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양진영 기자] 17년차 최장수 아이돌 신화가 '가장 신화다운' 음악을 들고 완전체 컴백을 선언했다. 신화의 최장수 신화는 국내 뿐만 아니라 더 널리 통한다. 놀랍게도 멤버 교체 없이 17년간 팀이 깨지지 않은 팀은 전 세계에서도 신화가 유일하다.
1년9개월의 공백을 깨고, 개인적으로 물의를 빚었던 앤디가 비로소 합세해 정규 12집 발매를 앞둔 신화. 지난 11집의 'THIS LOVE'가 최고의 결과를 가져다 줬기에 부담이나 책임감도 깊었다. 26일 컴백을 앞두고 신사동의 한 카페에서 만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VENUS' 때 신화로 4년 만에 꽤 성공적으로 복귀하고, 'THIS LOVE'로는 예상치 못하게 'YO'에서 받았던 트로피 갯수를 갱신했고 최고의 성과를 냈어요. 너무 잘 되다보니까 이번에 그거보다 못하면 안된다는 부담도 있었고요. 다행인 건 'THIS LOVE' 땐 모 아니면 도였어요. 신화가 시도하지 않았던 음악이었죠. 이번엔 그런 변수가 조금은 줄어들었어요. 상당히 듣기 좋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죠." (에릭)
언론에 선공개된 신화의 타이틀곡 '표적'은 그야말로 '신화만의' 음악이었다. VENUS와 THIS LOVE의 멜로디를 쓴 작곡가 앤드류 잭슨과 그의 작곡팀 런던 노이즈가 신화만의 색깔을 떠올리며 만들어낸 곡. 앞의 두 곡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은 물론 신화의 전성기 시절의 분위기도 살렸다. 묘하게 세련되고 감각적인 감성은 '토토가'로 불어온 복고 열풍에 편승하지 않겠다는 의지와 자신감으로도 읽힌다.
"예전부터 신화하면 떠오르는 특유의 음악과 칼군무 같은 이미지가 있죠. 그런 걸 유지해야 하는지, 완전히 새로워야 하는지를 많이 고민하긴 해요. 기본적으로 트렌드를 쫓아가는 걸 찬성하는 건 아니지만, 이번엔 그런 부분을 고려했어요. 막상 새로운 걸 해보니 그 안에서 우리 목소리로 나름의 특색을 살릴 수 있었죠. 곡의 성격이 바뀐다고 해서 우리가 해왔던 것들이 안보이는 건 아니더라고요." (에릭)
"사실 저희 6명이 다 젊다고 생각해요.(웃음) 후배 아이돌들에게 뒤쳐지기 싫어서 더 열심히 해야지 하는 마음도 없지 않죠. 예전에 누렸던 걸 다시 하기보다도, 본보기가 되야 한다는 마음이 더 크고요." (민우)
가장 새로우면서도 신화다운 매력을 가득 담은 이번 타이틀곡 '표적'은 강한 비트와 웨스턴 사운드로 비장한 느낌을 주는 곡이다. 직접 곡을 고르고, 퍼포먼스와 안무를 담당한 이민우를 비롯해 멤버들이 강조하는 이번 무대의 포인트를 들어봤다.
"앤드류 잭슨은 멜로디 라이터인데, 그전에 호흡도 좋았고 이번에도 신화 곡을 미리 받아 놨었죠. 약간 흡족하지 않아서 더 신선한걸 원한다고 푸시를 했어요. 이후에 곡을 많이 써왔는데 그 친구가 '비즈니스가 아니라 오로지 신화만을 생각하고 쓴 곡'이라고 한 게 표적이에요. 딱 들어도 애정이 묻어났죠. 들어보고 딱 알았어요. 우릴 정말 생각하고 썼구나 싶었죠." (민우)
"'표적'에서 노래적으로는 보컬팀과 랩의 창법을 다양하게 넣으려고 노력했어요. 당연히 퍼포먼스에도 힘을 줬고요. '와일드 아이즈' 의자나 '퍼펙트맨'의 마이크 퍼포먼스를 많이 기억하시잖아요. 여전히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어요. '표적'이란 제목답게 칼군무보다는 여섯명에게 하나하나 다양하게 포커스를 맞춘 안무와 구성을 짰어요. 웅장하게 들리는 음악을 표현하려 의도했죠. 신화의 절정기였던 '브랜뉴' 시절을 다시 한번 재현한 '2015년판 브랜뉴'를 기대하셔도 좋아요." (민우)
이번 12집 앨범에는 전반적인 작업을 주도한 민우의 작사곡만을 실었다. 프로듀싱을 도맡다보니 아무래도 비중이 줄었다. 과거 신화 앨범부터 만나왔던 민우나 동완의 자작곡을 만날 수 없다는 점이 팬들의 아쉬움을 살 법도 하다. 이유를 묻자 동완은 "멤버들이 제 곡은 네 앨범에 실으래요"라며 인터뷰 장을 웃음 바다로 만들었다.
"'STAY' 이후로 프로듀싱을 하다보니 좀 마음이 달라졌어요. SM 시절에 무조건 2-3곡씩 넣고 싶다고 생각했고, 그게 의미있었죠. 이젠 개인적인 성취감보다는 전체적인 그림이나 시간적인 여유를 고려해야 해요. 사실 이번에도 6곡정도 작곡 스케치를 했지만 거기 매달려 마무리하면 전체적인 작업 흐름이 깨질 것 같더라고요. 'THIS LOVE' 때부터 전체 완성도를 가장 중요시하고 신화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곡들을 고르려고 마음과 길을 연 거예요." (민우)
"자작곡은 뚜렷이 자신이 보이는 반면 프로듀싱이나 디렉팅은 많이 보이진 않지만 시간은 더 많이 걸리는 일이예요. 민우도 생각이 많이 바뀌었지만, 저도 'VENUS' 땐 좋은 곡 좀 써달라고도 했죠. 근데 이미 모든 시간을 신화 앨범 작업에 투자하고 있는 민우에게 그것도 미안한 일이에요. 창작자와 기획자는 동시에 할 수 없는 일 같아요. 기획자는 시간에 맞춰서 일을 해야 하는 사람이고 창작자는 뭐가 어떻게 될지 모르죠. 좋은 걸 해내는 게 목표지 시간 안에 찍어내는 게 창작은 아니잖아요." (에릭)
"팬분들 요구가 많아서 앞으로 민우씨가 더 쓰지 않을까요? 저도 전진씨가 맘에 안들어하면 히든 트랙으로 넣어보겠습니다. (웃음)" (동완)
앤디를 합친 6명 완전체로 컴백하며, 신화의 목표는 동완이 여러 차례 말한 것처럼 '지상파 3사 1위'다. 쟁쟁한 가수들이 1위 다툼을 하는 와중에 누군가는 너무 목표가 높다고 생각할 지도, 또 누군가는 의외로 소박하다고 느낄 지 모른다. 멤버들은 "1위가 당연한 적이 있었지만 지금은 아니다"고 조금은 더 단단해진 각오를 털어놨다.
"옛날엔 잠시 1위가 당연하기도 했어요. 1위 가수가 아니어도 그냥 따라온 적도 있었고요. '컴백 첫방에서 1위' 이런건 '왜 1위지?' 하면서 받은 적도 있었거든요. 잊고 있다가 공백기 오래 갖고 군대 갔다오고 하면서 달라졌어요. 'THIS LOVE' 때 팬들이 힘 실어주셔서 최다 1위를 하고, 그게 가장 중요하고 크구나 하는 걸 느꼈죠. 아마 예전보다 더 책임감이 생긴 거라고 봐요. 누구 하나 빼놓지 않고 '내가 열심히 안하면 1위 못할지도 몰라'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동완)
"최장수 아이돌로 롤모델이 되는 것도 기분 좋지만, 음악과 퍼포먼스까지 후배들이 보고 배울 점이 다양하게 있구나 하는 걸 보여주는 게 저희가 할 일 중 가장 중요한 거라고 봐요.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무대와 음악이죠. 멤버들 모두가 더 신경쓰고 더 많이 애정을 가지려 노력합니다." (민우)
'따로 또 같이'의 원조, 신화가 말하는 진짜 롱런 비결? "군복무 전이나 회사 문제가 있을 땐 뮤직비디오만 찍고 전투적으로 활동을 못한 시절도 있었어요. 다시 뭉쳤으니까 이제 '할 수 있는거 최대한 다 하자. 과반수 동의 하면 가는 거다' 했었어요. 동시에 방송이든 뭐든 과반수면 무조건 간다!도 맞지만, 멤버들과 한두명이 정말 싫어하거나 정말 힘들어하면 다섯명이 그냥 배려해주는 부분도 있어요. 그 멤버도 신화니까요." (에릭) "저흴 롤모델로 삼고 있는 후배들에겐 나름대로 의미 부여가 있을 거예요. 가이드라인이 되고 싶어요. 정답은 아니겠지만 굳이 헤어지지 않고서도 충분히 '따로 또 같이'를 할 수 있거든요. 물론 쉽지는 않아요. 신화는 리더이자 대표를 에릭이 맡아주고 있고, 민우가 앨범 작업 때 시간을 많이 투자하면서 노력을 아끼지 않죠. 닮고 싶다면 확실하게 들여다 봐줬으면 해요. '장수' 자체로 롤모델을 삼던 친구들이 팀이 와해되서 좌절하는 걸 많이 봤어요. 사실 멤버끼리 사이가 안좋다기보다 회사 시스템의 문제가 많더라고요. 나중엔 결국 길이 있으니 낙담하지 않길 바라요. 우린 사실 다 별로예요. 완벽하지 않지만 별로인걸 인정하고 서로 보완해줘서 오래갈 수 있었죠. 스스로를 아는 게 상당히 중요해요." (동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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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핌 Newspim] 양진영 기자 (jyyang@newspim.com) [사진=신컴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