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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디즈니의 공습] 콘텐츠 공룡 넷플릭스와 투톱 체제…OTT 지각변동

기사입력 : 2021년01월04일 07:20

최종수정 : 2021년01월04일 07:20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디즈니플러스의 상륙으로 국내 OTT 시장의 지각변동이 시작됐다. 전세계에 충성스런 팬덤을 거느린 디즈니 콘텐츠를 무기로, 국내 최대 업체인 콘텐츠 공룡 넷플릭스와 투톱 체제를 이룰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 디즈니플러스 성장세, 넷플릭스 압도…넷플릭스 '시장지위' 넘볼까

1950년대부터 전세계의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미디어 산업의 선두를 달렸던 디즈니가 본격적으로 OTT 서비스를 시작했다. 론칭 이후 약 1년 2개월여가 지난 디즈니플러스의 구독자수는 현재 8680만 명 수준이다. 1차 론칭 국가에 포함되지 않았던 국내를 비롯해, 아시아 진출을 본격화하면서 가입자 상승세가 가팔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에 먼저 진출한 해외 OTT의 원조 넷플릭스, 토종 OTT 서비스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와 디즈니+ [사진=로이터 뉴스핌]

넷플릭스는 현재 국내에서 시장 점유율 40%에 육박하는 유료 구독자수를 자랑하며 선두를 달리고 있다. 현재 국내 구독자 수는 330만 명 수준으로, 약 4년 간 성장해온 결과다. 세계적으로는 2억명의 구독자 수를 거느린 콘텐츠 공룡이로 불리지만, 디즈니플러스의 성장세와 비교할 바가 아니다. 지난해 3분기 디즈니 플러스는 7000만 구독자수를 론칭 1년 만에 넘겼지만, 이 수치에 도달하는데 넷플릭스는 약 8년의 시간이 걸렸다.

게다가 디즈니플러스의 장점은 누가 뭐래도 탄탄한 콘텐츠 풀이다. 1990년대 이후로 줄곧 세계 3대 미디어그룹으로 유명세를 떨친 만큼, 숱한 명작 콘텐츠들을 거느리고 있다. 넷플릭스가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출발하면서 시작한 제작 사업에 아주 오래 전부터 특화돼있는 기업이다. 디즈니부터 마블·픽사·21세기폭스·내셔널지오그래픽 등 이미 전 세계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던 유명 콘텐츠들을 모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넷플릭스 '스위트홈' 메인 포스터 [사진=넷플릭스] 2020.12.03 alice09@newspim.com

물론, 넷플릭스가 선발 주자라는 이점은 있다. 실제로 디즈니플러스가 후발 주자라는 점에서 국내 OTT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 업계의 의견이 엇갈리기도 한다. 한 엔터테인먼트 업계 관계자는 "디즈니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경쟁력이 있긴 하지만, 넷플릭스는 이제 한국인들에게 국산 오리지널 콘텐츠를 생산하는 기업이 됐다. 디즈니플러스가 이같은 지위를 얻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 디즈니플러스 전략 어떨까…오리지널 콘텐츠 '독점 전략' 취할 듯 

특히 새로이 진입하는 디즈니플러스가 어떤 전략을 펼지 모두의 이목이 집중된다. 첫 번째로는 그동안 디즈니 산하 미디어 기업에서 제작된 콘텐츠들을 독점하게 될 거란 예상이 나온다. 현재 넷플릭스를 비롯해 다수의 OTT 플랫폼에서 서비스 중인 디즈니·마블·픽사·21세기폭스·내셔널지오그래픽의 콘텐츠들을 디즈니플러스에서만 공급하게 될 거란 의견이 팽배하다. 실제로 몇몇 작품은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서비스 종료를 앞두고 있다.

특히 극장에 공개되지 않았던 디즈니의 오리지널 콘텐츠들을 국내에서 만날 수 있다는 점도 가입자들을 유인하는 요인이다. 한국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면 `스타워즈 만달로리안`, 마블 `완다비전` 같은 작품을 국내 관객들은 처음으로 접하게 된다. 향후 디즈니에서 서비스할 오리지널 콘텐츠와, 극장 개봉작들도 독점으로 들여와 디즈니플러스의 경쟁력에 일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즈니 스트리밍 서비스 [사진=로이터 뉴스핌]

넷플릭스보다 저렴한 월 구독료도 경쟁력이다. 현재 넷플릭스의 가장 저렴한 플랜은 10.99달러로 디즈니플러스의 6.99달러와 비교된다. 특별히 디즈니의 주특기인 키즈 콘텐츠와 전체 관람가 작품이 많아 전세대에게 용이한 콘텐츠 접근성 역시 저렴한 가격 효과와 더불어 디즈니플러스의 급성장을 예측하게 하는 요인이다.

다만 국내 시장의 성패는 역시 오리지널 콘텐츠에 달려있다는 평가다. 한 국내 드라마 제작사 관계자는 "넷플릭스가 한국에서 성공한 이유는 결국 오리지널 시리즈였다. 특히 국내 작가, 감독 등 제작진과 국내 유명 배우들이 합세해 질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세계적으로 흥행시켰다. 넷플릭스가 업계 1위 자리를 순순히 내놓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디즈니플러스 역시 국내 오리지널 시리즈를 선보인다면 국내 시장의 판도가 달라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jyyang@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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