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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RM도 반한 '달항아리' 작가 권대섭, 조선 사발의 맛과 멋 전한다

기사입력 : 2020년09월23일 17:40

최종수정 : 2020년09월23일 17:40

박여숙화랑서 10월 22일까지 '권대섭 사발'전 개최
방탄소년단 RM 지난해 권대섭 전시 방문 "이것이 한국이다" 소감도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한국의 현대 도자를 전 세계에 알리고 있는 권대섭(68) 작가가 박여숙화랑에서 '권대섭 사발'전을 오는 10월 22일까지 연다.

'달항아리'로 경매 시장에서 기록을 세우고 있는 권대섭 작가는 한국의 전통 그릇인 '사발'의 맛과 멋을 소개하는 전시를 오랜만에 선보이게 됐다. 이번 전시는 최근 일상에서 찾아보기 힘든 한국의 전통 '사발'의 의미와 멋을 소개하기 위해 기획됐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권대섭 작가 2020.09.23 89hklee@newspim.com

'사발'은 장인정신이 배어나는 예술적인 작품으로 대접받는다. '사발'은 기능적인 면에서 식기이지만, 한국 사회에서 사발을 식기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모습은 귀해지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우리 사발을 찻잔으로 사용하며 '다완'으로 부르고 이를 매우 귀하게 여기고 있다. 

우리 문화를 이어가지 못한 배경은 역사적인 사건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알 수 있다. 일본이 임진왜란을 통해 우리 사발을 가져가 찻잔으로 발전시켰다. 차문화가 발달한 일본에서는 사발이 미학적으로 봐도 활용도로 봐도 찻잔으로 제격이었던 거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차 스승이었던 센노 리큐가 조선의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간직한 우리 사발에 매료돼 이를 기반으로 '와비차'를 완성시켰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센노 리큐가 지닌 조선의 다완을 욕심내 강제로 빼앗았는데 결국 자신의 차 선생인 센노 리큐의 목숨까지 해쳤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손에 들어간 명품 '이도다완'은 오늘날 일본의 보물로 지정되어 귀하게 여겨지고 있는 현실이다. 어떤 일본인에게는 귀한 사발 하나를 손에 쥐는 것이 일생일환의 꿈이기도 하다.

과거 일본인들이 한국 사발에 반했듯 현대 일본인들도 권대섭표 도자를 사랑한다. 일본 사람들이 다완에 애정이 있기 때문에 권 작가의 사발은 일본서 전시로 선보여졌고 컬렉터도 끌어모았다. 그는 "일본에서 전시를 열고 판매가 되면서 근근이 작품 활동을 이어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은은한 색을 내면서도 저마다의 개성이 넘치는 사발을 볼 수 있다. 23일 박여숙화랑에서 마주한 그는 '사발'에는 멋과 맛이 모두 담겨있다고 강조했다. 권 작가는 "일본에서 '사발'은 찻잔으로 쓰이면서 '다완'이라고 부르는데 본래 사발은 음식을 담는 접시다. 그러니까 음식문화로 연결된다"면서 "그러니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거다. 사발을 사용해보면 먹는 음식도 달라지고 마음가짐도 달라질 거다"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전시장 내부 2020.09.23 89hklee@newspim.com

'달항아리' 작가로 잘 알려진 권 작가는 '달항아리'보다 더 만들기 어려운 게 '사발'이라고 했다. 그는 "한번에 만들어야 한다. 수정이 불가능한 동양화의 '일필휘지'처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니까 거짓말을 할 수가 없다. 실력과 내공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발은 아무나 못 만들고 전수도 못한다"고 덧붙였다.

빌보트 차트 '핫 100'에서 1위를 차지한 케이팝 그룹 방탄소년단의 RM(본명 김남준)도 권 작가의 '달항아리'를 구매했다. RM은 김환기와 윤형근, 그리고 권대섭 작가의 작품을 보고는 '아 이게 한국이구나'라고 말했다고. 권대섭 작가는 "RM이 미술에 관심이 많더라. 제 전시에 오기 전에도 저와 관련한 기사를 다 읽고 온 것 같더라"며 회상했다. RM은 국립현대미술관이 기획한 베니스의 윤형근 전시를 비롯해 한국국제아트페어(KIAF ART SEOUL) 등에 방문하는 등 미술애호가로 통한다.

권 작가의 작품은 한국 도자의 전통 기술을 계승하기보다 작가가 추구하는 미학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그는 "우리 전통 항아리의 기술을 살리되 이를 다시 재의미화시키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는 "우리 사발만의 특징과 기능을 소화하고 있지만 우리 전통 도자를 똑같이 재현하는 것이 목적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도자 전공이 아니다보니, 자유로움이 있었다"며 "우주에선 왕따이고 이쪽(도자계) 입장에선 다른데서 온 사람이니 관심이 없었다. 지나고보니 장점이었던 거 같다"고 부연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권대섭 사발전 전시장 전경 2020.09.23 89hklee@newspim.com

권 작가는 홍익대학교 미대에서 서양화를 전공하다가 인사동에서 우연히 발견한 조선 백자 달항아리에 매료돼 독학으로 도예가의 길을 선택했다. 그러면서 1979년 일본 오가사와라 도예몬에서 도자 수학을 하고 규수 나베시마로 5년간 조선도공의 흔적을 찾기 시작했다. 그는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조선시대 관요가 있던 경기도 광주에 가마를 짓고 도요지를 찾아다니며 도자 파편을 수집해 공부에 연구를 거듭했다. 1995년 전시를 시작으로 현대 도예가로서 스스로 자신의 작품에 대한 자부심을 확실히 다졌다.

권대섭의 작품은 한국 국립민속박물관은 물론이고 호림박물관, 리움미술관, 본태박물관, 미국 시카고 미술관, 방글라데시 국립박물관, 멕시코 국립민속박물관, 러시아 국립박물관, 파리 기메 뮤지엄 등에 소장돼 있다. 그는 2015년과 2018년에 벨기에 세계적인 테이스트 메이커인 악셀 베르보르트가 그의 작품을 극찬하며 백자 항아리 개인전을 2회 열었고 그의 작품들을 유럽 컬렉터들에게 소개하기 위한 작품집이 악셀 베르보르트 갤러리에서 출판됐다.

89hklee@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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