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브 직접 챙기는 권혁빈 회장…사업 부진 털어낼까 '주목'
[뉴스핌=최유리 기자] 권혁빈 스마일게이트홀딩스 회장이 게임 플랫폼 '스토브'를 위해 전면에 나섰지만 사업 부진에 대한 우려가 완전히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인 이용자 기반이 약해 새로운 게임을 입점시키기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최근 조직 개편 등으로 플랫폼 관련 인력이 대거 이탈하면서 내부 동력도 약해진 상황이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홀딩스는 지난 1일 자회사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를 두 법인으로 분리하는 조직 개편안을 발표했다. 게임 서비스·퍼블리싱·플랫폼 개발을 맡았던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에서 플랫폼 사업을 떼내는 것이 주요 골자다.
<스토브 BI=스마일게이트> |
분사한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는 권 회장이 직접 챙긴다. 권 회장과 그룹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양동기 부사장이 각자 대표 형태로 스토브를 이끌기로 했다.
이를 통해 스토브를 모바일 게임뿐 아니라 온라인 게임, 가상현실(VR),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아우르는 통합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포부다.
게임업계 '은둔의 경영자'로 알려진 권 회장이 전면에 나선 것은 그만큼 스토브를 일으키겠다는 의지가 강하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해 6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스토브를 내놨다. 개발사엔 모바일 게임 제작부터 운영, 마케팅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하고, 이용자에겐 다양한 게임과 이용자 네트워크로 '식지 않는 재미'를 제공하겠다는 목표였다. 개발사로 시작한 스마일게이트가 스토브를 발판 삼아 종합 IT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청사진을 밝힌 셈이다.
하지만, 야심찬 계획과 달리 1년이 지난 스토브의 성적은 초라하다. 지금까지 스토브로 선보인 모바일 게임은 총 8종이었으나 현재는 4종으로 줄었다. 그나마도 '모두의 불금', '거신전기', '러스티블러드', '삼국전투기' 등 메가포트가 퍼블리싱한 게임들이다. 모두 구글플레이 스토어 매출 순위 200위권 밖에 머물고 있어 이렇다 할 흥행작을 배출하지 못한 형편이다.
업계 종사자는 "플랫폼을 통해 만든 성공 사례가 없으면 개발사 입장에서는 엄청난 리스크"라며 "자체적으로 서비스해도 경쟁력이 있는 대형사 외에 대부분의 게임사들이 이용자 풀을 확보한 검증된 플랫폼을 선택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외부 개발사를 끌어오지 못하면 스마일게이트가 서비스하는 게임으로 자체 수혈을 해야 하지만 내부 상황도 녹록치 않다. 모바일 히트작이 부재한 가운데 '팡야' 등 온라인 게임도 줄줄이 종료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VR 콘텐츠 투자에 나서고 있지만 플랫폼의 전환점으로 삼기에는 아직 초기 단계다.
사업 속도를 올려야 할 내부 분위기가 어수선한 것도 문제다. 구조조정과 자발적인 이탈 등으로 스토브 개발 관련 인력들이 대거 빠져나갔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2014년 450여명 수준이었던 인원은 올해 300명 초반대로 줄었다. 메가포트를 이끌던 이동훈 대표가 불과 1년 만에 물러나게 되면서 내부 불만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에도 스토브 관련 임원과 개발진들이 블루홀로 간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내부 조직원이 물갈이되는 가운데 빠른 성과만 원하다보니 불만이 높다"고 귀띔했다.
이 관계자는 "권혁빈 회장이 개인적으로 플랫폼 사업에 많은 애착을 갖고 있다"면서 "직접 스토브를 챙기는 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모바일 게임 플랫폼으로 성과가 좋지 않았기 때문에 준비하는 것들이 가시적으로 나올 때까지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며 "게임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웹툰,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유통시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최유리 기자 (yrchoi@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