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김세혁 기자] 지난해 ‘버드맨’으로 수완을 과시했던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이 신작 ‘레버넌트:죽음에서 돌아온 자’로 복귀한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손을 잡은 이 작품은 미국 서부시대가 열리기 전 19세기를 배경으로 삼은 장대한 생존일기다. 아들을 잃고 죽음의 문턱에서 돌아온 사내의 처절한 복수극에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첫 아카데미 수상을 노린다.
‘레버넌트:죽음에서 돌아온 자’는 온몸을 떨게 하는 추위와 인디언들의 기습을 피해 모피를 사냥하는 거친 사내들의 이야기다. 지리도 밝고 생존방법도 남다른 휴 글래스(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모피원정대에 귀중한 존재지만 원주민 여성에게서 얻은 아들 호크가 아킬레스건이다.
영화는 호크를 지키며 제몫을 다하던 휴 글래스가 뜻하지 않게 회색곰의 공격을 받으면서 곧바로 전환을 맞는다. 온몸이 찢겨 간신히 숨만 붙은 휴 글래스는 동료들의 도움 속에 안전지대로 향하지만 시시각각 좁혀오는 인디언들의 추격 탓에 팀 전체가 위험에 빠진다.
‘레버넌트:죽음에서 돌아온 자’는 휴 글래스를 버려야 한다고 주장하는 영악한 모피사냥꾼 존 피츠제럴드를 통해 인간본성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피츠제럴드 역의 영국 배우 톰 하디는 인간이 어디까지 내려갈 수 있는지를 소름끼치는 연기로 이야기한다. ‘매드맥스:분노의 도로’에서 엄청난 연기를 보여줬던 톰 하디는 신작에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정면으로 충돌하며 극 전체를 이끈다.
톰 하디와 부딪히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연기야 말할 것도 없다. 아들을 잃고 생매장까지 당한 사내의 부정과 회한, 복수심 등 복합적인 감정이 장면에 따라 폭발한다. 다양한 색깔의 감정을 때와 장소에 맞춰 표출하는 레오의 연기는 정점에 다다랐다. 2시간이 훌쩍 넘는 런닝타임 전반을 지배하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톰 하디의 대결은 이 영화를 지탱하는 힘이자 객석을 빨아들이는 원동력이다.
배우들의 열연을 뒷받침하는 제작진 이야기도 빼놓을 수는 없다. 특히 선과 악의 구분마저 무의미해질 정도로 생존본능을 생생하게 그린 연출에 박수를 보낸다. 아름답다 못해 위압적이기까지 한 거대한 자연을 담아낸 엠마누엘 루베즈키의 화면도 기막히다. 루베즈키가 담아낸 자연풍광은 불꽃이 튀는 두 사내의 싸움을 일순간 티끌로 만들 정도로 거대하고 숨이 막힌다. 롱테이크 기법을 사용한 초중반 화면은 엄청난 현장감과 함께 긴장감을 끌어올린다.
‘마지막 황제’를 통해 동양인 최초로 아카데미상을 거머쥐었던 류이치 사카모토가 OST에 참여했다는 점도 영화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명배우, 명감독, 명 제작자가 하나가 된 이 괴물 같은 영화는 14일 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뉴스핌 Newspim] 김세혁 기자 (starzooboo@newspim.com)·사진=이십세기폭스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