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왜 독도가 우리 땅인지 아는 것 중요"…올림픽 도발에 '독도'로 떠난 청소년들

기사입력 : 2021년07월21일 12:01

최종수정 : 2021년07월21일 12:01

초·중·고교생 30여명, 도쿄올림픽 역사 왜곡에 독도행
독도 입도는 불발…일부 학생, 스킨스쿠버 훈련 등 준비
학생들 "어떻게 독도 지켜야 할지 배웠다"
전문가들 "과학으로 독도 지켜야" 한 목소리
교사도 "지정학적 독도의 가치 등 다양한 학습" 필요 강조

[울릉도·독도 = 뉴스핌] 김범주 기자 = '독도에 발을 디디려면 3대가 덕을 쌓아야 한다'는 말의 의미를 깨우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치 않았다. 접안을 위해 선박·접안시설 관계자 10여명이 20분 넘게 분주히 움직였지만, 1m 넘는 너울성 파도 앞에 결국 포기를 선언했다. 독도에 들어가기 위해 몇 달을 준비해왔던 터라 학생들이 느낀 아쉬움의 크기도 쉽게 가늠할 수 있었다.

일본이 도쿄올림픽에 독도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자 '왜 독도가 우리 땅인지'를 학생들 스스로가 찾고 교과서에 없는 독도 이야기를 만들겠다고 찾아나선 체험학습 현장에서 벌어진 일이다. 비록 독도 땅을 밟지는 못했지만, 시작 자체가 학생에게는 '답'이었다.

지난 5~8일 전국 초·중·고교생 27명을 포함한 독도 전문가, 경기도수중·핀수영협회 등 민간인으로 구성된 60여명의 독도체험단의 활동을 동행취재했다.

5일 오후 독도로 출항하기 전 체험학습에 참가한 학생 및 관계자들이 기념촬영 중이다 [부산 = 뉴스핌] 김범주 기자 = 2021.07.20 wideopen@newspim.com

◆"학교에서 '독도는 우리 땅'만 배운 거네요"

지난 5일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9000톤급의 부산 한국해양대학 실습선 '한나라호'는 흔들임 없이 독도로 나아갔다. 올해 대학 입시를 잠시 미룬 고3, 기말고사를 앞둔 초·중학생 등 각 급 학교에서 학생들이 참여했다. 잘 지키기 위해서는 '알아야 한다'는 것이 학생들의 생각이었다.

이번 독도체험은 민간 단체 주도로 추진됐다.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화연구소가 주관했고, 동북아생물다양성연구소, 울릉군, 경기도수중·핀수영협회 등에서 전문가를 지원했다. 교과서에 없는 독도 이야기를 스스로 만드는 학생들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았다.

부산에서 독도까지 소요된 약 10시간 동안 학생들은 선실에서 '독도는 언제,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동·식물 구성은 어떻게 되는지' '일제 강점기를 지나면서 어떻게 왜곡이 진행됐는지' 등 배경지식을 습득했다.

이번 행사의 핵심 중 하나는 사전에 훈련을 받은 학생들이 스킨스쿠버 전문가들과 독도 인근 해역에 들어가 해양 생태계를 직접 둘러보고, 스스로 기록하는 데 있었다. 동도와 서도 89개 부속도서로 구성된 독도의 어류와 식물을 사진과 영상으로 기록하겠다는 계획으로 이에 대한 강의도 진행됐다.

경기 평택 한광여고에서 참가한 정민지 학생은 "아버지 취미였던 스킨스쿠버를 초등학교 6학년때부터 배웠다"며 "학교에서는 그냥 '독도는 우리 땅'만 배웠던 거 같은데, 이번 체험학습을 통해 독도를 왜 공부해야 하는지를 깨달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우리의 바다인 독도 인근 해역을 직접 탐사해 볼 수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참여해야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훈련도 했다"며 "이번에는 바다 상황이 좋지 않아 어른들만 (독도 바다에) 들어갔지만, 언젠가 직접 독도 바다를 체험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도훈 대구 일마이스터고 3학년 학생도 "졸업 후 부사관으로 입대하는데, 힘든 순간이 오더라도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다녀왔다는 자부심,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자부심으로 살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5일 오후 독도체험학습에 참여한 학생들이 독도수비대 측에 전달할 기념품 제작 후 기념 촬영 중이다. [울릉도 = 뉴스핌] 김범주 기자 = 2021.07.20 wideopen@newspim.com

◆"과학적 방법으로 독도 지켜야" 지적도

독도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과는 다르게 일본의 독도 왜곡에 대한 과거 우리나라의 대응은 적극적이지 않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독도가 우리의 영토라는 점을 당연시 여기던 당시 분위기도 한몫했다.

2005년 3월 16일 일본이 다케시마의 날을 선포한 후에야 우리나라는 독도전담팀을 꾸려 대응했고, 일본이 중학교 교과서 왜곡을 시작한 2008년 7월에 이르러서야 독도전담과가 공식 설치됐다.

독도와 관련한 연구 성과는 최근 빛을 보고 있다. 세계 최초로 발견된 독도긴털용선충, 세계 유일 식물인 울릉바늘꽃을 비롯해 우리나라에는 없는 새로운 비늘베도라치 미기록종 등 독도 관련 동·식물학적 연구 성과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체험학습 첫날 강연자로 나선 경상북도 전 독도수호대책본부장인 김남일씨는 '과학적 방법으로 독도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학활동을 통해 증명된 이론을 국제적으로 알리고, 이를 근거로 독도를 우리의 부속도서로 확립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울릉도에서 만난 김윤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대장은 독도를 둘러싼 '해양 영토'에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독도를 둘러싼 해양 영토가 6만㎢에 이르며, 이는 대한민국 영토의 60%에 해당하는 수준"이라며 "독도가 일본영토로 귀속되면 해당 면적도 빼앗기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6일 독도체험학습에 참여한 학생들이 울릉도에 있는 독도박물관을 방문한 후 기념촬영 중이다.[울릉도 = 뉴스핌] 김범주 기자 = 2021.07.20 wideopen@newspim.com

현진오 동북아생물다양성연구소장은 일본의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으로 독도 식물생태계가 훼손돼서는 안 된다는 취지를 학생들에 설명했다.

현 소장은 "독도는 일본열도나 중국, 한반도와 한 번도 연결된 적이 없는 '대양섬'으로서의 가치가 높다"며 "바다에서 불쑥 솟아난 섬에 자연적으로 들어온 식물이 독특한 환경에서 변화를 계속하며 새로운 종으로 진화했다"고 설명했다.

또 "독도는 울릉도보다 150만년 전 이상 먼저 생긴 이른바 '형님 섬'으로 자생종을 판별하는 연구가 시급하다"며 "이를 바탕으로 보전계획도 세우고, 복원도 고려해야 미래 우리의 자산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7일 경기도수중·핀수영협회 구성원들이 독도 바다를 탐사 후 기념 촬영 중이다/제공=경기도수중협회 2021.07.20 wideopen@newspim.com

◆독도 교육, 앞으로 어떻게

학생들은 독도 체험 과정에서 어떤 답을 얻었을까. 학생들이 독도 체험학습을 마치고 각국 대사관 및 정부 부처 장관 등에게 쓴 편지에는 '독도 교육'에 대한 문제점이 담겼다.

임주윤 평택기계공고 학생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쓴 편지에는 "2차세계대전 이후 미국과 러시아, 일본 등 강대국들의 독도에 대한 견해는 무엇이었는지, 샌프란시스코 협약은 왜 추진됐으며 동아시아 지배구조와 독도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등 교과서를 통해 배우지 못한 독도 이야기를 물었다 .

평택 청담중 정윤지 학생은 주한미국대사에게 보낸 편지에서 "한국 영토인 독에 대해 미국이 어정쩡한 태도로 일관하는 이유,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침묵하는 이유, 샌프란시스코에 대한 명확한 입장 등을 밝혀달라"고 했다.

현재 진행 중인 독도 교육이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서울의 한 한국지리 교사는 "단순히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당위론'을 교육할 것이 아니라 '왜 우리땅인지'를 가르쳐야 한다"며 "독도의 지정학적 위치, 주변국과의 관계 속에서의 독도, 동·식물학적 가치 속에서 독도 등 다양한 방식의 수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울릉도에서 만난 경북 울릉고등학교 3학년 조정현 학생도 "독도가 우리땅이라는 것을 전 세계에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며 "관련 근거를 모으고 만들어 해외로 홍보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7일 경기도수중·핀수영협회 구성원들이 독도 바다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등에 항의하는 현수막을 들고 기념촬영 중이다/제공=경기도수중협회 2021.07.20 wideopen@newspim.com

wideopen@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