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국회·정당

속보

더보기

[총선 GO!] '문재인 키즈' 도봉을 오기형, 칼 갈았다…"4년간 혹독한 트레이닝"

기사입력 : 2020년03월07일 08:37

최종수정 : 2020년04월14일 08:39

"4년 전과 지금의 오기형은 달라…주민과 밀착소통하며 치열한 준비"
"도봉 지역 최대현안은 교통…여당 의원만이 빠르게 풀 수 있어"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문재인 키즈' 오기형 변호사가 돌아왔다. 서울 도봉구을(乙)에 '자객공천' 됐다가 낙선한 지 4년 만이다. 오 후보는 오는 4·15 총선에서 현역 김선동 미래통합당 의원을 상대로 설욕전을 펼친다. 

오 후보는 2016년 문재인 당대표 시절 더불어민주당 총선인재 '5호'로 영입됐다. 그야말로 화려한 데뷔였다. '더벤져스' '문제인 키즈'로 불리던 오 후보는 3선의 유인태 전 의원 후임으로 낙점됐고, 20대 총선에서 전통적으로 민주당세가 강한 도봉구을에 전략공천됐다. 당시 오 후보의 낙선을 점친 이는 드물었다. 하지만 결과는 참패였다. 수십 년간 도봉에서 정치경륜을 다진 김선동 당시 새누리당 후보의 벽은 견고했다. '안풍(安風)'이 불며 민주당 표심은 흩어졌고, 총선을 불과 5주 남겨놓고 부랴부랴 준비한 신인은 고개 숙일 수밖에 없었다.

오 후보는 오는 4월 도봉을 선거에 다시 도전한다. 4년 전 낙선의 쓴맛을 본 후 제대로 칼을 갈았다고 한다. 그는 4일 뉴스핌과 만나 "그 때의 오기형과 지금의 오기형은 다르다"고 했다. 도봉을 지역위원장을 지내며 민주당 한반도 경제통일위원회 위원·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역임했고, 홍영표 전 원내대표 비서실장을 맡아 '패스트트랙 정국' 한복판에서 정무적 감각을 익혀나갔다. 지난해 일본의 대(對)한 수출규제 파동 당시엔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간사를 맡아 4선 중진 최재성 의원과 함께 정부·여당 대응전략을 진두지휘하기도 했다. 

오 후보는 "20대 총선의 오기형은 정치 훈련이 덜 된 사람이었다. 그러나 지난 4년간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정치훈련을 해왔다"며 "경험이 부족했던 과거와 다르다. 이제 바로 뛸 준비가 돼있다고 감히 주민들에게 말씀드릴 수 있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지역위원장을 지내며 도봉지역의 민생 핵심과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왔다. 특히 최대 현안인 교통문제는 현실적 방향성을 제시해 해결해낼 자신이 있다"며 "도봉 지역 문제를 책임지고 풀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오기형 전 더불어민주당 도봉을 지역위원장. 2020.03.04 mironj19@newspim.com

다음은 오기형 서울 도봉을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과의 일문일답.

-20대 총선 이후 어떻게 시간을 보냈나. 

▲당시 전략공천을 받고 선거운동을 5주밖에 하지 못했다. 지역주민, 당원들과 밀착하지 못한 어려움이 있었다. 지난 4년 간 지역위원장으로 활동하며 당원 배가운동을 통해 지역 당원수를 늘리는 작업을 했고, 주민들과 열심히 소통했다. 이번 경선도 당원들과 함께 돌파했는데 이제 어느정도 신뢰연대가 상당히 쌓인 것 같다. 

-4년 전 오기형과 지금의 오기형은 어떻게 다른가.

▲2016년 총선 직전까지 저는 그저 '전문가 오기형'이었다. 전문인력으로서 정권교체를 도와달라는 부탁을 받고 나선 남북관계·국제통상분야의 전문가였을 뿐이다. 정치 훈련이 덜 된 사람이었다.

그러나 지난 4년간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정치훈련을 해왔다. 2017년 대선·2018년 지방선거에 참여해 선거 경험을 쌓았고, 지방선거 직후에는 원내대표 비서실장직을 맡아 패스트트랙 협상 등 정무적 이슈를 직접 다뤄봤다. 이런 경험 속에서 정무적 감각·정책 역량을 쌓았고, 일본경제침략대책특위 간사를 맡아 당정 협의를 통해 급박한 상황을 뚫어보는 경험도 했다. 당이 풀어야 할 중요한 사회적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쟁점 한복판에는 제가 서있었다. 지역위원장으로서 지난 4년간 지역사회 현안도 가까이에서 지켜봐왔다. 

이제 정치적 준비가 충분히 돼 있다. 바로 뛸 준비가 돼있다고 감히 주민들에게 말씀드릴 수 있다

-올해 선거 전망은 어떻게 보나.

▲평가를 받아야 하는 입장에서 전망을 내놓는 것은 적절치 않다.

다만 2016년 총선 당시 '안철수 바람'이 불어 흩어졌던 민심이 그간 상당히 모아졌다. 분열을 많이 극복했고, 민주당 지지층도 확장됐다. 

구도적 측면에서도 그때와 지금은 다르다. 당시 선거는 민주당·새누리당·국민의당 3파전이었다. 국민의당을 향한, 다소 결이 다른 민심은 지금 모두 사라졌고, 진보계열 단일후보로 이번 선거에 임하게 됐다. 선거에 겸손하게 임한다면 이번에는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민심 변화가 잦아 승부 예측이 어려운 지역이다. 현장에서 만난 민심은 어떤가. 

'이번엔 바꿔보자'는 주민들의 열망이 있다. 도봉을은 17대 유인태(열린우리당)·18대 김선동(한나라당)·19대 유인태(민주통합당)·20대 김선동(새누리당) 의원으로 선거 때마다 의원을 교체해왔다. 이번 21대 총선에선 확실히 민주당 중심으로 가야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

중앙정치문제도 얘기하지 않을 수 없는데, 현역 김선동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 시절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지낸 '친박 중의 친박'이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국면에선 탄핵에 반대했던 인물이고 여기에 대한 사과나 반성도 일절 없다. 이점에 대해서도 우리 주민들이 분명하게 심판해줄 것이라고 믿는다. 

-도봉 주민들이 오기형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일단 민주당을 도와달라고 부탁하고 싶다. 정권은 교체됐지만 그간 어려움이 많았다. 여소여대·5당5색 국면에서 소수파 정권의 한계를 많이 느꼈다. 다들 '여당이 뭐하고 있냐'고 지적하는데, 관료와 야당 언론에 발목잡혀 쉽지 않은 20대 국회였다. 

이번에는 최소한 국회 과반을 차지하는 개혁연대가 만들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꼭 승리해야 할 선거구 3개가 있다. 도봉을과 강북갑, 관악갑이다. 전통적으로 민주당세가 강한 지역들로, 이런 지역에서 반드시 민주당이 승리해야 과반 개혁연대라는 목표치에 가까이 갈 수 있다. 개혁블록을 지지하는 국민들은 이를 이해하고 도와줘야 한다. 

도봉 지역을 놓고 보면, 무엇보다 민생 핵심과제를 제가 많이 고민하고 준비해왔다고 자신한다. 특히 지역 최대 현안인 교통문제는 현실적 방향성을 제시하고 풀어갈 자신이 있다. 경험이 부족했던 과거와 다르다. 

개인적인 바람도 있다. 대한민국은 고립된 섬이나 다름없다. 분단된 남북관계를 돌파하고, 새로운 경제공동체를 구축하면서 새로운 한반도 질서를 만들어내는 것이 우리 사회의 숙명적 과제다. 한 걸음이라도 나아가 풀려면 제가 선거에 꼭 당선돼야 한다. 아직 한 걸음도 나가지 못한 상태다. 

-지역 현안은 무엇이며, 어떻게 풀어갈 생각인가. 

▲도봉을은 사방이 꽉 막혀있는 외진 곳으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GTX-KTX 연결 △경전철 확장 등 크게 3가지 교통 현안이 있다. 3가지 사업 시점을 최대한 앞당겨야 한다. 특히 GTX 유치를 가속화하려면 국가 예산 확보가 중요한데 이것은 국회에서 풀릴 수 있는 문제다. 방학역~마들역 간 동북선 경전철 연결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서울시의 '관문도시' 계획 속 도봉구가 물류와 교통 중심지로 역할을 하는 미래도 그리고 있다. 장기적으로 남북관계가 뚫려 대륙으로 뻗어나가는 고속철도가 놓이면 도봉구가 그 출발지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 이에 따른 경제적 가치도 클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아레나' 신경제중심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봉구와 노원구 사이에 아레나를 중심으로 한 신경제지역을 만드는 것이다. 박원순 시장 10년 임기 중 유일하게 진행되는 부심개발 프로젝트다. 이명박 전 시장의 '청계천', 오세훈 전 시장의 '상암 DMZ' 사업 쯤으로 보면 된다. 도봉구청장, 노원구청장과 서울시장이 모두 민주당이기에 잘 풀어낼 수 있었던 사업이다. 이제 민주당 국회의원이 선출되면 보다 구체적인 사업들을 같이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1대 국회에 입성해 가장 먼저 풀고 싶은 과제는 무엇인가. 

▲남과 북이 경제적 공동체를 구축할 수 있는 방안들을 찾아보려 한다.

국가 정치체제가 달라도 경제적으로 교류하는 사례가 있다. 중국과 홍콩도 '국내 자유무역협정(FTA)' 개념의 경제협력동반자협정(CEPA)을 체결하지 않았나. 남북이 지금 당장 통일할 수 없다면 평화적으로 공존하면서 경제적 공동체를 추구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어려운 흡수통합 대신, 경제적 교류·협력을 일상화하는 한반도 경제통일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제도적 틀을 만들어내는 것이 정치·외교권 숙제이며, 재집권이 가능하다면 차기 정권의 과제이기도 하다. 

다음으로 한중 관계를 강화하는 문제가 있는데, 한중 경제교류 혹은 사회적 협력 틀을 제대로 구축하고 싶다. 현재 한중 FTA 서비스·투자 후속 협상이 진행중인데, 더욱 과감하게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 미래가 걸려있는 문제인 만큼 소극적으로 진행해선 안 된다. 중국에 대해 과감히 열어주고, 그 안에서 우리 기업들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산업정책 대안도 적극 고민하고 풀어나가려 한다. 실사구시형 정치가 이뤄지려면 경제구조부터 바뀌어야 하는데, 미래산업을 준비하는 정책 준비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 

chojw@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