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게임사 투자 잇따라..아이디어ㆍ기술력 보강
[뉴스핌=이수호 기자] "언론에 보도되지 않았을 뿐이지, 이미 크고 작은 M&A는 꾸준히 진행돼 왔다"며 "조만간 모바일 시장을 강화하기 위해 M&A 관련 소식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이다" (엔씨소프트 고위 관계자)
올해를 모바일 시대 원년으로 정한 엔씨소프트가 인디 모바일 게임사 지분 투자를 확대하고 나섰다. 다만 지난해 말 나돌았던 대형급 M&A가 아닌 스몰 M&A로 전략을 바꿨다. 단기간의 성과에 집착해 매출을 내는 방식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제대로된 성과를 만들어내겠다는 김택진 대표의 의중이 담겼다.
1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이달 초 인디 모바일 게임사인 도톰치게임즈 지분 투자에 나섰다. 투자 금액은 총 3억원으로 엔씨소프트라는 거대 기업의 규모에 비하면 매우 작은 수준이다.
도톰치게임즈는 인디 모바일 게임 개발사로 지난 2009년 '리버스 오브 포춘'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6개의 포춘 시리즈를 개발했다. 지난해 8월에 출시한 '미스테리 오브 포춘'은 구글플레이 유료 전체 2위 및 애플스토어 유료게임 1위를 기록하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사진설명: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지난해 11월 개최된 지스타2014에서 모바일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
엔씨소프트는 두 인디게임사의 지분을 확보하면서 향후 모바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가져가겠다는 계획이다. 규모는 작지만 통찰력과 기술력을 지닌 이들의 노하우를 통해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DNA를 만들어가겠다는 전략이다. 실제 이들 외에도 올 상반기 중으로 3~5개 인디업체의 투자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대규모 모바일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과 달리 소규모 인디업체들을 M&A하거나 지분 투자 방식을 통해 외형 키우기 경쟁에는 나서지 않겠다는 것이 엔씨소프트의 공식적인 입장이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소규모 개발사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존 시장에 없던 독특한 게임이나 차별화된 특징을 지닌 개발자 및 업체에 투자해 이들을 새로운 시도에 참여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외부 개발사들과의 네트워크를 긴밀히 가져가며, 외부 R&D로 내부에서 진행하기 어려운 게임 관련 시도를 공동 진행할 것"이라고 인수 취지를 밝혔다. 이어 "올해 대규모 투자 등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소규모 M&A와 지분 투자 형식을 당분한 지속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엔씨소프트의 이 같은 스몰 M&A 기조는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 무리하게 진입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특히 모바일 게임 시장이 퍼블리셔를 중심으로 치열한 프로모션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대형사 인수를 통한 외형적 성장에는 관심을 두지 않겠다는 의지다.
실제 엔씨소프트는 김택진 대표가 '개발력'을 기업의 슬로건으로 내걸었을 정도로 내실 중시 문화가 깊게 자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업계에선 유일하게 카카오톡을 통한 모바일 게임 보급에도 큰 관심을 두지 않아 왔다. 여기에 최근 불고 있는 IT업계의 스타트업 지원 확대 기조에 발을 맞춰 명분과 내실을 모두 가져가겠다는 계산이다.
업계 관계자는 "비용적 측면에서 큰 투자보다는 아이디어를 갖춘 스타트업에 관심을 쏟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며 "리니지라는 대표 게임으로 10여년 동안 정상을 지킨 만큼, 제대로된 먹거리를 찾기 위해 조금 멀지만 돌아가는 전략을 택한 듯 보인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수호 기자 (lsh5998688@newspim.com)