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읽어주는 여자 한젬마(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편집자] 보건복지부 2019년 자살예방백서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우리나라의 연간 자살자 수는 1만2463명이다. 하루에 34명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셈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리투아니아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자살률이다. 2013년 이후 극단적 선택을 한 사람의 수는 줄고 있지만 이를 시도한 사람은 여전히 증가 추세다. 다양한 이유로 자살을 시도한 사람들은 그 뒤에도 같은 행위를 반복하거나 실제 자살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이에 뉴스핌에서는 지속적인 전문가 기고를 통해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하고, 자살 예방을 위한 사회시스템 구축에 힘쓸 예정이다.
인생은 짧지만 예술은 길다. 반고흐는 짧은 생을 마감했고, 그 짧은 인생이 지금까지도 아니 앞으로도 더더욱 그의 예술은 깊은 사랑을 더해갈 것이다
그가 만약 그렇게 스스로 삶을 마무리 짓지 않았더라면, 우리에게 남을 자산은 더욱 컸을 것이다. 그 자산은 개인의 명예차원이 아닌 인류의 치유와 위로와 기쁨이 아닌가.
한젬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그가 그렇게 죽지 않았더라면, 그는 작품을 팔고 부와 명예를 얻고 사랑을 가득 받고 나누는 삶을 누렸을지도 모른다. 여하튼 그는 기회를 포기했다.
현대에 와서 그의 작품은 멀티미디어 작품으로 공간 가득 비추어 담아내고, 게다가 그의 그 생명력 넘치는 붓질에 움직임을 더해 바람과 공기와 빛의 느낌을 가득 느낄 수 있는 시간성을 더한 살아있는 미디어 작품으로 살아나 관객들과 소통중이다. 사람을 살려낼 수는 없어도 작품안에서 사람들은 숨쉬고 느끼고 안기고 싶어하는 것이다.
4차혁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특유의 반고흐 스타일을 숙지한 AI가 반고흐가 살았다면 그려낼 그림들을 창작할 것이며, 그의 짧은 생에 대한 아쉬움을 AI의 가상 그림으로 열광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그의 삶이 불행했던데 반해 그의 그림은 생기와 에너지가 넘쳤고, 희망과 불굴의 의지가 가득느껴지는 그림이다.
그런가 하면 절규라는 작품으로 유명한 뭉크의 그림들을 보면 참으로 스산하고 불안하고 불길하다.
그의 그림들을 보면 대체 이 예술가가 정상적으로 삶을 마감했을까 싶다. 유년기의 가장 의지하고 사랑하던 가족들의 연이은 사망으로 충격과 좌절에 휩싸인 삶을 살아야했던 정신적 불안감이 평생 그를 괴롭혔고, 그는 그 불안과 두려움을 작품에 쏟아냈던 것이다. 그래서 그의 그림은 반고흐의 그림처럼 스스로 위로하고 거듭 희망을 찾는 의지보다는 내면의 불안과 두려움을 쏟아내버리는 해소와 배출 같았다.
놀랍게도 뭉크는 80여생을 창작생활을 하면서 살아간 예술가다. 스스로의 고백처럼. 그림이 없었더라면 자신의 불행을 쏟아 낼 곳이 없었을 것이고, 자신의 정신적 고통이 오히려 예술의 동력이 되었다고 한다.
스스로 해소점을 찾고 그는 그 위기와 약점과 고통을 기회로 반전시켰던 것이다. 그의 그림이 그렇게 암울함에도 인류의 사랑을 받는 이유는? 어쩌면 우리 모두는 불안하고 두렵고 망막한 삶을 살아가고 있고 덮어두려해도 부정할 수 없는 동질적 감성을 그의 그림이 드러내주기에 발걸음을 멈추는 것일 것이다.
우리나라 화가 중에 운보 김기창화백의 경우도 예술동력에 있어서 일맥상통하는 예술가다.
한약복용 부작용 후천성 장애로 8세때 청력을 잃고 일반학생처럼 학교생활도 교우관계도 가질수 없었던 그는 늘 교실에 앉아서 노트에 그림그리기만 했고, 그 노트를 보고 재능을 발견한 어머니가 미술가로 전향시키게 된 경우다.
청록산수, 바보산수, 대걸레 그림으로도 유명한 그는 워낙 작업량도 방대했고 그 표현도 강렬하고 힘이 넘쳤다. 그 또한 자신의 장애가 응어리져서 작품을 하는 창작 에너지로 쏟아진다했다. 그림이 없었다면 견디고 살아가기 힘들었다는 고백이기도 한 것이다.
그가 위대한 것은 뛰어난 그림뿐 아니라, 장애의 입장에서 장애우의 입장을 가장 잘 이해하고 도울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들을 위해 솔선수범해 돕고, 생계유지를 위한 자생력을 키워주기 위한 도자기 교육 등에 앞장서는 등, 자신의 위기를 자신만이 아닌 세상을 돕는 방향으로 확장한 점에서 돋보인다.
아픈 사람의 입장은 아픈 사람이 가장 잘 이해해고 이끌어갈 자격도 생기는 법 아닌가.
뭉크는 가족사로, 운보 김기창은 후천성 청력장애로... 한순간 세상의 어둠에 휩싸이는 위기를 겪은 이들이다.
우리 모두에게도 그런 위기들을 들이 닥칠 수 있다. 인간사 한치앞을 모르는 것 아닌가. 그래서 우리는 기도가 필요하고, 주변의 불행을 함께 동행해야하고, 자신이 겪을 때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 잘날가던 바로크의 대가 렘브란트는 거듭되는 파산으로 경제고에 시달리고, 불운한 노년을 피하지 않고 진솔한 자신의 초상화를 그려내어 획을 그었다. 당시 초상화는 과장과 장식과 포장을 하기 일쑤였기에. 늙고 초라하고 한없이 고통스런 자신을 그대로 담아내는 초상은 미술사의 새로운 획이었다.
야수파의 대가 마티스는 노년에 손을 쓸수 없게 되자 자신의 손을 가위와 동여매고 가위로 색종이를 오려서 창작을 대체하며 새로운 작품 세계를 열어내는 기회로 반전시켰다.
노년에 시력을 거의 잃게 되어 더 이상 사물을 보고 그림을 그릴 수 없는 위기에 모네는 자신이 평생 봐온 기억의 이미지에 내면의 심상을 그림으로 담아내 최고 명작 수련시리즈를 말년에 탄생시키게 된다.
이들의 공통점은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경제적 파산으로 한순간 가난한 이가 되고, 손을 쓸 수 없게되고, 눈을 볼 수 없게 되어 자신감과 자존감과 좌절에 휩싸이는 순간에도 그들은 그럼에도 할 수 있는 길과 방법을 찾았던 이들이고, 그래서 그들은 오히려 일반인들이 해낼수 없는 경지를 구축했던 것이다.
우리는 불행을 스스로 만들 수도 없으며, 밀려드는 불행과 위기를 포기할 수도 없는 것이다. 한없이 나약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과 해야하는 것은 자신의 여건과 환경에서 빚어내야하는게 인생이라는 것이다. 누구처럼이 아니라 나의 인생을.
왜 하필 나는 이럴까. 왜 나에게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일까...를 알려하기보다, 그 위기의 반전과 기회창출로 생각을 바꾸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역사의 위인들이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
'네가 뭘알아?', '얼마나 힘들지 알아?' 라고 외치고 싶은 이들에게 전한다. '몰라요, 다 알 수는 없어요, 그러니 살아서 알려줘요. 말해줘요. 드러내줘요. 덮어버리지 말고.'
누구에게나 벌어질 수 있는 일이기에, 우리 모두는 희망이 필요하니까. 아픈 이들은 희망을 빚어낼 자격을 지닌 셈이고, 반전의 기회를 누릴 특별한 삶의 주인공이기도 한 것이니까.
그림 읽어주는 여자 한젬마(크리에이티브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