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이현경 기자] 예술고등학교에 잘 다니던 아이가 어느날 걸그룹으로 데뷔했다. 그렇게 가수가 되는 줄 알았던 딸은 또 연기자로 길을 바꿨다. 시작은 걸그룹이었지만 연기자로 더 오래 활동한 서현진. 데뷔 15년 만에, 그리고 연기자로 전향한지 10년 만에 tvN 월화드라마 ‘또 오해영’이라는 작품을 만나 기막힌 경험을 했다.
서현진은 '또 오해영'이 tvN 월화드라마 편성 이래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김정은, 김선아, 황정음을 잇는 ‘로코퀸’으로 자리했다. 동명 친구에 대한 피해의식을 가진 여자의 로맨스를 담은 ‘또 오해영’은 시청률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최종화에 10.6%를 찍었다. 화려하게 막을 내린 이 드라마는 유쾌하면서도 단물과 짠물을 오가는 로맨스로 시청자의 취향을 저격했다.
‘또 오해영’으로 월요병을 견디던 시청자들은 어느 때보다 아쉬운 상황. 이는 물론 서현진도 마찬가지다. 그는 드라마 종영 후 진행된 인터뷰에서 아직도 드라마의 막이 내렸다는 게 실감이 안 난다며 그 어느 작품보다 애정을 드러냈다.
“어제 배우들끼리 마지막회 방송을 함께 보면서 즐거워했어요. ‘어쩜 마지막회가 제일 재밌냐’며 수다가 끊이지 않았죠. 아마 우리 배우들이 그 어느 시청자보다 가장 애청자일 거예요. 저 역시 드라마는 끝났지만 여기서 쉽게 벗어날 수 있을까 싶네요. 제가 참여한 작품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고, 다행스럽게도 저 역시 애착을 가졌던 터라 무척 기쁩니다.”
서현진의 생활 연기가 녹아든 ‘또 오해영’을 본 시청자의 반응은 뜨거웠다. 리얼한 연기 때문에 저절로 몰입됐다. 서현진이 오해영이고, 오해영이 서현진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놀라운 건 이 모두가 서현진의 연기력에서 비롯됐다는 사실이다. 서현진은 오해영을 자존감이 낮지만 어떻게든 이겨내려는 인물로 완성하고 싶었다. 연애 이야기를 통해서는 ‘서현진의 민낯’을 보여주는 목표도 세웠다.
“제가 생각한 이 드라마는 자존감이 한 축이고, 다른 축은 사랑 이야기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저 역시 자신의 존재 가치를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 애썼고요. 그런 부분이 잘 보이길 바랐어요. 사랑 이야기에서는 ‘내 연애의 민낯을 다 보여주자’는 생각이었죠. 마치 밀착 다큐멘터리처럼요. 그런데 저도 사람인지라 창피할 때도 있더라고요(웃음). 그럴 때마다 제게 용기를 주는 스태프 덕에 해낼 수 있었어요. 정말 제가 찍은 작품 중 가장 거짓 없이 연기한 드라마였다고 자부합니다.”
서현진의 생활밀착형 연기 중에서도 만취 신은 두고두고 회자될 만했다. 그 어느 로코퀸에 밀리지 않을 만큼 강렬했다. 발그레한 볼, 풀린 눈에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해도 밉지 않은 해영이었다. 놀랍게도 서현진은 술과 거리가 멀다. 그는 “해영이처럼 술도 잘 못 마시는 편이라 자주 하지 않는다. 취한 적이 없는데 그런 연기는 해보고 싶었다”며 자신을 내려놓았다.
“술을 잘 못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술에 취해 소리내 울어본 적도 없죠. 그렇다 보니 연기로는 해보고 싶더라고요. 제가 좀 매뉴얼대로 하려는 성격이라 이런 연기를 잘 못하는 편인데 막 흐트러지고 아무렇게나 해도 되니까 너무 즐겁더라고요. 해영이를 통해 해보고픈 걸 다 해봤어요. 그러니 몸도 훨씬 더 많이 움직이게 됐고 전작보다 거침없이 연기할 수 있었죠. 음, 근데 해영이와 저를 전반적으로 비교하면, 저와 싱크로율은 낮은 것 같아요.”
극중 엄마 김미경과 케미도 흥미를 더했다. 실제 모녀 사이에서 빈번히 일어날법한 대화와 감정들이 장면 곳곳에서 묻어났다. 파혼하고 온 마당에 씩씩하게 밥을 먹는 딸의 머리를 쥐어박는 장면, 밤늦게 탱고로 슬픔을 해소하는 딸을 보며 욕하다 같이 춤을 추는 신 등 모녀의 활약이 대단했다. 실제 촬영장에서도 ‘엄마’라고 부르며 김미경을 잘 따랐던 서현진. 그는 김미경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함께 명장면인 ‘탱고 신’의 비화도 전했다.
“친해지고 싶어서 처음부터 대뜸 ‘엄마’라고 불렀어요. 그런데 정말 호칭이나 말하는 게 참 무섭더라고요. 엄마라고 부르다보니 거리감도 없어지고 불편하지 않았어요. 연기에 대한 이야기는 나누지 않았지만 다행히 제가 어떻게 해도 잘 받아주셨어요. 감사했죠. 그 탱고 신은 한 번도 합을 맞춰보지 않았어요. 자세히 보면 저희가 고개를 숙이는 지점이 있어요. 저희도 연기하면서 웃음이 난 거죠. 하하. 예전에 무용했던 게 조금 도움이 된 듯해요. 제 춤에 기승전결이 있다더라고요. 이거 칭찬 맞죠?(웃음).”
연애에 대한 장면 속 명대사들도 시청자들의 가슴 깊이 파고들었다. 서현진은 드라마가 인기가 있던 이유가 공감하고 이해하는 장면이 많은 덕이라고 말했다. 그가 드라마에서 크게 공감한 장면은 ‘내가 너한테 그렇게 쉬웠던 여자였냐. 내가 가라면 가고 오라면 오는 여자냐. 어떻게 나를 쉽게 보냐’라고 말하는 해영이였다.
“도경(에릭)이 해영에게 ‘보고 싶다’고 전화로 말하는 장면에서 나오는 대사에요. 울컥하더라고요. 연습도 제대로 안 해본 대사지만 현장에서 ‘슛’과 함께 아주 자연스럽게 말이 나왔어요. 저도 그 때는 해영이에 몰입됐는지 정말 눈물이 많이 나더라고요. 남자가 ‘보고 싶다’는 말에 어쩔 수 없이 가는 해영이 안타까우면서도 이해가 됐죠. 아마 해영이는 그 말을 듣고 얼떨떨했을 거예요. 단 한 번도 그런 말이 없었던 도경이었으니까요.”
서현진은 ‘또 오해영’을 보내며 너무나 애착이 많았던 드라마라고 아쉬워했다. 최고의 장면들을 선사해준 이 드라마는 차기작을 고르는 데 부담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다만 서현진은 ‘또 오해영’이라는 딱지에 대한 부담은 없다며 웃었다. 시청자들의 사랑에 감사할뿐, 이를 극복하는 건 자기 몫이라고 담담하게 말했다.
“아직 향후 계획은 없어요. 해영이 이미지가 굳어진다 해도 감사하게 생각해요. 제가 사랑한 드라마였으니까요. 저는 오래 오래 연기하고 싶어요. 그 고마운 마음을 생각하며 제 길을 묵묵히 걸어가려고 합니다. 정말로 드라마를 통해 큰 사랑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뉴스핌 Newspim] 이현경 기자(89hklee@newspim.com)·사진=점프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