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스물’에서 호흡을 맞춘 배우 이준호, 강하늘, 김우빈(왼쪽부터) [사진=NEW] |
언론 시사회를 통해 베일을 벗은 영화는 말 그대로 장르에 충실한 ‘웃기고 재밌는’ 작품이었다. 그간 영화 ‘과속스캔들’ ‘써니’ ‘타짜-신의 손’ 등의 각색가로 활약하고, 전작 ‘힘내세요, 병헌씨’를 통해 감각적인 연출력은 물론, 촌철살인 대사로 전매특허 ‘말맛’을 과시한 이병헌 감독은 상업 영화 데뷔작 ‘스물’에서도 ‘말’ 하나로 관객을 사정없이 웃긴다. 특별한 에피소드도 없고 뻔한 결말이지만, 그는 특유의 중독성 있는 대사들로 이야기를 맛깔나게 살리는 데 성공했다.
더욱이 영화는 남녀노소 불구하고 함께 웃을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하지 않은 듯 특별하다. 여기에는 스물을 소재로 했지만, 현재 스무 살의 이야기를 고스란히 담지 않았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이병헌 감독은 현 대학생들의 문화생활이나 그들이 사용하는 은어, 비속어(그렇다고 비속어가 없는 건 아니다) 등을 영화에 그대로 옮기지 않았다. 되레 향수를 자극할 수 있는 OST를 삽입하고, 상징적인 장소들을 배경으로 사용했다. 동시에 스물이 아니어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고민, 예를 들면 사랑이나 꿈 등 조금은 광범위하지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영화를 풀어갔다.
뭐니뭐니해도 영화의 가장 큰 강점은 ‘밝음’이다.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책 제목처럼 세 청춘 치호, 동우, 경재에게는 좌절을 안기는 일(어른들이 보기에는 별일 아닐지라도)이 끊임없이 일어난다. 하지만 결코 넘어지는 법이 없다. 현재의 청춘들처럼 중압감에 고개를 숙이지도 않고, 비련의 청춘물 주인공처럼 악을 쓰며 세상을 맞서지도 않는다. 어떤 고민과 역경도 그 나이만이 가질 수 있는 발랄함과 유쾌함으로 웃어넘긴다. ‘진짜 스물’을 보여주겠다는 듯, 억눌려 사는 청춘들과 그렇게 만든 사회를 비웃겠다는 듯, 한없이 장난스러운 그 모습이 보기 좋다.
이병헌 감독의 ‘말맛’을 100% 살려준 건 단연 배우들의 공이다. 김우빈, 이준호, 강하늘은 그간 본 적 없던 코믹함으로 관객의 웃음보를 자극한다. 영화를 보면 이병헌 감독의 선구안(영화를 찍기 전에 김우빈과 강하늘이 이렇게 ‘핫’하지 않았다고 하니)에 엄지손가락을 들어주고 싶다. 세 남자는 그간 브라운관과 스크린, 또 무대에서 보여줬던 카리스마를 모두 걷어냈다. 그간 어떻게 참고 있었나 싶을 정도로 신선하고 유쾌하다. 여기에 안정적인 연기력은 덤이다.
특히 최근 감미로운 노래 실력을 갖춘 엄친아 윤형주(영화 ‘쎄시봉’)와 욕망을 좇는 야비한 남자 진(영화 ‘순수의 시대’)으로 상반된 매력을 선보였던 강하늘은 물 만난 고기처럼 코믹 연기를 완벽하게 소화, 또 한 번 연기 스펙트럼을 넓혔다. 경재의 동생 소희를 연기한 이유비도 돋보인다. 그는 특유의 깜찍 발랄한 매력으로 극에 에너지를 더했다. 세 남자와 얽히고설킨 네 명의 여자 캐릭터 중에서도 독보적인 존재감을 발휘한다.
이병헌 감독의 팬이라면, 그의 첫 장편 영화 ‘힘내세요, 병헌씨’를 찾아보는 재미도 있다. 전작에서 열연을 펼친 홍완표, 양현민, 허준석 등은 물론, 극중 등장하는 극장 신에서는 ‘힘내세요, 병헌씨’의 한 장면이 대놓고(?) 등장, 깨알 재미를 안긴다.
영화 ‘스물’에서 호흡을 맞춘 배우 강하늘(왼쪽부터), 김우빈, 이준호 [사진=NEW 제공] |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