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이종달 골프전문기자]아마추어골퍼의 스윙은 대부분 이상하다. 남의 스윙을 뭐라 할 게 못된다. 아마추어골퍼들의 스윙이 이상한 건 스윙이 몸에 배지 않았기 때문이다. 잘못된 스윙은 그때그때 교정 받아야 한다. 제때 교정받지 못해 이상한 것이다.
그러다 보니 뒤로 넘어질듯 아니면 좌우전후로 마구 흔들면서 스윙을 하는 골퍼들도 있다. 이게 다 스윙축이 흔들리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스윙축이 흔들리면 바로 미스샷으로 연결 된다. 그래서 심각하다.
스윙 축은 척추다. 스윙 중 몸이 흔들린다는 것은(미스샷이 자주 발생한다는 것은) 척추를 스윙 축으로 하지 않는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스윙 시 몸이 잘 흔들리는 이유는 어깨는 척추의 윗부분(목)을 축으로 회전해야 하고 히프(둔부)는 척추 아랫부분을 축으로 회전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깨와 히프가 동시에 회전하면 스윙 축은 덜 흔들리 수 있으나 어깨와 히프가 동시에 회전하면 안 되기 때문에 스윙이 어려운 것이다.
몸이 회전하는데 두 개의 중요한 부분인 어깨와 히프가 동시에 회전하려고 하기 때문에 몸이 흔들린다는 얘기다.
실제로 몸을 심하게 흔드는 골퍼들은 어깨와 히프를 동시에 회전하는 우를 범하며 스윙을 한다.
백스윙 시 히프는 어깨가 돌고 난 직후에 돌아가는 것이 정상이다.
많은 아마추어골퍼들이 골프를 배울 때 프로들로부터 아무런 설명 없이 백스윙 시 어깨를 돌릴 때 히프는 회전하지 말라는 말을 들었을 것이다.
사실 백스윙 시 어깨는 회전하는 데 히프를 그대로 놔 둘 순 없다. 프로들이 히프를 움직이지 말라고 하는 것은 어깨와 히프가 동시에 움직이는 것을 막아보기 위한 것이다.
사실 골프를 가르치는 많은 사람들이 왜 히프와 어깨가 동시에 움직이면 안 되는지 히프와 어깨의 축은 어떻게 다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백스윙 시 히프가 회전하는 시점은 클럽이 허리 높이에 올라간 직후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스윙을 하면 스윙 중 몸이 심하게 흔들리는 것은 어느 정도 바로잡을 수 있다.
[뉴스핌 Newspim] 이종달 골프전문기자 (jdgolf@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