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김세혁 기자] 일본의 거장 이와이 슌지가 오랜만에 팬들과 재회한다. ‘러브레터’(1995), ‘4월 이야기’(1998), ‘하나와 앨리스’(2004) 등으로 국내에도 친숙한 그는 일본사회의 현실을 그대로 반영한 ‘립반윙클의 신부’로 돌아온다.
4년간 준비작업을 거친 ‘립반윙클의 신부’는 세상과 소통하는 데 애를 먹는 일본 젊은이들의 일상과 사랑을 그렸다. 오프라인으로 사람을 만나 가까워지고 사랑하며 결혼하는 일반적 루트가 아니라 인터넷에서 물건을 사듯 상대를 고르는 세태가 그대로 반영됐다.
일본사회를 현미경처럼 들여다보는 이와이 슌지 감독의 뛰어난 관찰력은 주인공 나나미(쿠로키 하루)의 대사와 몸짓에서 잘 드러난다. 중학교 교사 나나미는 사람 상대하는 게 서툴고 두려운 SNS 세대다. 소심한 성격에 학생들에게 놀림을 당하기 일쑤인 그는 현실이 아닌 SNS에서만큼은 가슴을 펴고 활기차게 살아간다. 물론, 다시 세상에 나와야 할 시간엔 풀이 죽고 우울하기만 하다.
이와이 슌지 감독이 창조한 나나미는 랜선(무선이든 유선이든)을 통해 사람과 소통하는 요즘 일본사회를 잘 보여준다. 현실에 적응하기보다 SNS에 스스로를 가두는 이런 현상은 일본뿐 아니라 세계 각국이 겪는 것이어서 영화를 바라보는 사람들로서도 느끼는 바가 적지 않다.
이와이 슌지 특유의 감성적 화면은 ‘립반윙클의 신부’에서 놀랄 만큼 성숙해졌다. 이미 전작에서 배경만으로도 빼어난 감성을 어필했던 감독은 초고화질(6K) 촬영에 자연광만 고집하며 일본의 아름다운 사계절을 담아냈다. 덕분에 ‘립반윙클의 신부’ 속 배경들은 그 자체로도 영화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배우들의 감정선을 도드라지게 한다.
연예계 데뷔 4년차이자 이 영화의 주인공 쿠로키 하루는 절로 눈길이 가는 배우다. 2014년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은곰상을 수상하며 주목 받은 쿠로키 하루는 이와이 슌지 특유의 색채(투명한)와 잘 들어맞는 연기를 선보인다. 영화 ‘도쿄 오아시스’(2011)로 데뷔한 이래 드라마와 코믹, 스릴러, 멜로 등 다양한 장르를 섭렵한 그는 현실을 부정하고 랜선 속으로 숨으려는 SNS 세대의 심리를 잘 묘사했다. 특히 영화에서 몇 차례나 갈 곳을 잃고 절망하는 나나미의 심리를 현실적으로 드러낸 점이 인상적이다. 대사를 듣노라면 목소리가 참 고운데, 이미 ‘늑대아이’(2012)와 ‘하나와 앨리스:살인사건’(2015), ‘괴물의 아이’(2015) 등 대작 애니메이션에서 목소리 연기를 선보인 바 있다.
이 영화에서 사회상의 변화를 보여주는 배우는 또 있다. ‘립반윙클의 신부’에 등장하는 또 다른 인물 아야노 고(아무로)는 비현실적인 일본사회를 교묘하게 이용하는 현실주의자다. 나나미가 SNS에서만 안정을 찾은 히키코모리 직전의 인간이라면, 아무로는 그런 부류의 사람들을 이용해 주머니를 채우는 냉정한 인물. 그 역시 팍팍한 일본사회를 잘 보여주는 캐릭터로, 특히 나나미와 관계를 상상하게 했다가 뒤통수를 때리는 반전매력도 품고 있다.
참고로 이와이 슌지 감독의 신작은 어빙의 단편집 ‘스케치북’ 속 ‘립 밴 윙클’과 직접적 관계는 없어 보인다. 코코가 연기한 극중 인물 마시로의 SNS 플래닛 ID로만 사용되므로 이 점을 관람 전에 참고하기 바란다. 또 하나, 원래 ‘립반윙클의 신부’는 179분짜리 감독 스페셜 에디션이 존재(일본에서 개봉한 버전)한다. 28일 국내에 선을 보일 버전은 이와이 슌지 감독이 편집한 119분짜리 인터내셔널 에디션이다.
[뉴스핌 Newspim] 김세혁 기자 (starzooboo@newspim.com)·사진=TCO(주)더콘텐츠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