 단절을 경험했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정부나 사업주들은 행정적 업무 부담, 보험료 부담 등을 이유로 예술인 산재보험 당연가입을 주저하고 있다. 예술 활동으로 인해 죽거나 다친 예술인들에 대해 제대로 된 보상을 늦추어서는 안 된다.

직종별 단계적 적용은 폐해가 분명하다.

모든 예술인에게 적용되어야 마땅하다.

현재 정부는 몸을 많이 쓰는 무용수 및 연기자, 위험한 장비를 다루는 방송·영화·공연 스태프들에게 산재보험을 우선 적용하고, 작가를 비롯한 창작자들에게는 나중에 적용하자고 한다. 이는 2012년 중소기업사업주 특례방식으로 예술인에게 산재보험 임의가입을 허용할 당시, 고용노동부가 입법예고 설명자료에서 다수 가입할 것으로 예상하여 지목한 직종과 동일하다. 결국 정부는 지난 10년간 단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않았다는 것이다.

예술 활동에 있어 위험의 경중을 따질 수는 없다. 사고가 질병보다 더 위험하다고 볼 수 없다. 또한 더 위험한 분야, 덜 위험한 분야로 나눌 수도 없다. 창작자가 위험하지 않다는 것은 편견이다. 최근 과도한 작업량으로 인해 웹툰작가가 뇌출혈로 사망한 일이 있었다. 문학작가들 역시 작품을 위해 취재를 나가고, 출판사가 주최하는 여러 행사에 참여하게 된다. 방송작가들은 방송스태프들과 함께 촬영장에 나가기도 한다. 창작이 오로지 '안전한' 책상 앞에서만 이뤄질 것이라 보는 건, 창작자의 예술 환경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아서다.

만약 정부의 안대로 단계적 적용이 실시된다면, 예술인 모두에게 산재보험이 적용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릴지 알 수 없다. 특수고용노동자에 대한 산재보험 적용이 2008년 제도 도입 이후 겨우 15개 직종에 불과한 것만 봐도 미루어 짐작 가능하다. 특히나 조직되지 않은 예술인들의 경우엔 한목소리를 내지 못해 제도 적용에서 아예 배제될 수도 있다.

예술인복지법상 예술인만을 대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예술인복지법의 예술인에 포함되지 못한 문화예술분야의 예술인들은 예술인이 아니란 말인가? 예술인 모두에게 산재보험을 적용하는 법·제도가 만들어지지 않으면, 예술인 산재보험은 정부의 생색내기에 불과할 것이다. 정부는 모든 예술인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

산업재해의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다.

실질적 사용자(원청 및 정부·지자체)가 산재보험에 가입해야 하며,

실질적 사용자가 산재보험료 전액(100%)을 부담해야 한다.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의 경우, 산재보험료는 사업주가 100%를 부담한다. 이에 반해 특수고용노동자(노무제공자)는 사업주와 노무제공자가 절반씩 부담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사업주(예술인)는 예술인 본인이 100% 부담하고 있다. 이 얼마나 불편 부당한 상황인가?

예술 활동이 이뤄지는 환경은 예술인의 건강과 안전에 큰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예술인 산재 위험에 대해 실질적 책임을 져야 하는, 권한과 결정권을 가진 사용자가 산재보험료 전액을 부담하는 게 당연하다. 예술인에게 보험료에 대한 부담을 지워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마감'을 결정하는 건, 방송사(방송작가), 출판사(출판작가), 플랫폼(웹툰웹소설작가)이므로 이들 사용자가 작가에 대한 산재보험료 100%를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술인 계약 관행에서 대표적인 문제점은 바로 도급계약, 턴키계약(팀단위계약)이다. 팀장이 원청이나 하청업체와 업무 전체를 모두 포괄하여 계약하는데, 만약 예술인 산재보험 적용을 위해 팀단위계약에 대한 별도의 제도를 마련한다면, 이는 현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고에 대한 책임을 팀장에게 지우게 될 것이다. 수혜 대상이 되어야 할 예술인에게 모든 책임을 지우고 원청은 책임을 지지 않는 방식에 동의하지 않는다. 뿌리 뽑아야 할 관행을 제도로 안착시켜 퇴행하려 하는가?

문체부 방송분야 표준계약서는 계약의 형식과 상관없이 방송사 또는 제작사에 스태프에 대한 안전 배려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실질적 사용자인 방송사와 제작사에게 책임을 부과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산재보험의 가입 및 보험료 납부 책임은 계약서상의 당사자가 아닌, 원청 및 실질적 사용자에게 있음이 마땅하다. 특히나 '지원'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공공 영역의 사업에 있어 실질적 사용자는 정부 및 지자체임을 확인해야 한다. 정부 및 지자체 역시도 예술인 산재 책임에서 비껴갈 수 없다.

제대로 된 예술인 산재보험을 위해

정부는 예술인 당사자와 직접 논의·결정해야 한다.

예술인 고용보험, 산재보험 적용 요구는 예술인들의 잇따른 죽음에서 시작되었다. 정부가 그 절절한 외침을 외면할 게 아니라면, 답을 정해 놓고 끼워 맞추려 해서는 안 된다. 예술인 고용보험의 제도적 한계에서 배워야 할 건, 현장의 요구를 제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만들어진 제도는 결국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예술인 산재보험은 안전하고 건강한 예술 활동을 위해 예술인의 권리가 보장되는 방향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법·제도 적용 당사자인 예술인이 의견 수렴의 대상이 아닌, 정책결정자로서 실제 논의에 참여하여 예술인에게 적합한 제도를 만들 수 있게 되어야 한다.

이에 우리 예술인은 강력히 요구한다.

하나. 모든 예술인에게 산재보험을 당연가입하라! 전면적용하라!

하나. 산재 책임이 있는 실질적 사용자가 산재보험료 전액을 부담하라!

하나. 제대로 된 예술인 산재보험을 위해 정부는 예술인 당사자와 논의하라!

2022년 10월 14일

문화예술노동연대, 게임개발자연대, 공연예술인노동조합, 무용인희망연대 오롯, 뮤지션유니온, 웹툰작가노동조합, 전국보조출연자노동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작가지부(방송작가유니온), 전국언론노동조합 서울경기지역 출판지부(출판노동유니온), 전국여성노동조합 디지털콘텐츠창작노동자지회,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전국예술강사노동조합, 한국방송연기자노동조합, 우리만화연대, 극단 고래, 표현의자유포럼, 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 공공운수노조 희망연대본부 방송스태프지부, 문화연대, 문화민주주의실천연대, (사)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 한국스마트협동조합 (총 22개 단체)

digibobos@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기후동행카드, 고양·과천도 30일부터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가 오는 11월 30일 첫 차부터 고양시와 과천시까지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서울~고양~과천을 오가는 시민들도 월 5만~6만원대로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지난 1월 27일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출발한 기후동행카드는 3월 30일 김포골드라인, 8월 10일 진접선·별내선까지 확대됐다. 서울 공동생활권인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 고양시와 지리적으로 서울시와 경기남부의 길목에 위치한 과천시까지 연결됨에 따라 수도권으로 본격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서울 외 지역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도시철도 구간 [이미지=서울시] 서울시와 고양시, 과천시는 지난해 2~3월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후속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하고 11월 30일 고양시(3호선·경의중앙선·서해선), 과천시(4호선)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확정지었다. 관계기관들과 함께 시스템 개발·최종 점검을 완료했다. 이번 확대로 3호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역에서 서울시 송파구 오금역까지 모든 역사(44개)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경의중앙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역에서 구리시 구리역까지 34개 역사, 서해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역에서 서울시 강서구 김포공항역까지 7개 역사, 4호선은 남양주시 진접역에서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역사까지 34개 역사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현재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이미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8개 노선과 과천시를 경유하는 6개 노선이 포함돼 있음을 고려하면 서울과 고양·과천을 통근·통학하는 약 17만 시민의 이동 편의가 더욱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용범위가 대폭 확대되면서 과천·고양 등 시민들도 기후동행카드의 다양한 문화 혜택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다. 과천시 4호선 확대로 대공원역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만큼 방문 시 서울대공원 50% 할인 등 혜택을 참고하면 된다.  기후동행카드는 올해 1월 23일 서비스 시작 이후 70일 만에 100만 장이 팔리는 등 시범사업 단계부터 큰 호응이 확인된 바 있다. 7월부터 본사업에 들어가면서 청년할인권·관광객을 위한 단기권 등 다양한 혜택이 더해졌다. 평일 최대 이용자가 65만명이 넘어가는 등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서울시는 고양·과천 지하철 적용을 시작으로 수도권 시민들에게도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협의·시스템 개발 검토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확장을 위한 타 경기도 지자체와의 논의 역시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고 시는 덧붙였다.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려면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전화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충전하면 된다.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지하철 인근 편의점 등에서 구매한 후 서울교통공사 1~8호선, 9호선, 신림선·우이신설선 역사 내 충전기에서 권종을 선택·충전 후 사용할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의 고양시, 과천시 확대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031-909-9000), 과천시(02-3677-2285),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김포·남양주·구리에 이어 고양·과천 확대로 경기도 동서남북 주요 시군까지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대중교통 혁신이 이어지고 있다"며 "교통비 절감·생활 편의·친환경 동참 등 일상 혁명을 수도권 시민들까지 누릴 수 있도록 수도권 지역 서비스 확대·편의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11-21 11:15
사진
김승연 회장, 시흥R&D캠퍼스 첫 방문 [서울=뉴스핌] 김아영 기자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지난해 5월 공식 출범한 한화오션 사업장을 처음 찾았다.  한화그룹은 김승연 회장이 20일 '한화오션 중앙연구원 시흥R&D캠퍼스'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김승연 회장(가운데)이 한화오션 시흥R&D캠퍼스를 방문해 임직원들과 오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화그룹] 현장을 둘러본 김 회장은 미국 등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초격차 기술경쟁력 확보를 강조했다. 해양 탈탄소 시대를 선도할 그린십(Green Ship) 기술과 방산 기술 혁신으로 조선·해양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글로벌 강자로 자리매김할 것을 주문한 것이다. 이날 행사에는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과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이사, 손영창 한화오션 제품전략기술원장도 참석했다. 김승연 회장과 김동관 부회장이 한화오션 시흥R&D캠퍼스의 상업용 세계 최대 공동수조를 방문해 시연을 지켜보고 있다.[사진=한화그룹] 한화오션 시흥R&D캠퍼스는 상업용 세계 최대 규모의 공동수조와 예인수조, 국내 유일의 음향수조 등 첨단 시험 설비를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조선·해양·방산 분야 친환경 초격차 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핵심 연구 거점이다. 기술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김승연 회장이 시흥R&D캠퍼스를 찾은 이유이기도 하다.  김승연 회장은 먼저 공동수조(Cavitation Tunnel)를 방문해 연구진의 시연을 지켜봤다. 상업용 세계 최대 규모의 한화오션 공동수조는 길이 62m, 높이 21m의 대형 터널로, 최대 출력 4.5MW 모터와 3600톤의 물을 통해 최대 15m/s의 유속을 형성할 수 있다. 특히, 선박의 추진력을 높이고 수중 방사 소음을 줄이는 연구 성과는 함정의 은밀성과 생존성을 강화하는 방산 기술 개발에도 활용되고 있다. 예인수조를 방문한 김 회장은 임직원들과 함께 수조 내 모형선을 끄는 예인전차에 탑승해 고품질 선박 성능 시험을 참관했다. 한화오션의 예인수조는 길이 300m·폭 16m, 담수량 3만3,600톤으로 세계 최대 규모 최신 시설을 자랑한다. 상선, 함정 등 다양한 선박의 저항, 운동, 조종 성능 등에 맞춤식으로 시험할 수 있다. 김승연 회장이 한화오션 시흥R&D캠퍼스 예인수조를 둘러본 후 임직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화그룹] 김 회장은 이 날 임직원들과 함께한 자리에서 "여러분은 한화그룹의 자산이자 대한민국 산업의 자산"이라며 "대한민국의 국익과 국격에 기여한다는 뜨거운 사명감을 갖고 연구에 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더 밝게 빛날 한화의 미래에 조선해양 부문이 가장 앞에 서 있을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한화 가족 모두는 우리 그룹의 일원으로서 함께 나아갈 한화오션의 미래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 여러분이 가진 무한한 잠재력과 기술 역량으로 새 시대를 선도해 나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승연 회장은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동일한 형상으로 축소된 프로펠러 모형을 제작하여 다양한 성능을 예측·평가하는 모형제작워크샵에 대한 설명도 들었다. 이곳에서 김승연 회장은 한화오션이 수출형 모델로 독자 개발한 2000톤급 잠수함 모형에 'K잠수함 수출로 글로벌 No.1 도약을 기원합니다'라고 적고 친필 서명하며 해외 수출 성공을 기원했다. 한화오션의 2000톤급 잠수함은 현존하는 디젤 잠수함 중 최고로 평가 받는 장보고-III 플랫폼에 기반해 자체 개발한 중형급 잠수함으로 최신 기술과 다양한 요구사항을 적용한 모델이다. 김승연 회장은 직원 식당에서 임직원들과 오찬도 함께 했다.  김승연 회장이 한화오션 시흥R&D캠퍼스를 방문해 임직원들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사진=한화그룹] 김 회장은 이 날 한화오션 임직원들에게 "한화는 여러분들이 마음껏 연구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거친 파도를 막아주는 든든한 방파제가 될 것"이라며 굳건한 신뢰의 뜻을 전했다. 한화오션은 시흥R&D캠퍼스의 첨단 인프라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해양 솔루션을 개발하고 미래 해양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는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도약하기 위한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aykim@newspim.com 2024-11-20 15:33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