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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텐센트 핵심수익원 게임 SNS서 플랫폼 광고로 전환

기사입력 : 2016년10월27일 11:53

최종수정 : 2016년10월27일 13:37

[뉴스핌=황세원 기자] 중국 IT 공룡 텐센트가 광고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수익 구조를 재편해 나가고 있다. 최근 이 회사 수익구조를 살펴보면 게임, SNS, 메신저 등 주력 분야 매출 비중이 감소한 반면 광고 비중은 대폭 늘었다. 향후 텐센트는 주력 플랫폼을 기반으로 광고 수익을 극대화해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26일 중국 유력 매체 터우쯔제(投資界)에 따르면 2분기 텐센트 전체 매출 중 게임 비중은 47.98%로 50% 이하로 떨어졌다. 반면 광고 매출 비중은 2014년 1분기 6%대에서 올해 2분기 18.3%로 3배 가까이 늘었다. 올해 2분기 텐센트의 광고 매출은 65억3200만위안(약 1조95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0.4%가 증가하며 게임 매출 증가율(32%)를 크게 웃돌았다.

중국 최대 온라인게임·SNS업체 텐센트가 광고사업에 눈을 돌린 이유는 마진률이 높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중국 대다수 인터넷기업의 주력 사업은 온라인게임, 광고, 전자상거래, 핀테크다. 실제 텐센트의 최대 경쟁사인 알리바바나 바이두는 모두 이들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다각화를 이루고 있다.

이 중 핀테크의 경우 고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초기 발전 단계에 머물러 있어 정책리스크 등 불확실성이 높다. 전자상거래 또한 마진률이 높지 않아 사업 확장 유인이 부족하다는 분석이다.

반면 광고와 게임은 대표적인 고마진 사업이다. 전통적인 인쇄 매체를 예로 들 경우, 신문 한부당 순이익률은 최소 20~30%에 달한다. 텐센트가 유독 광고 및 게임 분야에 주력하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의견이다.

텐센트의 온라인광고가 기존 업체와 차별화된 점이 있다면 다양한 플랫폼 유형에 맞춰 광고 서비스를 세분화시켰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텐센트 산하 뉴스포털 홈페이지에서는 기존 배너광고 등 '브랜드전시광고'의 활용도가 높은 반면, 타임라인형 SNS인 위챗모멘트는 '효과광고'의 활용도가 높다. 위챗모멘트에 뜬 광고글을 클릭해 동영상 등 고퀄리티 광고콘텐츠를 본다거나 위챗공식계정으로 게재된 포스팅 광고를 감상하는 등의 방식이 효과광고에 포함된다.

중국 유력 매체 터우쯔제에 따르면 2분기 효과광고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80% 증가한 36억9700만위안(약 6200억원)을 기록했다. 브랜드전시광고도 전년동기대비 41% 증가해 28억3500만위안(약 4800억원)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텐센트가 SNS, 메신저 등 모바일 플랫폼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만큼 효과광고 매출이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텐센트 매출 중 광고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수익 모델 자체가 일부 고수익 사업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것은 아니라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텐센트의 수익 구조를 보면 주력 사업외에도 동영상, 음원스트리밍, 문학 등 기타 신규 사업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중국 유력 경제 매체 텅쉰차이징(腾讯财经, 텐센트재경)에 따르면 2분기 텐센트 기타 사업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75% 증가한 34억7900만위안(약 5800억원)을 기록했다.

중국 유력 매체 터우쯔제(投資界)는 업계 한 전문가 인터뷰를 인용해 “텐센트가 중국 내 게임, SNS 등 분야에서 독점적인 우위를 구축한 만큼 기존 플랫폼에 기반한 광고 수익 창출이 경쟁사에 비해 유리하다”면서도 “하지만 이러한 변화가 텐센트 경영 전략의 대대적인 수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매체는 “텐센트는 주력 사업 외에도 클라우드서비스나 결제서비스 등 신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며 매출 기여도를 높여왔다”며 “향후 텐센트는 공격적인 사업다각화 전략을 유지하면서 광고 등의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 장기 성장 모델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황세원 기자 (mshwangsw@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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