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중국 경제일반

속보

더보기

[최헌규의 금일중국] 대중속에 스며든 또 하나의 소수민족 ‘AI 중국인’

기사입력 : 2018년11월21일 14:48

최종수정 : 2018년11월22일 14:36

[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공원에서 만난 AI가 간밤에 잘 잤냐고 행인에게 반갑게 아침 인사를 건넨다. 산책길의 또 다른 AI는 요즘 운동량이 줄었음을 알려주며 건강을 걱정한다. 동네 무인 진료소의 AI 의사는 병원 의사 못지않게 친절하고 정확하게 환자의 맥을 짚고 증상을 평가한다.'

미래의 일상이 아니라 요즘 중국 베이징 주민들이 직접 체험하고 있는 현실 속의 이야기다. 핀테크가 금융과 소비경제 분야를 강타하더니 최근엔 AI(인공지능)가 실험실에서 나와 빠르게 대중들의 생활속으로 침투하고 있다. AI는 헬스 분야와 기업들의 판매관리, 자율주행차량, 축산농가의 양돈 분야에까지 무한대로 활동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경제가 위축됐지만 AI 비즈니스는 펄펄 끓는 용광로다. 투자 지출을 꺼리는 기업들도 AI 분야에 만큼은 돈을 아낌없이 쏟아붓고 있다. 몸값 1조원, 유니콘 스타트업의 성공도 AI에 대한 투자가 뒷받침 안되면 연목구어나 마찬가지다. 2018년 세계 AI비즈니스 성장률은 70%에 달했고 중국은 이를 훨씬 상회할 것이란 관측이다. 중국 국무원은 중국 AI 핵심산업 규모가 2025년 4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AI공원으로 재개장한 베이징 하이뎬공원에서 한 시민이 안만연식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바이두]

중국 AI산업은 정부와 기업이라는 양 바퀴가 서로 보조를 맞춰서 끌어가는 모양새다.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지난 2017년 3월 중국의 국회인 양회 연설에서 인공지능(AI)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공언했다. 기업들은 총리가 양회 보고에서 처음으로 AI를 공식 언급했다는 점에 주목했고 곧바로 대대적인 투자에 나섰다.

정부가 작심하고 육성방침을 밝힌  2017년이 중국 AI 산업 발전의 원년이라면 2018년은 본격 도약기라고 할 수 있다. AI는 부문의 경계를 뛰어넘어 무서운 속도로 일상 비즈니스와 산업 전반으로 그 응용 범위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중국 AI분야에서 가장 왕성하게 활보하고 있는 회사는 중국 3대 IT 공룡 BAT의 일원인 바이두다.  이 회사가 야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최초의 AI기반 자율주행차 ‘아보룽’은 상업화가 목전에 있다. 베이징(北京) 선전 일본 토쿄에서 내년 상업화 운행이 예정돼 있다. 11월 초엔 베이징 한 공원에 세계 최초로 AI 공원을 오픈해 화제를 모았다. 공원 보행로 곳곳에 AI 안면인식 장비 등을 설치, 보행자와의 대화는 물론 운동량 체크까지 도울 수 있게 한 것이다.

또 다른 인터넷 기술기업 텐센트는 국가중점 사업인 AI 스마트 진료 프로젝트를 떠맡아 전력을 쏟고 있다. 정부의 전폭적 지원하에 추진되는 이 사업은 중국 최대 취약점인 14억 의료복지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AI가 진료를 하고 환자 치료 관리를 보조하는 서비스를 조만간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에앞서 헝다 그룹은 다소 단순한 시스템이긴 하지만 의사 없는 AI 의원을 개설했다. 주민들은 ‘AI 보건의’를 통해 간단한 진찰항목 위주로 동네에서 손쉽게 진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했다.

AI의 활용이 전 산업 비즈니스 분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중국의 한 기업은 AI를 기업 고객 마케팅 관리 분야에 접목시키고 있어 화제다.  정부의 AI 육성 바람을 타고 2017년 양회 직후 출범한 컴퓨터 기술기업 밍폔샤(名片俠)는 AI기술과 빅데이터를 접목해 사람이 하던 판매관리업무를 대신하는 시스템을 구축, 기업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회사의 ‘밍피옌샤 AI 명함’ 시스템을 활용하면 영업사원 이직시 거래처 상실 문제를 해소할 수 있고, 회사가 장악할 수 없는 잠재적 고객자원 까지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 인건비 등 판매 관리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는 것도 이점이다. 마케팅 전문가들은 “밍피옌샤 인공지능 시스템은 AI가 사람의 판매관리 업무를  대신하는 것”으로 “미래에는 AI에 기반한 스마트 마케팅이 대세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장밋빛 중국 AI의 미래를 가로막는 딱 한 가지 고민은 인재 수급의 문제다. 기업들이 너도 나도 AI사업에 뛰어들면서 인재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나는데 공급이 이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구인난이 심하다 보니 일각에선 AI 관련 프로젝트 구상조차 구체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먼저 AI 인재부터 확보하는 해프닝이 빚어지고 있다. 이러다보니 AI 전공 학생들은 교문도 나서기 전에 입도선매되고 인력시장에서는 ‘AI 인재 사재기’ 우려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골드만삭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인공지능 프로젝트는 세계 51%에 달하는데 AI 인재 수는 고작 세계의 5%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들이 최근 학부 전공 증설과 대학원 설립 등을 통해 산업계의 AI 인력수요에 대응하고 나섰지만 당장의 수급차를 해소하는 데는 역부족이다. 전문가들은 중국 AI 인재 부족수가 앞으로 500만명에 달할 거란 관측을 내놓는다. 

AI인재 구하기가 하늘에 별 따기처럼 힘들어지면서 박사급 AI인재 연봉이 2017년 50만위안에서 올해는 80만위안으로 껑충 뛰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높은 100만위안의 거액 연봉을 제시해도 마땅한 인재 구하기가 녹록치 않은 실정이다. 베이징의 헤드헌터 업계 관계자는 "4, 5년전부터 AI 인재 수요가 늘기 시작했지만 특히 올해들어 AI 인재채용 수요가 최대치에 달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chk@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남학생 입학 논란' 성신여대, 근조화환시위 [서울=뉴스핌] 최지환 기자 = 성신여대가 '2025학년도 외국인 특별 전형 모집요강'에서 신설 국제학부에 외국인 남학생의 지원을 받기로 결정하며 논란이 된 12일 오후 서울 성북구 성신여대 교내에서 학생들이 락카 스프레이로 항의문구를 적고 있다. 2024.11.12 choipix16@newspim.com   2024-11-12 16:58
사진
'왕좌의 게임' 재현...넷마블 '지스타' 첫선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넷마블이 HBO의 메가 IP '왕좌의 게임'을 활용한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국내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 '몬길: STAR DIVE'를 선보이며 글로벌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선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를 열고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4'에서 선보일 신작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몬길: STAR DIVE'를 최초로 공개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는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HBO 드라마 IP를 활용한 오픈 월드 액션 RPG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장현일 넷마블네오 PD는 "워너 브라더스, HBO와 긴 시간 신중하게 협업하며 원작 팬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 게임은 원작 드라마의 시즌 4 후반부를 배경으로 한다. 플레이어는 '피의 결혼식'에서 정당한 후계자를 모두 잃은 몰락한 가문의 서자 역할을 맡는다. 장 PD는 "눈과 배고픔밖에 없는 척박한 북구에서 밤의 경비대를 도우며 가문의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라며 "드라마에서 자세히 다루지 못한 이야기와 인물들을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의 가장 큰 특징은 원작의 주 무대인 웨스테로스 대륙을 심리스 오픈 월드로 구현한 것이다. 드라마에 등장한 지역은 물론 나오지 않은 지역까지 철저한 고증을 거쳐 제작했다. 장 PD는 "원거리 공격으로 높은 곳의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재배치해 새로운 길과 숨겨진 공간을 찾는 등 다양한 퍼즐 요소도 즐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투 시스템도 원작의 사실적인 톤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두었다. 장 PD는 "마법이 난무하는 흔한 판타지가 아닌 칼과 도끼 등 현실적 무기를 기반으로 한 전투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플레이어는 용병, 기사, 암살자 중 하나의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클래스는 원작 캐릭터들에게서 영감을 받아 개발됐다. 싱글 플레이뿐 아니라 협력 중심의 멀티 플레이도 제공된다. 윈터펠 같은 대형 성에서 다른 유저들과 만나 대화하고 파티를 꾸려 던전에 도전할 수 있다. 일부 필드에서는 다른 유저들과 함께 필드 보스 전투도 가능하다. '몬길: STAR DIVE'는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이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김광기 넷마블몬스터 개발 총괄은 "원작의 세계관과 스토리, 추억의 캐릭터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며 "어딘가 부족해 보이는 클라우드, 혈기왕성한 베르나 등 대표 캐릭터들과 새로운 마스코트 야옹이가 펼치는 모험"이라고 소개했다. '몬길: STAR DIVE'는 전작에 비해 전투 시스템을 대폭 강화했다. 김 총괄은 "캐릭터마다 개성 있는 전투 스타일과 역할이 있어 이해도가 높아질수록 더 다양하고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하다"며 "원작의 태그 플레이를 계승해 단순한 캐릭터 교체가 아닌 연계 공격과 협력 시스템으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다. 저스트 회피, 버스트 모드 등 액션성도 강화했다.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특정 부위 파괴나 속성 활용 등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하며, 야옹이와 함께하는 몬스터 포획·길들이기 시스템도 구현했다. 한편 넷마블은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 2024에서 100부스 규모로 두 게임을 선보인다. 170개 시연대를 통해 '킹스로드'의 프롤로그와 '몬길'의 초반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다. 중앙 무대에서는 인플루언서 대전, 버튜버 시연, 코스프레 쇼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dconnect@newspim.com 2024-11-08 17:01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