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뉴스핌

광주서구을 '문재인 키즈' 양향자 vs '7선 도전' 천정배 리턴매치

기사입력 : 2020년04월11일 13:03

최종수정 : 2020년04월11일 13:03

[광주=뉴스핌] 지영봉 전경훈 기자 = 광주 서구을은 7선에 도전하는 민생당 천정배 의원에 '문재인 키즈'(민주당 문재인 대표시절 영입인사)인 민주당 양향자 최고위원의 '혈투'가 관심을 끈다. 두 후보는 20대 국회의원 선거에 이어 4년 만에 다시 격돌하게 됐다.

양 후보는 20대 총선 당시 문재인 민주당 대표의 영입인사 1호로 삼성전자 최초 고졸 출신 여성 임원으로 유명세를 얻었다. 천 후보는 참여정부 시절 법무장관을 역임한 6선 의원이다. 

 민주당 양향자 후보(왼쪽), 민생당 천정배 후보 [사진=지영봉 기자]2020.04.11 yb2580@newspim.com

21대 총선은 20대 총선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는 평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대 총선 약 1년 뒤 치러진 19대 대선 당시 서구에서 60.64%를 득표해 30.38%를 얻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압도했다. 

이 때문에 호남 대표적인 중진인 천 후보와 민주당의 힘을 얻은 양 후보의 리턴매치가 관심을 끌고 있다.

양 후보의 핵심공약은 삼성 전장산업 유치다. 삼성의 전장산업을 유치해 R&D부터 완성차 제조까지 광주에서 이뤄지는 '광주 미래차 원스톱 클러스터'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또 군공항·탄약고 이전, 군사보호구역 해제, 서구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지원, 두드림복합문화센터 건립 지원, 서창동 관광산업 기반 조성 등도 제시했다. 

양 후보는 "경제는 양향자다. 이번에야말로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1번에 힘을 꼭 실어주시고, 어차피 당선시키실 것이라면 완벽하게 밀어주셔서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천 후보의 핵심공약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과 개혁을 뒷받침하겠다는 것이다. 다음 대선에서 수구 적폐세력의 집권을 저지해서 민주정부를 재창출하고, 호남 대통령을 만드는 등 획기적 발전을 이룰 전기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광주정신의 전국화·세계화를 위한 5·18정신 헌법 명기'도 내세운다. 5·18역사왜곡처벌법 및 전두환불법재산몰수법 제정, 국립 국가폭력트라우마센터 서구 건립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광주군공항과 마륵동 탄약고 조기 이전, 그 부지에 미래교육문화권 개발과 호남 역사문화공원 조성도 제시했다.

천 후보는 "당선 즉시 호남 대통령 만들기에 힘을 쓰겠다"며 "어차피 한 식구인데 문재인 정부의 개혁을 가장 뒷받침할 사람의 아이콘은 '천정배'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천정배를 선택해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yb2580@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오세훈 58.1% vs 송영길 34.7%...지지율 격차 큰 이유는?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과반의 지지를 얻으며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오차범위 밖에서 크게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직후 '허니문 효과'에 더해 지난해 보궐선거에서 대승을 거두고 1년여 만에 재도전에 나서는 '현역 시장' 오 후보에 힘을 실어주려는 여론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2022-05-17 06:00
사진
국회 '루나 청문회' 연다...권도형·거래소 대표 증인 추진 [서울=뉴스핌] 홍보영 기자=국회가 테라·루나를 만든 테라폼랩스의 권도형 대표, 가상자산거래소 대표 등을 대상으로 청문회를 추진한다. 대표적인 한국산 가상화폐 '루나'의 시가총액이 99% 이상 폭락하면서 국내 거래소에서 줄줄이 상장 폐지되며 투자자들이 피해를 입고 있지만, 정부와 금융당국이 관련법이 없다는 이유로 손을 놓고 있자 국회가 직접 나선 것이다.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회법상 규정된 청문회 개최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최근의 문제가 된 루나의 권도형 대표를 포함해 관련 거래소 관계자를 국회에 모셔 사태의 원인, 투자자 보호대책에 대해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2-05-17 13:07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