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장주연 기자] 쫄깃한 전개에 배우들의 열연이 더해졌다. 감성 미스터리물 ‘미씽’이 언론시사회를 통해 베일을 벗었다.
21일 서울 중구 동대문 메가박스에서는 영화 ‘미씽:사라진 여자’(미씽) 언론시사회 및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메가폰을 잡은 이언희 감독을 비롯해 배우 엄지원과 공효진이 참석했다.
“영화를 잘 봤으면 좋겠다”는 말로 조심스레 운을 뗀 이언희 감독은 “나이가 먹고 여자로서 한국에서 살아가면서 변화하는 주변을 생각하다 보니 제 또래에 여성들이 가지고 있는 상황, 그 안에 있는 갈등 그런 것들이 반영되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런 영화를 만들게 됐다”고 제작 배경을 공개했다.
이어 이언희 감독은 “살아가면서 다들 자기 본인의 개인적 생활이 중요하고 주변을 둘러보지 못하는 그런 삶을 살고 있지 않나 한다”며 “가장 가까우면서도 잘 모르는, 가장 가까운 타인,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서 깊게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공개된 ‘미씽’에서 가장 눈길을 끈 건 ‘공블리’ 공효진의 연기변신. 전작인 드라마 ‘질투의 화신’을 통해 또 한 번 러블리한 매력을 발산한 공효진은 극중 모든 것이 거짓이었던 여자 한매를 연기, 지금껏 본 적 없던 새로운 얼굴을 선보였다.
공효진은 “시나리오 읽고 며칠 동안 여운이 남는 게 쉽지 않다. 지금까지도 그런 작품이 몇 개 없었다. 근데 이 영화가 그중 하나다. 시나리오 읽고 기분이 이상하고 여운이 오래 남았다. 그래서 다른 설정들은 이후로 미루자는 마음으로 출연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공효진은 “실제 중국인을 캐스팅하자는 이야기도 나왔다”며 “한국말로 연기할 수도 없었고 중국말도 유창하게가 아니라 완벽하게 해야 했다. 참 어려웠다. 중국 관객들이 보면 모자랄 거다. 애정으로 봐줬으면 좋겠다. 지금 제일 떨리는 게 한국말, 한국인 연기를 한 게 아니라서 더 궁금하고 두렵다”고 부담감을 털어놓기도 했다.
공효진 못지않게 엄지원 역시 남다른 열연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극중 보모 한매와 사라진 딸을 찾는 지선을 연기한 엄지원은 전작들을 뛰어넘는 호소력 짙은 모성 연기를 펼쳤다.
엄지원은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었겠다는 질문에 “뛰는 장면도 많고 매 신이 감정신의 연결이라 에너지와 감정을 많이 썼다. 더위 속에서 뛰느라 체력적으로 힘들었지만, 가장 힘들었던 건 아무래도 매 순간 이런 감정이 맞는 것인가에 대한 질문들, 관객들에게 이렇게 어떻게 전달하는 게 맞을까 하는 방향성에 대한 고민이 육체적으로 힘든 것보다 더 힘들었다”고 답했다.
엄지원은 또 가슴 절절한 모성 연기를 향한 극찬이 쏟아지자 “개인적으로 모성 연기에 큰 부담감과 질문과 항상 부족함을 느낀다. 좋게 봐줘서 감사하다”며 “제가 알지 못하고 경험하지 못한 부분이지만, 배우이고 영화 속 지선의 인물로서 가슴으로서 느낀 걸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감독님과 공효진과 많은 대화를 나눴다”고 촬영 당시를 회상했다.
이에 공효진은 “모두(감독, 엄지원, 공효진)가 아이가 없다. 다들 아이가 없는 상태에서 연기해서 더 많이 상상할 수 있었다. 답이 없는 상태에서 열어놓고 연기하고 연출한 거 같다. 모든 걸 열어놨었다”고 거들었다.
또 하나 배우들을 힘들게 했던 건 아이들과의 촬영. 공효진은 “동물과 아이와 함께 하는 촬영이 가장 힘들다고 하지 않느냐. 역시나 쉽지 않았다. 너무 더운 여름이라 아기들도 힘들어했다. 엄마들한테도 미안했다. 그래도 노하우를 많이 쌓았고 마지막에는 정도 많이 들었다. 너무 예뻤다”고 말했다.
끝으로 공효진은 ‘미씽’의 촬영현장을 “어렵기도 했지만, 참 즐거웠던 곳”이라고 정의내리며 “많이 고민하고 많은 일을 있었던 현장이었다. 여자들 이야기에 많은 흥미 가져주고 우리가 시나리오 처음 읽었을 때 느꼈던 뭉클한 기분을 많이 안고 가길 바란다”는 바람을 덧붙였다.
한편 ‘미씽’은 아이와 함께 감쪽같이 사라진 보모, 이름도 나이도 모든 것이 거짓이었던 그녀의 충격적이 진실과 마주하면서 시작되는 5일간의 추적을 그렸다. 오는 30일 개봉.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사진=메가박스플러스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