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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 미술 전복의 현장...'VIVA ARTE_트렌드가 된 글로벌 아티스트 22인'전

기사입력 : 2022년10월04일 17:25

최종수정 : 2022년10월04일 17:25

10월 9일부터 내년 1월 8일까지 여의도 더현대 ALT.1 뮤지엄
그래피티, 팝아트 등 주목받는 장르의 글로벌 아티스트 22명 전시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최근 미술계 변화를 보자면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의 저서 『권력의 이동』(Power Shift, 1991)을 떠올리게 된다. 그는 인터넷이 대중화되기도 이전에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변화할 것을 예측하며, 전통적인 권력의 원천인 폭력·부·지식의 형태와 작용방식이 급격히 변화할 것으로 바라보았다.

특히 이전 사회의 수직적 소통방식과 권력에 의한 지식체계는 정보화 시대를 거치며 정보 교류와 의사소통 구조의 민주화로 인해 권력의 과소집중에 따른 권위의 반전 가능성을 예상했다. 이는 미술계의 변화 양태와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다. 

과거 순수미술의 역사는 소수의 권력, 권위 집단에 의한 가치평가 시스템으로 유지되어왔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소위 어떤 그림이 좋은 그림이며, 뛰어난 작가인지, 어떠한 것이 가치 있는 것인지는 끊임없이 주입되고 결정되어 졌으며, 대중은 그것을 단순히 추앙 하거나 모방함으로써, 그들의 권력과 권위를 재생산하는데 기여했다. 그것이 소위 '전문가;라는 타이틀과 모더니즘적 사회구조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1980년대의 영국 YBA(Young British Artist)를 중심으로 전통적 가치부여 시스템의 변화가 예고되었으며, 정보화·인터넷·디지털 시대를 거치며 변화의 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졌다. 더 이상 해외작가, 새로운 작품 경향 등은 소수의 미술계 전문가 영역이 아닌, 몇 번의 클릭으로 알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나만의 취향을 개발'할 수 있고 그것을 공유함으로써 탑다운(Top-down)이 아닌 버텀업(Bottom-up)에 의한 트렌드 형성과 미술영역 개척이 가능해졌다.

이미 팝아트는 물론 하위문화(Subculture)로 분류되던 그래피티(Graffiti)나 어반아트(Urban art), 일러스트로 비하되곤 하던 캐릭터 활용 작품 등은 당당히 순수미술의 영역에서 다뤄지고 있다. 전형적 추상미술이나 코브라(CoBrA) 운동, 엥포르멜(Informel) 등의 복잡한 미술사조의 분류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작가들의 개인적 경험과 사유의 직설적 작용과 대중의 반작용, 또한 대중의 취향 표출이라는 작용과 작가들의 수용이라는 반작용이 뒤섞여 새로운 작품 흐름이 발견되고 있다.

여의도 더현대 서울 6층에 자리하고 있는 ALT.1 뮤지엄에서 10월 9일부터 내년 1월 8일까지 열리는 <VIVA ARTE_트렌드가 된 글로벌 아티스트 22인>  전시회는 바로 이런 변화를 가장 잘 보여준다.  BJB PARTNERS(대표 안진옥)가 주최·주관을, 스페인의 Huntress of ART(대표 SARA Zaldivar)가 같이 기획한 이번 전시회에서는 현대미술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장르의 대표적인 작가 22명의 작품 120여점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그래피티, 얼반아트, 팝아트 등 최근 미술계에서 높은 주목을 받고있는 장르들을 다루며, 총 6개국 22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이중 그래피티 아티스트 오쿠다 산 미겔(Okuda San Miguel), 후안 디아즈 파에즈(Juan Díaz-Faes), 보아 미스투라(Boa Mistura), 알렉산더 슐레타(Alexander Zuleta)는 10월 7일 프리뷰를 기점으로 8~9일 3일간에 걸쳐 현장에서 즉석 그래피티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알렉산더 슐레타(Alexander Zuleta) 는 그 외에도 즉석 드로잉 및 포스터 사인회도 열 예정이어 많은 미술 애호가의 관심을 받고 있다. 

◆ 현장에서 그래피티 작가도 보고 작업도 보고 

그래피티 아티스트 후안 디아즈 파에즈(Juan Díaz-Faes), 보아 미스투라(Boa Mistura)는 전시장 세 곳에서 3일에 걸쳐 그래피티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후안 디아즈 파에즈는 그의 시그니쳐 컬러인 블랙 앤 화이트로 전시장과 전시장을 연결하는 통로에 12미터에 달하는 작품을 제작하여 관람객에게 생동감 있는 스트리트 아트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DIAZ FAES, 1Dios4 ,Oil on canvas, 131x160x2.5cm(2022) 2022.10.04 digibobos@newspim.com

상징적 단어를 패턴화하여 그래피티를 그림으로써, 지역 기반 커뮤니티에 희망의 메시지를 보내는 보아 미스투라는 이번 전시에서 코로나로 지친 관람객에게 'LOVE' 단어로 벽화를 제작하여, 한국 사회에 응원의 메시지를 보낼 예정이다. 

또한 알렉산더 슐레타는 이번 전시의 타이틀인 VIVA ARTE를 활용하여 스트리트아트의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스케이트보드 하프 파이프가 연출된 공간에 화려한 그래피티를 그린다.

스페인에서 가장 핫한 그래피티 작가인 오쿠다 산 미구엘(Okuda San Miguel)은 강렬한 컬러와 패턴으로 전시공간을 가득 채운다. 그의 전시장 전체가 화려한 색채와 패턴으로 꾸며질 것이며, 이번 전시 하이라이트 중 하나인 'SKULL Chapel' 작품은 작품 안쪽으로 들어가 사운드와 미디어를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작품으로, 관람객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길 것이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OKUDA_Skulls chapel, Mixed media, 658x570x518cm(2021) 2022.10.04 digibobos@newspim.com

작가는 이번 서울 전시를 위해 <When the nature wants to kiss you>란 제목으로 3점의 연작을 만들었으며, 이 작품 안에는 한국의 미술 애호가들에게 전하는 숨겨진 메시지가 있어, 이를 찾아보는 것도 관람의 재미가 될 예정이다.

사랑스러운 회화 작가 조이 무르가벨(Joi Murugavell)은 그녀의 작품 이미지를 캐릭터화하여 전시장 곳곳에 배치한다. 그녀 작품은 보는 이로 하여금 행복감을 전해주며, 전시 공간은 아기자기한 놀이터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여 관람객에게 전시관람의 즐거움과 더불어 인생샷을 찍을 수 있는 곳이 될 것이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MOISES YAGUE, Mondrian Assistants, Acrylic on linen, 100x81cm 2022.10.04 digibobos@newspim.com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JUAN MANUEL ROMERO, Perdon, Acrylic on canvas,120x100cm(2022) 2022.10.04 digibobos@newspim.com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JORDI PINTO, Meeting of friends, 100x100x3.5cm(2022) 2022.10.04 digibobos@newspim.com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JOI MURUGAVELL, Studio Notes Ludwig, 183x152cm(2022) 2022.10.04 digibobos@newspim.com

이번 전시에 출품작 중 일부는 한국의 미술 애호가들을 위해 전시 이후 소장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전시장에서 느낀 감동을 집이나 사무실까지 이어갈 수 있는 기회이며, 그 이외에도 한정판 판화, 드로잉, 한정판 굿즈와 같이 작가가 직접 제작한 아트상품 등이 전시·판매될 예정이여, 관람의 즐거움을 배가시켜줄 것이다. 

■ 참여 작가

▷스페인(17명) : 아나 바리가(Ana Barriga), 보아 미스투라(Boa Mistura), 에드가 플란스(Edgar Plans), 이반 포르카델(Iván Forcadell), 후안 디아즈 파에즈(Juan Díaz-Faes), 하비에르 까예하(Javier Calleja), 조르디 핀토(Jordi Pintó), 후안 우르디알레스(Jaime Urdiales), 호세 까스티에야(José Castiella), 키케 가르시누뇨(Kike Garcinuño), 마이요(Maíllo), 미스터피로(Mister piro), 모이세스 야구에스(Moisés Yagües), 오쿠다 산 미구엘(Okuda San Miguel), 라파엘 마카롱(Rafael Macarrón), 이몬 보이 (Imon Boy), 티케이엠 쏙소(TKM XOXO

▷영국 : 디페이스(D*Face)

▷호주 : 조이 무르가벨(Joi Murugavell)

▷아르헨티나 : 후안 마뉴엘 로메로(Juan Manuel Romero)

▷베네주엘라 : 쏠 펠페토(Sol Felpeto)

▷과테말라 : 알렉산더 주레타(Alexander Zuleta)

digibobos@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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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 고양·과천도 30일부터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가 오는 11월 30일 첫 차부터 고양시와 과천시까지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서울~고양~과천을 오가는 시민들도 월 5만~6만원대로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지난 1월 27일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출발한 기후동행카드는 3월 30일 김포골드라인, 8월 10일 진접선·별내선까지 확대됐다. 서울 공동생활권인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 고양시와 지리적으로 서울시와 경기남부의 길목에 위치한 과천시까지 연결됨에 따라 수도권으로 본격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서울 외 지역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도시철도 구간 [이미지=서울시] 서울시와 고양시, 과천시는 지난해 2~3월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후속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하고 11월 30일 고양시(3호선·경의중앙선·서해선), 과천시(4호선)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확정지었다. 관계기관들과 함께 시스템 개발·최종 점검을 완료했다. 이번 확대로 3호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역에서 서울시 송파구 오금역까지 모든 역사(44개)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경의중앙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역에서 구리시 구리역까지 34개 역사, 서해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역에서 서울시 강서구 김포공항역까지 7개 역사, 4호선은 남양주시 진접역에서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역사까지 34개 역사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현재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이미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8개 노선과 과천시를 경유하는 6개 노선이 포함돼 있음을 고려하면 서울과 고양·과천을 통근·통학하는 약 17만 시민의 이동 편의가 더욱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용범위가 대폭 확대되면서 과천·고양 등 시민들도 기후동행카드의 다양한 문화 혜택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다. 과천시 4호선 확대로 대공원역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만큼 방문 시 서울대공원 50% 할인 등 혜택을 참고하면 된다.  기후동행카드는 올해 1월 23일 서비스 시작 이후 70일 만에 100만 장이 팔리는 등 시범사업 단계부터 큰 호응이 확인된 바 있다. 7월부터 본사업에 들어가면서 청년할인권·관광객을 위한 단기권 등 다양한 혜택이 더해졌다. 평일 최대 이용자가 65만명이 넘어가는 등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서울시는 고양·과천 지하철 적용을 시작으로 수도권 시민들에게도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협의·시스템 개발 검토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확장을 위한 타 경기도 지자체와의 논의 역시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고 시는 덧붙였다.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려면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전화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충전하면 된다.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지하철 인근 편의점 등에서 구매한 후 서울교통공사 1~8호선, 9호선, 신림선·우이신설선 역사 내 충전기에서 권종을 선택·충전 후 사용할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의 고양시, 과천시 확대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031-909-9000), 과천시(02-3677-2285),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김포·남양주·구리에 이어 고양·과천 확대로 경기도 동서남북 주요 시군까지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대중교통 혁신이 이어지고 있다"며 "교통비 절감·생활 편의·친환경 동참 등 일상 혁명을 수도권 시민들까지 누릴 수 있도록 수도권 지역 서비스 확대·편의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11-21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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