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기술 이용해 향후 VR 중계 서비스 등 늘어날 듯
좁은 전파 도달 범위에…통신사들 기지국 확충 부담이 관건
[뉴스핌=김은빈 기자] 멀리 떨어진 지역과 원격으로 VR쇼핑을 즐길 날이 머지 않았다.
26일 NHK는 전날 도쿄에서 5G(5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이용한 실시간 쇼핑 체험 이벤트가 열렸다고 보도했다.
◆ 고속·대용량 전송 가능한 5G…지역과 지역을 잇다
해당 이벤트는 일본의 대형 통신회사 KDDI가 철도회사인 JR동일본과 손을 잡고 진행한 것으로, 도쿄 JR 우에노 역에서 열렸다. 이벤트 대상지역은 도쿄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피해지역이었던 미야기(宮城)현의 상점가였다.
KDDI 측은 원거리로 떨어진 지역 간에 실시간 VR(가상 현실) 소통이 가능하도록 5G 통신을 활용했다고 밝혔다. 실제 이날 행사장에서는 VR(가상 현실) 고글을 착용한 여성이 360도 카메라로 촬영하고 있는 상점가의 모습을 보며 쇼핑 시범을 보였다.
고글을 통해 전달되는 영상은 4K(Ultra-HD) 화질의 360도 VR영상이다. 실시간으로 영상이 생중계되기 위해선 대용량의 정보를 빠르게 처리하는 통신기술이 필요하다.
5G를 활용한 원격 VR쇼핑 이미지 <사진=KDDI제공> |
5G 기술은 이론 상 ▲최대 20Gbps의 고속·고용량 전송속도 ▲1㎢범위 내에서 100만대의 단말기가 접속하는 다(多)접속성 ▲최고속도 1ms(밀리언세컨드, 1000분의 1초)의 저지연성(低遅延性)이 특징이다. 때문에 대량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는 게 가능하다.
NHK는 "상점가 점원과 실시간 대화를 하면서도 영상이나 음성이 느려지지 않았다"며 "도쿄에서 상품에 대해 질문하면 점원이 즉시 상품을 카메라 방향으로 보이는 등 VR로 실시간 소통이 가능했다"고 보도했다.
KDDI에 따르면 이번 이벤트에서 통신의 지연속도는 300~500ms정도였다. 4세대 이동통신(4G)의 지연속도(100ms)에 비하면 느린 감이 있지만, 이는 처리한 영상이 360도 VR영상이었기 때문이다. KDDI 측은 같은 영상을 4G로 처리할 경우 지연시간은 더욱 늘어날 거라고 전했다.
KDDI의 모바일기술본부 시니어 디렉터는 "5G 기술은 사회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 낼 가능성을 갖고 있다"며 "실용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5G 실용화에는 비용문제가 관건
5G 기술 국제 표준은 오는 2020년 하반기에 국제전기통신연합(IYU)에서 결정한다. 일본의 통신회사들도 2020년 실용화를 위해 현재 실증실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KDDI는 원격 쇼핑외에도 JR동일본의 시험차량인 'MUE-Train'를 이용해 5G 통신실험도 진행, 세계 최초로 5G 기술을 사용해 주행하는 열차의 영상을 4K와 8K(4K보다 4배 선명한 해상도)로 전송하는 데 성공했다. 달리는 차량 안에서도 고속·대용량 통신을 실현하는 게 실험의 목적이었다.
5G기술을 통해 VR로 여행 체험하는 서비스 <사진=KDDI제공> |
5G 기술이 상용화되면 이번 이벤트 같은 실시간 VR 중계 서비스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NHK는 스포츠를 VR로 관전하는 서비스나 먼거리에 있는 관광지를 VR로 체험하는 서비스 등이 생겨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로봇 원격 조종을 활용한 재해현장 복구 ▲원격의료 ▲자율주행 등에도 5G 기술이 활용될 전망이다.
다만 5G는 4G에 비해 전파의 도달 범위가 좁다. 그러므로 보다 많은 양의 전파를 발신하는 기기와 안테나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NHK는 "기지국을 새롭게 정비하는 비용 등 통신회사들의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뉴스핌Newspim] 김은빈 기자 (kebju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